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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정보

재경
수행업무
경영관리
크게 사업계획수립 및 관리, 예산관리, 해외법인 손익 관리 직무로 구성돼 있습니다. 사업계획 수립 및 관리직무는 회사의 1년 또는 중장기 손익목표를 계획하고 실적 달성여부를 점검해 회사 경영 의사결정을 지원합니다. 예산관리는 회사의 영업활동과 관련해 각 부문에서 발생되는 각종 비용에 대한 목표를 수립하고,실적 관리를 통해 회사의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부하고 운영하는 것입니다. 신차 가격 결정 직무는 회사의 신제품에 대한 원가구조와 판매가격을 결정합니다. 해외법인관리 직무는 글로벌 생산 및 판매법인의 손익에 대한 사업계획 및 실적 달성 여부를 점검해 회사 경영 의사결정을 지원합니다.

재무관리
재무관리 직무는 자금, 공시 및 IR, 판매금융으로 세분됩니다. 자금 직무는 재무리스크(유동성, F/X, 금리)를 최소화해 안정적인 재무구조 구축을 위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공시 및 IR 직무는 회사 이해관계자에게 신속 정확한 정보를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판매금융은 내수 판매지원을 위한 판매조건 및 자동차 할부금융 관리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재무관리 직무는 영리법인의 혈액과 같은 현금 흐름을 관 리/통제하는 업무이며, 대내외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재경 관련 정보를 소통하는 가교 역할을 합니다

원가관리
원가관리는 원가계획 수립, 원가결산, 원가절감 추진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제조원가는 제조업에 있어서 수익과 직결되는 핵심요인입니다. 이러한 제조원가의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현장을 분석하고, 정확한 원가계획을 수립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낭비 요인을 제거해 원가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현장에 대한 분석과 개선안 수립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해외생산법인의 증가로 현지공장의 원가관리를 위한 주재원 수요도 지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회계관리
회계관리실 업무는 크게 재무회계와 세무회계 직무로 구성돼 있습니다. 재무회계 직무에서는 회사의 경영 상황에 대한 기록, 실적 결산과 같은 장부 관리와 재무제표 작성 업무를 수행합니다. 세무회계 직무는 조세의 정확한 신고와 납부, 세법 검토를 통한 지침 수립, 국제거래의 조세검토 등을 수행합니다.
차량지능화/IT
수행업무
커넥티드카 서비스
고객에게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케팅부터 고객 관리, 서비스 운영 및 개선 등 사업 운영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수행합니다. 국내뿐 아니라 북미, 중국 등 해외 지역에서도 현지 법인과 긴밀하게 협업해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원활히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서비스 미운영 국가에도 시장 조사,Go-To-Market 전략 등을 검토해 서비스 지역 확대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이 외에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신규 커넥티드카 전략을 수립하고, 커넥티드카 서비스기획 업무를 진행해 상용화에 이르기까지 추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빅데이터 및 S/W개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예측 모델을 설계할 뿐만 아니라, R&D, 품질, 영업, 생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생성되는 수치, 텍스트 데이터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도출된 분석결과를 활용해 고객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량 간 스마트 디바이스, 인프라 간의 연결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스마트한 경험을 만들어 드리기 위해 노력하며 나아가 커넥티드카 서비스 개발이나 빅데이터 분석 등의 업 무가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환경을 설계하고 구축합니다.

IT시스템
IT시스템은 연구개발, 생산, 판매, 경영지원 등 회사의 각 부문에 맞춰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부문의 업무 프로세스를 IT시스템을 통해 자동화하고, 전사 IT전략에 맞춰 각 부문의 현업들과 함께 IT기술을 활용해 실제 비즈니스를 개선해 나가는 일을 합니다. 현업의 요구사항을 조사·분석하고, 시스템 세부 구축 방향을 결정하는 역할을 하며, 사내의 우수한 시스템들을 해외법인에 확대 전개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IT전략
IT전략 직무는 IT전략, 데이터 분석지원, IT인프라 및 IT보안 업무로 구성되며, 빠르게 변화하는 대내외 경영환경과 IT기술 변화에 맞춰 전사 IT지원 체계를 기획하고 추진방향을 잡아나가는 일을 합니다. 또한 IoT,빅데이터, 클라우드, AI, AR/VR 등 다양한 IT신기술들을 활용하여 현업 업무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비즈니스를 기획하는 활동들을 수행합니다. 최근에는 사회적으로도 IT가 각광을 받고, 회사 내에서도 현업들의 관 심도가 증가하여 점차 그 역할이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경영지원
수행업무
인사
인사란 기업관점에서는 조직의 근간이 되는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일이며, 직원관점에서는 개개인의 직업적 삶에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는 막중한 책임을 갖는 일입니다. 인사직무는 조직/인사관리, 채용, 평가, 보상, 제도수립, 해외인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사는 경영환경에 따라 조직을 신설하거나 폐지하고 중장기 인력계획을 수립하여 직원을 채용하며 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역할과 책임을 부여합니다. 또한 공정한 평가와 보상을 통해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업무에 몰입하고 즐길 수 있도록 제도를 연구하고 수립하며 지속적인 역량개발을 통해 더 높은 성과를 지향할 수 있도록 훈련과 교육을 합니다. 최근에는 해외사업장의 확장으로 글로벌 인사환경에 대한 분석과 정책수립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노무
노무란 헌법으로 보장된 노동조합 활동과 기업의 자유로운 경영활동을 위해 원만한 노사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동조합과의 단체교섭을 통해 임금 및 단체협약을 체결하는 등 회사의 정책 방향을 결정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노동법 등 기본법규를 바탕으로 회사 구성원 간의 상호 협조와 신뢰관계를 구축해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는 업무입니다. 또한 글로벌 생산거점 확대, 노사문제 관련 다양한 이슈 증대 등 회사의 정책 방향을 결정하는 노무업무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총무
원활한 기업활동을 수행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지원 업무 전반을 포함하며, 경영자원을 적재적소에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경영목표 달성에 이바지하는 서포터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직무입니다. 총무는 복리후생, 글로벌 비즈니스 지원, 스마트워크, 보안관리활동, 자산(건물, 토지) 운영/관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업무 특성상 개별단위의 업무뿐 아니라, 복합적인 업무연계 형태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타 부문과의 신속 정확한 업무 협조를 도출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최근의 총무 업무 영역은 해외사업장 글로벌 업무지원 증대, 인프라와 공간디자인을 비롯한 경영전략을 융·복합하여 사무 생산성 및 효율성을 최적화 하기 위한 방향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교육
전사 인재육성체계를 구축하고, 신입사원부터 리더까지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직무, 리더십 등 다양한 육성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입사 직후 받게 되는 신입사원 입문교육을 시작으로 업무수행에 필요한 공통 비즈니스 스킬은 물론 업무 분야별 전문 직무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가를 육성하고, 우수 직원을 대상으로 리더십, 사내 MBA 등 체계적인 육성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를 리딩할 수 있는 차세대 리더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학, 이문화에 대한 교육을 지속하여 글로벌 선진 기업의 직원으로서 소양과 마인드를 갖추는 기회를 제공하며, 직원과 회사가 같은 방향을 바라볼 수 있도록 경영이슈와 관련된 콘텐츠를 개발하여 전사에 전파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직원들의 퇴직 후의 인생을 설계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직원이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조직문화
회사의 비전과 연계한 조직문화 지향점 설정 및 임직원 내재화를 통해 궁극적으로 신바람 나는 일터를 구현합니다. 일과 회사에 대한 자부심 제고를 위한 조직활성화 프로그램 및 조직/개인의 역량강화를 위한 조직개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합니다.

안전환경
기아자동차는 [인간 존중 기업문화 정착] 이념을 바탕으로 안전보건환경을 기업의 핵심가치로 인식하여 임직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만전을 기하며 환경보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안전환경 부문은 이를 바탕으로 내외부 안전환경 규제에 능동적인 대응을 통한 예방 및 신속한 사후관리 체계 확립, 안전환경 절차 준수 등 직원들의 안전환경 의식 문화 개선 추진, 협력사 및 지역사회를 포함한 사회적 책임 경영과 상생 협력 실현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글로벌사업관리
수행업무
글로벌사업기획
합리적인 사업계획 목표 수립 및 원활한 사업운영 지원을 통한 목표 달성을 지원하는 중추적인 업무를 담당합니다. 주요업무 분야는 글로벌사업관리·글로벌사업기획·글로벌사업전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글로벌사업관리는 판매실적 분석 및 거점평가, 실적관리, 국내/해외 행사관리, 조직문화/인사관리 등을 담당하며, 시장별 판매강화방안 수립 및 회의체 운영을 통한 적기 의사결정을 지원합니다. 글로벌사업전략은 생산/판매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지역별 시장상황을 고려해 효율적 운영방안을 수립합니다. 글로벌사업기획은 글로벌 공장 운영 및 생산현안 종합 업무와 판매/생산 회의체 운영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수출관리
생산관리, 선적관리, 네고관리, 원산지 및 시스템관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생산관리는 해외 전 지역에서 접수된 고객 주문을 종합해 국내 공장 생산계획에 반영하고 생산에서 출고까지 진행현황을 관리합니다. 선적관리는 공장에서 출고된 차량이 전 세계 각 지역으로 배송될 수 있도록 선사와 협조하여 배선계획 수립 및 모니터링을 담당합니다. 네고관리는 해외 법인/대리점과의 거래관계에 필요한 무역서류를 작성하고 매출채권을 관리합니다. 원산지관리는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FTA 협약에 따라 요구되는 원산지 증명을 발급하며, 실사에 대응합니다. 시스템관리는 본사와 해외 법인/대리점이 정확한 정보를 공유하고 현황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업무절차와 수출판매시스템의 관리 및 개선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역별 판매/생산지원
전세계 글로벌 판매/생산 거점의 사업성과 극대화를 위한 종합 지원 역할을 수행합니다. 기아차의 글로벌 해외거점은 미주지역(북미, 중남미), 유럽지역(서구, 동구), 아중아지역(아중동, 아태)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중국사업 별도). 지역별로 사업계획 수립 단계에서부터 수출/판매/재고 실적관리, 판촉비 및 신차 가격관리, 오더/신용장/채권 관리 등 사업운영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시장동향 및 이슈 분석을 바탕으로 해외거점 운영을 밀착 지원하며 중장기 판매목표 수립을 지원합니다. 또한, 해외공장의 생산 주요현안 점검, 품질개선 및 생산성 향상 업무도 수행합니다. 완성차 영업 외에 상용(버스) 및 KD(Knock Down; 부품분해 수출방식) 수출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상품지원
전세계 각국 고객들에 최적화된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외거점/연구소/공장과 협업하여 수출차량의 상품개발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주요 업무분야는 미주상품지원·유럽/아중아상품지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역별로 시장의 요구사항과 당사의 전략을 반영하여, 신차 개발부터 상품성 강화 및 연식변경 등 상품경쟁력 확보를 위한 업무를 담당합니다. 또한, 신차/개조차/연식변경 시점에 맞추어 적정 가격을 검토하고 수익구조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신기술·사양, 법규 등을 신차 개발에 반영하고, 중장기 사양 및 가격 전략을 수립합니다.
글로벌고객경험
수행업무
글로벌커뮤니케이션
글로벌커뮤니케이션부문은 브랜드커뮤니케이션/브랜드프로모션/글로벌커뮤니케이션 등 총 3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브랜드커뮤니케이션은 전세계 고객들의 브랜드의 인식 개선을 위해 브랜드 캠페인 운영, 공간 기획, 브랜드 상품 제작, 브랜드 가이드라인 구축 등의 활동을 합니다. 그 다음으로 브랜드프로모션은 FIFA 월드컵, 호주 오픈 등 스포츠 스폰서십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핵심적으로 추진합니다. 마지막으로 글로벌커뮤니케이션은 전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기아자동차의 차종 런칭 전략을 수립하고, 광고 콘텐츠와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에게 차량의 우수성을 알리고 소통하고 있습니다.

글로벌마케팅전략
글로벌 마케팅전략 부문은 크게 마케팅/브랜드/디지털/마켓인사이트 4개 부분으로 구성되며, 고객과 시장에 대한 다양한 조사와 이해를 통해 브랜드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글로벌 이행을 관리합니다. 또한, Digital Transformation을 화두로 한 최신 트렌드 및 신기술을 반영한 고객 경험의 혁신을 주도 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전략
총체적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이 전사적으로 효과적이고, 일관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하고 글로벌로 확산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고객 접점의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기반 새로운 인사이트 도출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 하고, VR∙AR이나 IoT같은 이머징테크들을 마케팅 관점의 활용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접목하는 파일럿 과제를 수행합니다.

고객채널지원
고객채널지원 부문은 기획과 육성으로 구분되며, 고객이 기아만의 차별화된 경험과 특별한 고객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고객 최접점의 현장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신규 접점을 발굴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해외 현장 및 사내 유관부문과의 소통과 협업을 강화하여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빠른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고, 새로운 고객 가치와 경험의 발굴을 통한 해외 채널 경쟁력을 강화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글로벌서비스지원
글로벌서비스는 지역별 서비스지원, 보증관리, 품질개선, 기술지원, 진단기술, 서비스 기술정보 업무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외시장에 판매된 차량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서비스고객만족도 향상 및 고객 리텐션 제고로 안정적 딜러 운영을 지원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영업
수행업무
판촉
월 단위의 판촉 계획을 수립하고, 자동차 구매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정부 정책이슈, 계절별 수요, 경쟁사별 판매 동향 등의 시장 환경을 감안해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최적의 전략을 도출합니다. 또한 조직 포상 및 인센티브를 기획하고 대고객 상담 자료 등을 제공해 영업직 사원의 판매 활동을 지원하며 금융사와 연계해 다양한 할부 프로그램을 수립합니다. 더 나아가 자동차를 넘어 타 부문 선도 브랜드와의 제휴를 통해 고객 혜택을 확대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국내상품기획
상품은 차량 개발 기획 단계부터 상품 콘셉트 도출, 디자인 콘셉트 제안 및 핵심 세일즈 포인트 발굴까지 모든 개발 단계에서 업무를 진행합니다. 차량 가격표를 구성하는 트림/사양/가격 전략을 수립해 소비자에게 경쟁력 있는 상품을 제공하려고 노력할 뿐만 아니라, 차량에 대한 이해와 시장 트렌드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분석을 통해 다양한 소비자 니즈와 시장에 부합하는 상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국내마케팅 기획/전략
국내영업본부의 나침반 같은 역할을 하며, 심도 있는 분석기반으로 중요한 의사결정을 위한 선행 기획 업무를 수행하는 국내 마케팅 기획·전략업무 담당자는 단기/중장기 판매계획의 수립,국내영업 전략기획, 연간 경영계획 수립, 시장조사를 통한 분석업무 등을 수행합니다. 뿐만 아니라 고객·경쟁·자사 분석을 통한 STP(세그멘테이션, 타겟팅, 포지셔닝)을 설정과 함께 핵심 마케팅 방향성을 결정하여 효과적인 신차 출시를 주도합 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업 브랜드 및 개별 차종 브랜드에 대한 대고객 커뮤니케이션 기획과 ATL(TV, 신문, 라디오, 잡지)/디지털/프로모션 등 채널별 커뮤니케이션 실행 전략 수립/운영/효과 점검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브랜드가 제공할 수 있는 가치와 고객이 브랜드에 요구하는 가치가 만나는 지점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콘셉트를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타깃 고객의 접촉 빈도가 높은 채널을 활용해 효율적이면서도 창의적인 IMC(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CS / CRM
CS는 사내·외 고객만족도 조사 및 사내 CS 진단, 고객접점 개선활동 시행, CS 교육 실시 등이 있고, CRM은 고객정보분석, 현장지원 프로그램, 멤버십, 개인정보 보호 등을 수행합니다. 대고객 응대서비스의 수준을 향상하기 위한 개선활동을 추진하고 있는데 사전에 조사된 사내·외 CS수준을 진단해 각종 맞춤형 사내 캠페인 및 CS교육을 수행해 직원서비스 역량강화 활동을 진행할 뿐만 아니라, 기아차 고객정보를 분석하고 현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과 멤버십 서비스를 기획 운영함으로써 고객관계를 관리하고 유지합니다. 그리고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지속적인 점검 및 대응도 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차량 수리 중심의 기능을 수행하는 일반/보증 수리 운영을 통해 고객과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기 위해 전국 18개소의 직영 서비스센터와 800여 개의 서비스 협력사(AUTO Q)의 네트워크를 육성 및 관리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시행합니다. 또한 고객불만처리, 판매와 연계된 차별화 서비스 제공을 통해 당사 이미지를 제고하고, 정비현장 내 품질정보를 수집하고, R&D/공장/품질 및 상품 부문에 피드백해 차량 품질 향상을 위한 지원업무를 수행합니다.

영업지원
영업 현장 직원들의 역량을 최대화하고 관련 제도를 개선함으로써 최고의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영업지원 직무는 인사, 교육, 판매지원(총무), 노무 업무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영업지원 담당자는 국내영업의 판매목표 달성을 위해 최적의 조직 구조를 설계하고 변화와 혁신의 인재를 관리하며, 다양한 경력관리 및 체계적 육성프로그램을 통해 핵심인재 및 글로벌 리더로 육성시키는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영업현장의 인프라를 개선하고 영업활동을 위해 필요한 제반 사항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바람직한 노사관계를 정립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현장과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수행합니다.
홍보
수행업무
사내홍보
회사 가치와 기업 문화, 브랜드·상품 등이 사내에 원활히 공유될 수 있도록 기획하며, 사내 CATV / 사내매거진 등 임직원 대상으로 한 각종 매체를 기획·편성·제작·편집·운영합니다. 또한 다양한 사내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활용해 회사의 경영 현황과 이슈를 임직원들에게 전달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언론홍보
언론홍보 업무는 신문/방송/인터넷/해외언론 등 다양한 언론매체의 기자들과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아자동차를 효과적으로 알리는 업무를 수행하며, 회사 내 좋은 소식이나 홍보소재를 발굴하고 이를 널리 알리기 위해 언론을 대상으로 행사(Ex. 신차 발표회)를 운영하거나 보도자료를 언론에 배포하는 등 관련 뉴스를 확산합니다. 또한 언론매체의 기아자동차 관련 취재 활동을 협조·대응하는 등 회사 관련 뉴스가 정확하게 보도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홍보기획
주요 경영 활동에 대한 대외 홍보 메시지를 개발하고 이를 전달할 언론 매체군을 기획하는 등 종합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 홍보 기획업무 경영 활동 전반에 걸쳐 예상되는 이슈와 쟁점을 사전에 분석해, 문제 상황 발생 시 언론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기획하며, 연간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일상적인 홍보 일정 수립 등을 진행합니다.

문화홍보
문화홍보 업무는 기아자동차의 신차, 기술력, 채용, 사회공헌, 스포츠 등 기업문화 관련 홍보소재를 발굴·기획하고, 채널 특성에 맞게 인포그래픽, 스토리텔링, 카드뉴스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뿐만 아니라, 주요 포털사이트 및 SNS 채널 운영을 통해 다양한 세대와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합니다.

글로벌PR
글로벌PR 업무는 기업/상품 전반에 대한 대언론 해외 커뮤니케이션을 관할하고, 전세계 법인/대리점 PR 조직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뉴스의 글로벌화에 적극 대응하고, 조직간 상충되는 이해 관계를 조율 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요 브랜드 홍보 (스포츠 스폰서십, CSR, 경영 성과 등), 주요 메시지 관리, 신규 시장 진출 지원, 신차 및 디자인/기술 홍보, 글로벌 기자단 시승회 기획 및 운영, 글로벌 미디어 모니터링, 글로벌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글로벌 미디어 사이트 운영,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대언론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업무를 진행합니다.
구매
수행업무
구매기획/원가관리
중장기 구매계획 수립 및 제도 개선, 전산시스템 지원 등 전반적인 구매 업무의 기획 및 지원을 수행하며, 또한 원가관리는 회사의 수익성 관리 및 협력업체와의 상생 협력을 위해 부품의 원가를 관리하고 협력업체의 지속 및 동반성장을 추진하는 업무입니다.

부품개발

부품개발 업무는 정해진 신차개발 일정에 따라 부품을 원활히 개발할 수 있도록 부품업체의 개별 현황을 점검 및 관리를 수행하며, 이 과정에서 협력업체 지도 및 품질을 육성하고, 신차 개발 프로젝트를 관리해 차량이 양산되기까지의 모든 일정을 조율합니다. 또한 해외공장 신차 양산시 부품품질 안정화를 위한 기술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부품구매
작은 볼트에서부터 엔진까지 차량의 모든 부품을 구매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고품질과 납기 능력을 보유한 부품업체를 발굴, 선정, 육성하는 등 최적의 부품을 구매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국내·외 공장 부품의 가격 결정을 협의하고 글로벌 부품을 구매하는 업무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통합구매
통합구매는 구매 중에서도 가장 다양한 형태의 구매 업무가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차량을 구성하는 강판 등 원/부자재부터 차량 생산에 필요한 설비, 보전, 일반 자재를 구매하며, 해외부품을 구매/조달하고 부품/자재들의 물류 및 통관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시장변화와 경제 상황에 따라 수급과 가격이 결정되기 때문에 철저한 운영계획을 세워 진행해야 합니다.

부품품질관리
차량 양산 이후 부품품질을 관리하는 업무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서 차량부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부품이 사용된 차량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해서 협력업체와 공동으로 해결책을 모색하고 개선하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생산운영
수행업무
프레스
자동차의 뼈대가 되는 차체 부품을 생산합니다. 최신의 5400T 프레스가 설치되어 4단계 공정을 통해 분당 12~15개의 부품이 생산되며, 판넬 투입부터 부품 적재까지 80%가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부품을 생산하기 위해 생산을 관리하고 품질을 관리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고, 이를 위해 기기 및 공정에 신기술과 최적의 공법을 적용하는 업무가 주가 됩니다.

차체
프레스에서 생산된 부품을 용접을 통해 자동차의 형태로 제작합니다. 대부분 공정이 자동화되어 있는데, 용접 및 실링, 부품 로딩을 수많은 로보트가 수행하고 각종 생산 기기 및 품질관리에 신기술과 최적의 공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품질관리의 경우 차체공정에서 다음 공정들로 넘어간 후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이고 협력적인 품질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도장
프레스-차체를 거친 차량에 컬러를 입히는 공정입니다. 색을 입히는 이유는 첫째, 운전 중 자외선, 비바람, 돌멩이 등 외부 환경에 보호해 부식과 흠집없이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이고, 둘째는 고객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미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입니다. 도장공장에서는 이를 위해 로봇과 공정을 철저하게 운영하고,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조립
조립공정은 앞선 공정을 거친 자동차 바디에 수 만개의 부품이 결합되어 최종적으로 완성차가 되는 곳입니다. 수많은 직원들의 손끝에서 완벽한 품질의 자동차가 탄생하는 곳입니다. 대부분이 자동으로 진행되는 앞선 공정과는 달리 수많은 직원들이 직접 부품을 조립하고 있기때문에 고객들에게 인도되는 자동차의 품질이 완성되는 가장 중요한 공정 중 하나입니다. 조립 부문에서는 품질 개선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힘쓰고 있으며, 직원들과 긴밀하게 소통해 완벽한 차량을 생산해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품질관리
생산공정 최전선에서 양산된 완성차의 품질을 점검하고 개선함으로써 고객 만족을 위한 가장 중요한 첫걸음을 책임지는 역할을 맡고 있는 품질관리 업무 담당자는 차체, 부품, 도장 등 각 공정 별 품질수준을 관리, 개선합니다. 뿐만 아니라, 부품 품질에서부터 완성차 품질까지 검사 및 개선 업무를 지속해서 수행하고, 생산공장 내 타 부서 및 현장과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최고의 품질을 이끄는 역할을 하며, 각 공정의 세세한 품질관리뿐만 아니라 종합적인 품질지수 관리 등 생산공장에서 생산되는 완성차의 품질 전반을 관리합니다.

보전
생산설비 유지, 보수를 통해 공장의 안정적인 가동률을 확보하고 궁극적으로 품질 및 제조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립, 차제, 도장 등 각 공정 별 생산설비를 유지, 보수하여 지속적인 개선활동을 수행합니다. 구체적으로, 생산설비가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유지, 보수하고 지속적인 개선활동을 통해 생산설비의 고장을 최소화함으로써 생산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더 나아가 유지비용을 최소화해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보전의 업무입니다. 보전업무는 설비의 첨단화에 따른 자동화율이 높아짐으로써 그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생산관리
생산공장이 원활히 가동돼 목표한 차량을 적기에 생산하도록 전 부서를 이끌어 가는 역할을 합니다. 개발된 신차를 공장에서 양산 시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양산지원 파트, 부품들이 원활하게 공급되도록 계획 수립 및 관리하는 자재 파트, 고객이 원하는 사양의 완성차를 실시간 생산현황을 체크하고 목표 생산량을 달성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생산관리 파트, 공장 내 안전을 관리하는 생산안전 파트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어느 시점에 어떤 차량을 생산할지 계획하고, 신차개발 일정 및 물류계획, 자재 관리 등 생산과 관련된 일련의 계획 수립을 통해 효율적이고 원활한 생산을 지원합니다.

생산지원
생산지원 업무는 인사/총무/기획/노무 등 소공장 단위의 작은 경영지원 업무를 수행하며, 생산공장을 총괄 관리 및 운영합니다. 구체적으로 생산지원 업무 담당자는 공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이벤트, 회의, 교육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제조 부서 간 혹은 제조부서와 지원부서 간의 커뮤니케이션 통로 역할도 수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공장의 운영상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것을 적절히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시설/에너지안전환경
공장 부문에는 생산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부서 외에 시설관리, 에너지관리, 안전환경 등 각종 외부 환경 요인들을 관리해 원활한 생산을 지원하는 유관부서들이 있습니다. 시설/에너지 업무는 생산공정 후방에서 원활한 생산을 위해 지원하며 크게 건축/설비/전기/에너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생산에 필요한 각종 유틸리티(전기, 가스, 유류 등)를 관리하고 있으며, 공장에서 발생하는 모든 시설공사의 품질 감독업무도 수행합니다. 또한 이렇게 만들어진 시설물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개선합니다. 안전환경 업무는 각종 안전/환경 법규에 맞도록 공장 전체의 안전평가 및 환경점검 관리를 수행하며, 보건위생 및 소방방재를 책임집니다.

생산공장 경영지원
공장에도 공장만을 위한 지원 부서가 존재합니다. 본사 경영지원 부문과 마찬가지로 크게 인사/총무/노무/조직문화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각의 역할은 본사의 경영지원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공장의 지원 부서는 공장에서 일하는 현장 근로자와 더욱 밀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천에서 수만 명에 이르는 직원들의 인사관리와 각종 총무 업무를 수행하고, 원만한 노사관계를 위해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생산공장 전체의 살림을 책임지는 역할을 합니다.
생산기술
수행업무
생산기술개발
미래 제조 기술 동향을 예측하고 차량 생산에 필요한 신 기술(Ex. 신소재 적용, 친환경차 생산기술 등)을 개발 및 검증합니다. 그리고 이를 국내외 공장에 적용함으로써 경쟁력 확보를 위한 생산기술 R&D 업무를 수행합니다.

선행생산기술
선행생산기술은 자동차가 양산을 확립하기 전 예상되는 문제를 선행적으로 검토하고 시험해 손실을 최소화 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동차의 콘셉트, 디자인 단계부터 생산 기술을 고려해 기획하고, 이를 반영한 생산라인을 직접 연구소에 배치해 예상되는 문제를 조기에 검토 및 수정합니다. 또한 직원들의 업무 효율과 편의를 위해 공정 기계 배치를 설계합니다.

양산생산기술-프레스
프레스 생산기술은 차량의 골격인 자체를 구성하는 부품을 생산하는 기술입니다. 제품의 형상을 구현하며 금형을 프레스에 장착하고, 유압 또는 기계식 프레스로 재료를 절단 또는 성형하는 기술입니다. 프레스 가공은 금속 가공기술 가운데서도 가장 높은 생산성을 확보할 수 있는 핵심적인 기술력이며, 제품의 균일한 품질확보, 경량화, 경제성 측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양산생산기술-차체
차체 생산기술은 차량의 골격을 만드는 기술로, 프레스 금형으로 성형된 패널을 다양한 접합 공정을 통해 차체 골격을 완성하는 단계입니다. 차체 공정은 자동화 비율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 차체라인을 구축하기 위해 도면 및 라인 구조를 검토하고, 로봇 시뮬레이션을 거친 후 본격적으로 라인 설치에 들어갑니다.

양산생산기술-차량
도장된 차체를 완성 차량으로 만드는 조립공정을 다룹니다. 양산 생산기술은 선행 생산기술과 함께 설계를 검토 및 표준화하고, 이를 설비에 반영하기 위한 공법을 만듭니다. 이 공법을 적용하여 신공정 구축 및 신공장 건설을 추진합니다. 또한, 공정 안정화와 작업 편의성 및 생산성 증대를 위해, 설비 및 생산 시스템을 개선하고, 합격률과 제조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정 최적화 및 공정 합격 스펙을 관리하고 강화합니다.

양산생산기술-도장
도장 생산기술은 차체생산부서에서 생산된 차체에 색을 입히기 위한 도장 라인을 설계하고 로봇 및 기기를 설치하는 업무을 담당합니다. 설계한 차량의 색상을 구현하기 위한 화공학적인 지식과 생산라인을 설계하고 설치하기 위한 기계공학적, 전기공학적 지식이 요구됩니다. 또한 기존의 생산라인을 개선 시킬 수 있는 유연한 사고의 자세가 요구됩니다.

양산생산기술-엔진
엔진 생산기술은 자동차의 심장이라 불리는 엔진을 생산하기 위한 생산공장을 구축하는 기술로 가공공정 및 조립공정으로 구분됩니다. 가공 공정은 주로 실린더블록과 실린더헤드, 크랭크샤프트를 가공하는 생산라인으로 구성되고, 조립공정은 가공된 실린더블록 및 엔진 구성부품을 조립하여 엔진을 완성하는 생산라인입니다. 연구소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고품질, 고성능 엔진을 생산하기 위한 생산라인을 설계하고 구축하는 업무와 생산라인의 가동률 및 품질 향상을 위한 공정 최적화 업무를 수행합니다.

툴링기술
신차 및 파워트레인 양산 준비 및 품질 조기 확보를 목적으로 설비, 프레스, 금형 등을 제작합니다. 공법 설계, 금형 및 설비 설계, 가공, 시운전, 이관까지의 전 과정에 걸친 업무를 수행하며, 더불어 자동차 부품의 안전성 및 품질 향상을 위한 소재 분야 연구를 병행합니다. 자동화 공정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가동설비에 대한 끊임없는 진단/개선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상품
수행업무
상품기획
각 차종에 맞춰 최적화된 프로젝트 단위의 상품 기획을 수립하고, 차종별 경쟁상황, 소비자 니즈를 분석하여 신차 및 후속차 개발을 위한 상품 콘셉트를 수립합니다. 기술력과 디자인, 가격 등 개발 방향을 종합적으로 제시하고 차량의 파워트레인 등의 적용 계획을 수립해 상품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주력합니다.

선행상품
시장 및 경쟁사 동향 등의 분석을 통해 차량 컴포너트(파워트레인, 사양, 신기술 등)의 중장기 운영 전략을 수립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중장기 컴포넌트 개발 관련하여 R&D(연구소) 부문 및 국내외 마케팅 부문과 협의하여 업무를 수행합니다.

상품전략
시장 동향 분석을 바탕으로 중장기 지역별 최적의 상품 라인업 및 공장 운영 전략을 수립합니다. 지역별로 상이한 시장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라인업(FMC, F/L, 파생차 투입 등) 운영 전략을 수립하고 신차를 제안합니다. 또한 환경차 중장기 라인업 수립 및 법규 대응 방안을 수립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시장분석
주요 권역별 기초 조사를 통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 및 소비자 트렌드를 분석합니다. 여러가지 분석 도구와 조사기법을 활용하여 의미있는 데이터를 찾고, 이를 시장의 요구에 맞는 상품을 기획하고, 이를 수립하는 과정에 반영합니다. 또한 환경차, IT, 신기술 트렌드, 지역, 세대별 조사 등을 통해 소구점을 찾아내 이를 자동차에 적용, 콘셉트카를 기획합니다.
기업전략
수행업무
경영전략
회사의 미래 지향점을 설정하고 전 부문의 일관된 경영활동 수행을 리딩하는 경영전략 부문은 회사의 중장기전략 방향을 제시하고, 연간 경영성과를 평가합니다. 뿐만 아니라 경영층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의사결정을 보좌하며, 나아가 주요 회의체를 통해 경영층의 경영방침과 핵심 현안을 사내에 공유합니다.

성장전략
모빌리티, 자율주행, 커넥티드 카, 전동화 등 급변하는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미래 성장 전략 수립을 중심으로 지속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옵션 제시, 신규 비즈니스 검토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이를 위해 사내 컨설팅 및 전사 프로젝트를 발의하여 추진합니다.

CSR경영
회사의 지속가능경영을 리딩하는 CSR경영부문은 회사가 글로벌 시민의식에 입각하여 사회‧환경‧경제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CSR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다양한 CSR 사업과 활동을 기획‧실행‧관리합니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사업장에서 수행하고 있는 모든 CSR 사업과 활동을 지속적으로 평가‧모니터링하여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전략추진
전략추진 부문은 회사의 지속 성장 기반 구축을 위한 상품/투자/중장기 판매·생산 전략 수립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적 상품 라인업 운영을 통해 시장 변화에 선제 대응하고, 업무 개선 및 혁신을 통해 투자 재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장기 최적 공장운영 전략 수립 및 신규시장 진출 기회를 발굴하는 등 회사의 미래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품질
수행업무
품질경영
품질본부의 주요 정책을 결정하고 연간 사업계획을 수립합니다. 품질본부의 목표, 방침, 비전을 전 직원에게 공유하고 품질혁신 마인드 정립을 위한 품질의식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완벽한 품질확보 지원을 위한 품질시스템 개발운영 및 부품공용화 품질 등 선행단계 품질확보 기획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품질보증
양산 후 판매된 차량에 대한 활동으로 품질 문제 개선 및 보증 활동을 합니다. 즉, 고객 불만 품질문제를 개선하고 향후 동일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주 업무입니다. 또한 양산 차량의 배출가스 기준 적합 여부 등 법규만족도 점검하고 있습니다.

선행품질
신차 개발단계에서 실시하는 모든 품질 확보활동으로 개발 단계별 품질수준 종합점검 및 승인으로 신차부품, 환경차, 파워트레인, 전자 및 ACEN 등 시스템 별 품질확보 활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완벽한 품질의 자동차 양산을 위해 상품, 연구소, 구매, 생산 등 관련 부문과의 협업을 통해 품질을 완성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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