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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정보

상품기획/마케팅-카드-PLCC사업
수행업무
"(미국에서) 전통적인 카드 결제는 연간 5% 성장하는 데 비해 PLCC는 7~8%씩 성장하고 있다." (2016, 노무라증권 리포트)
PLCC(Private Labeled Credit Card)는 주요 Client와 독점적 제휴 및 수익 Share 모델을 통해, 향후 현대카드의 성장을 이끌 주 원동력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PLCC는 철저히 고객사(Client)에 customize하여, 각종 포인트와 프로모션 및 마케팅 전반을 고객사의 Customer Life Cycle에 맞추며, 카드와 관련된 고객의 경험 - 발급채널, 상담센터, 청구, PC Web / Mobile App 등 - 까지도 고객사 맞춤형으로 설계하여 제공합니다. Client는 자기 이름으로 (Private Labeled) 발급한 카드를 매개로 현대카드의 역량과 Big data에 기반하여 고객 경험을 관리할 수 있으며, 현대카드는 독점적으로 PLCC 카드를 운영합니다. 미국·호주 등의 대형 소매업 브랜드는 2010년 이후 PLCC 상품과 PLCC의 Big Data를 통해 고객 가치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Brand-UX&Design
수행업무
현대카드의 UX&Design은 무형의 금융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디자인하는 작업이며, 현대카드가 제공하는 경험과 추구하는 가치를 시각적으로 요약해 표현하는 것입니다. 기업의 CI 디자인에서부터 고무장갑 디자인까지 그 어떤 회사 보다 다양한 디자인 업무를 경험할 수 있는 현대카드의 Design Lab에서 저는 현재 카드 플레이트 디자인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카드 디자인은 현대카드 디자인의 핵심이라고도 할 수 있기에, 부담을 느끼기도 하지만 고객이 현대카드를 가장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부분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과 85.5*54mm 크기의 플라스틱으로 보이지만, 이 작은 카드 안에는 수많은 디자인적 고민과 기술, 서비스의 고민이 압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VISION
깊이와 넓이를 동시에 품은 디자이너로 성장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기업의 제품 디자인 분야를 넘어서, 현대카드의 디자이너들은 서체, 사진, 인디컬쳐, 인쇄술, 영상, 인테리어, 향기, 일러스트, 광고 등 정말 다양한 작업들을 통해, 디자인을 넘어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 한가지 분야에만 능통한 디자이너가 아닌, 다양한 문화를 알고 그에 대해 자유롭게 상상할 수 있는 디자이너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Brand-Space Brand
수행업무
현대카드의 다양한 브랜드 자산 중 Space와 관련하여 특정 공간을 구성하고 그와 관련된 컨텐츠를 기획∙실행합니다. 공간에 대한 방향성, 컨셉 정립은 물론 각각의 장소에 적합한 다양한 컨텐츠를 생산해내며 지속적으로 현대카드 기업 이미지에 대한 브랜딩 활동을 진행합니다.
대표적인 공간으로는 Design/Travel/Music/Cooking Library 4곳과 뮤직스토어 Vinyl&Plastic, 공연장 Understage, 전시공간 Storage 가 있습니다.
라이브러리에서는 각 분야를 대표하는 국내외 전문 도서들을 큐레이션하여 이용객에게 소개하고, 보다 고도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뮤직스토어와 공연장에서는 현대카드의 안목으로 선정된 엄선된 라인업의 음반, 공연이 소개 되며 전시 공간에서는 동시대 주목할만한 다양한 장르의 현대미술 전시가 진행 됩니다.
이처럼 Space Brand 직무는 현대카드의 철학을 투영한 다양한 브랜딩 활동을 진행하며 아날로그적 공간이 지니는 힘과 경험을 극대화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VISION
‘공간을 브랜딩한다’ 라는 업무는 개념적인 업무와 물리적인 업무, 기획의 영역과 수행의 영역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아이디어를 기획하는 데 그치지 않고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과정을 거치면서 전체 프로세스를 다루게 됩니다.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시스템을 구축하는 단계를 넘어 공간적∙시간적 물리적인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업무를 진행하는 전체적인 시각과, 신속하고 도전적인 실행력을 갖게 됩니다. 또한 깊이 있고 트렌드에 맞는 컨텐츠를 발굴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국내 다양한 문화∙예술/라이프스타일 관련 분야의 동향을 깊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Brand- Premium마케팅
수행업무
Brand본부의 프리미엄마케팅팀은 프리미엄카드 회원에게 남과 다른 차별화된 경험을 주는 것을 목표로 상품 및 서비스를 기획/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퍼플카드의 상품 담당으로 근무하며, 퍼플카드의 상품전략 수립/운영, 회원관리, 커뮤니케이션 기획/채널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회원의 소비패턴과 라이프사이클, 트렌드 등을 분석해 회원에게 가장 적합한 혜택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문자메시지, 이메일, 어플리케이션, DM 등 각종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컨텐츠를 전달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상시로 경쟁 카드상품과 업계 동향을 모니터링하여 보다 나은 혜택을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원입회부터 탈회까지 회원관리에 필요한 기준을 수립하고 이를 운영하며, 상품과 관련된 민원 대응 시 답변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매월 프리미엄카드 지표 관리, 외부업체와의 제휴 기획, 상품 관련 시스템 개발 등 카드상품과 관련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Brand-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수행업무
'현대카드'라는 브랜드를 다양한 채널과 방식으로 표현해 커뮤니케이션 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광고 뿐만 아니라 SNS, APP 등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접점에서 현대카드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을 넘어 팬(Fan)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카드만이 줄 수 있는 경험에 대해서 늘 많은 고민을 합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채널이 다양해지면 일관성이 흐트러질 수도 있는데, 어디서나 현대카드를 일관되게 느낄 수 있도록 브랜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세우는 것도 주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VISION
스마트폰 등 기술의 발달과 함께 기업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컨텐츠는 매우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늘 새롭고 혁신적인 도전을 추구하는 현대카드 현대캐피탈의 브랜드실에서의 경험을 통해, 급변하는 사회에서 대중과 소통하는 브랜드 전문가로서의 성장이 가능할 것입니다.
전략-경영혁신
수행업무
경영혁신실은 현대카드/캐피탈/커머셜의 각 사업부에 대한 현안 분석을 통해 효율화 영역 점검 및 개선 역할을 담당합니다. 점검대상은 영업 회원 확대, 마케팅 효율 증대, OP 생산성 진단 등 사업부 단위에서 비용 감축, 기업문화 제고 등 전사 과제까지 매우 다양하며, 빠른 이해력, 가설 수립에 기초한 분석 능력, 집중력 있는 실행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열린 사고 등이 요구됩니다.

경영혁신실 고유 업무는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전사 사업부별 전략과 추진 현황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이해를 통해 Process 혁신, 신규 혁신 과제 발굴 등을 진행합니다.

2) 그 과정에서, 국내 경쟁 및 해외 선도사 Benchmarking 업무를 통해 Global trend를 살펴보고 당사와의 비교를 통해 Innovation 적용, 사업/운영 모델 도출 등을 수행합니다.

3) 과제 별로 최고 경영진 대상 각종 보고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경영진 Insight 고취 및 현업과의 활발한 Communication을 통해 효율적인 진행이 될 수 있도록 이끌어 갑니다.
상품기획/마케팅-Auto-신차마케팅
수행업무
현대/기아자동차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금융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며, 신상품 개발 및 광고/홍보의 업무를 담당하며, 이를 통해 자동차 판매 촉진에 기여합니다.
또한 자동차금융 상품의 주무 담당으로써 고객 Data 분석에 기반한 자동차 할부/임대 신상품을 개발하고, 금리 및 리스크 등의 다양한 핵심 지표를 분석 및 모니터링 하여 상품의 수익성을 예측합니다.
당사 상품의 광고 및 홈페이지 운영을 통하여 대고객 홍보 및 커뮤니케이션의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VISION
다양한 고객Data를 활용한 신상품 개발을 통해 방대한 Data를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고, 이는 향후 Data 분석의 주무자로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또한, 상품의 수익성을 예상하고 기대효과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금리인데, 이에 다양한 경제 매체를 통해 금리에 연동될 수 있는 요인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거시적인 경제 안목을 기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현대/기아자동차와의 협업을 통한 금융마케팅 전략 수립의 과정 속에서 이해당사자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내는 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전략-전략기획
수행업무
회사의 중장기 사업전략이라는 큰 그림을 제시하고, 개별 사업들이 이러한 전략 방향에 따라 움직이고 있는지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먼저, 거시 경제와 금융에 대한 산업 트렌드 조사, 경쟁사 현황 분석 등을 통해 회사가 향후 2-3년 후 나아가야 할 중장기 전략방향을 수립합니다. 이렇게 설정된 전략방향에 근거하여 각 사업부가 계획에 따라 움직이는지 관리할 뿐만 아니라, 사업 추진 중에 발생하는 대내외 이슈는 무엇인지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것 또한 전략기획실에서 담당하고 있는 업무입니다.

VISION
중장기 전략수립을 위해서는 경영진의 관점에서 회사를 조망할 수 있는 시각이 필요합니다. 동시에, 개별 사업부가 어떠한 사업특성이 있고, 무엇이 주요한 이슈인지에 대한 세밀한 업무지식과 분석 역량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문제 분석과 해결을 위한 논리적 사고 및 분석적 비판능력이 전략기획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수 역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영진 및 각 사업부와의 원활한 협의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다양한 시각을 가진 동료와 열린 마음으로 논의를 이끌어 갈 수 있는 팀워크와 리더십도 중요한 역량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서 조직이 나아갈 바를 제시하고 도전적 과제를 해결하는 전략기획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채권관리
수행업무
금융회사에서 부실채권 발생에 의한 손실은 필연적 입니다. 현대캐피탈은 손실 발생율에 있어 업계 최저수준이며, 그 든든한 방패 역할을 하는 것이 Collection 조직입니다.
채권관리 담당자는 각 지역의 Collection지점에서 인력관리와 채권 전략 운영 업무를 맡고 있으며, 당사의 모든 금융상품(자동차 할부, 리스/렌트, 중고금융, 개인금융 등) 및 카드 상품까지 취급상품 전체를 다루는 유일한 직무입니다. 커리어의 첫 출발로서 Collection지점 채권관리 담당자는 책임과 권한이 부여된 자리로 다양한 실무 경험의 기회가 있습니다.

VISION
Collection지점은 조직이 실행하는 다양한 채권 전략의 실제 효과를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습니다. 즉, 현장에서 전략을 수행한 경험과 지표상의 흐름을 조합하여, 최적의 전략을 수립하는 통찰력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Collection지점 관리자로서 업무 특성상 인사/송무/심사/정산 등 여러 조직과 협업 과정을 거치며, 이를 통해 당사 업무 전체의 Flow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장 감각과 경험들을 바탕으로, Collection 조직의 전략과 목표를 기획하는 전략가로 성장이 가능합니다.
상품기획/마케팅-기업금융-기업금융마케팅
수행업무
기업금융 RM(Relationship Manager)으로서 기업과 의사소통하며 고객에게 솔루션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거래 기업의 자금 지원과 경영상담은 물론 밀접한 파트너십으로 기업이 경영 이슈에 직면하지 않도록 사전에 대응방안을 제시하고, 문제 발생시 올바른 솔루션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기업금융은 과거 단순한 형태의 자금 지원(대출, 설비금융)을 담당했으나, 현재는 자문서비스 및 컨설팅 사업의 비중을 높여가면서 지식 산업화(Club Funding, Finance Platform)되고 있습니다. 즉, 기업의 전반적인 경영관리 및 상거래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거래 기업의 니즈를 충족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상품기획/마케팅-개인금융-개인금융마케팅
수행업무
현대캐피탈의 수익 창출과 성장의 한 축을 담당하는 개인금융(신용 대출+자동차 담보 대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상의 개인금융 상품/서비스을 기반으로 자동차 금융 이용 고객과 우수고객 대상 저비용 고효율 영업을 통해, 고객에게는 높은 금융 만족도를, 회사에게는 안정적인 취급과 수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금융은 고객의 다양한 자금 니즈와 상황에 맞춰 최상의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금융 영업 전략 수립 및 지원을 통해 현장 영업이 촉진 될 수 있도록 힘을 쏟고 있습니다.
대출시장 환경과 트렌드, 당사의 경영 환경을 분석하여 중장기적인 개인금융 세일즈 전략을 수립하며, 체계적인 Performance 관리를 통해 목표 달성에 기여합니다. 또한, 고객의 속성과 니즈에 따라 Sales 채널 전략을 수립하고, WEB, Mobile, TM, DM 등 각각의 비대면 채널 성격과 대상 고객에 맞춰 최적의 상품/서비스를 Offer 합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고객 분석 기법과 Fin-Tech 기술을 접목하고, 체계적인 Loyalty 프로그램을 통해 현대캐피탈이 개인신용대출 시장의 강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집중하고 있습니다.

VISION
개인금융 상품과 관련된 영업전략 수립, 통계 기법을 활용한 영업 성과 분석, 판매 촉진 계획 수립과 운영, 시장 모니터링, 채널 관리, 대고객 컨텐츠 개발, 고객 로열티 프로그램 설계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기체 같은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신속한 의사결정능력, 소통과 분석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업무 지식과 개인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의 빅데이터 분석 기법과 고객과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 그리고 디지털 금융에 대한 경험은 격변하는 금융 시장에서 성장하는데 유용한 무기가 될 것입니다.
상품기획/마케팅-개인금융-주택금융마케팅
수행업무
개인 및 개인(법인)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주택금융상품을(부동산 담보 대출)을 기획/판매/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최근에는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하여 주택 금융의 새 영역을 개척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대캐피탈은 가계 운영 자금, 구매 자금, 사업 자금 등 다양한 니즈에 따라 대출이 필요한 고객에게 높은 한도와 낮은 금리의 주택금융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택금융 영업 기획과, 상품/서비스 개발 및 운영, 영업 거점 관리, 온라인/오프라인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보다 양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려 합니다. 특히 디지털 신기술이 업계의 판도를 좌우하고 있는 상황에 맞춰, 당사는 주택금융 디지털 플랫폼 구축에 전략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영업 채널은 보다 효율적으로 고객 상담을 할 수 있고, 고객은 더욱 편리하게 경쟁력 있는 금융 상품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시장 트렌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분석을 통해 상품/서비스를 개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사업 수행에 따른 법적/Compliance 리스크를 예방하고 대응하는 것 역시 중요한 업무입니다.
유입 고객에 대한 안정적인 건전성 유지와 적극적인 리스크 관리는 현대캐피탈 주택금융의 큰 장점입니다. 전국 11개 금융지점과 1개의 온라인 금융 지점을 관할하고 있으며, 오퍼레이션 효율성 증대와 저비용 채널 확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VISION
주택금융 업무는 고도의 전문성과 시장에 대한 이해가 기본이 되어야 하는 업무입니다.
즉, 부동산 금융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시장/규제 환경에 맞춰 순발력 있게 전략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다양한 상품, 전략, 영업 기획 업무와 채널 관리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며, 이와 같은 경험은 타 업무 수행에 있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택금융 분야에 있어 디지털 및 고객 분석은 현재까지 미개척 분야이며, 오직 현대캐피탈 주택금융에서만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향후 디지털 금융시장에서 주택금융 전문가로 성장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품기획/마케팅-Auto-Auto상품기획
수행업무
자동차 금융상품의 기획, 상품개발 및 손익관리 뿐만 아니라, 시장을 분석하여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써, 국내 최대의 Captive 자동차 금융사와 시장을 주도하고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uto상품의 기획 업무는 아래와 같이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사업관리
현대캐피탈 Auto사업 전체의 취급액/손익 및 상품별 주요 전략방향을 관리합니다.
신차할부/중고차/임대상품 전체에 대해 정량목표 및 정성목표를 모두 달성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하며, 필요시 즉각 관리/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 Biz Transformation
급변하는 환경에서 시장의 경쟁 Dynamics가 어떻게 변하는지, 새로운 기술을 통해 신규 시장을 창출하는 부분이 어느 곳인지 항상 관찰하고 있습니다.
현재 위치에서 만족하지 않고, 변화하는 시장에서 주도적으로 선도하기 위해,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을 항상 고민합니다.

3) 상품개발
Auto 신상품의 개발에서부터 시장분석, 마켓 포지셔닝, 마케팅 방안 수립까지 담당하며, 기획안대로 움직이는지 모니터링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4) 차량 잔존가치 관리
현대캐피탈의 임대차량 17만대의 차량 잔존가치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차량별 시세 예측을 통한 잔존가치 설정, 인증샵, 소매, 수출 등 다양한 매각 방식을 통해 자동차 매각 수익을 벌어들이기 위해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상품기획/마케팅-개인금융-금융상품기획
수행업무
금융사업의 중장기전략을 수립하고, 신용대출/자동차담보대출/주택담보대출 등 개인 금융상품을 기획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고객분석을 기반으로 각 상품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고객별 최적의 Offer 체계를 구축합니다.

1) 금융사업 전략 기획
개인금융을 총괄적으로 기획하고 있는 부서로 중장기 전략방향,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전략에 따른 세부 과제/Index를 발굴하여 추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 신상품 기획/개발
신상품 컨셉, 타겟 대상과 Pricing 수립부터 시장 론칭 후 수익성 관리까지 상품관리의 전 과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App에서 간편하게 이용 가능한 소액대출의 상품 컨셉을 기획하거나, 고객별 Pricing 기준을 세부적으로 수립하는 것입니다.

3) 금융상품 Pricing 전략 수립
신용/자동차담보대출/주택 전 상품의 Pricing 전략 및 정책 방향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Risk, Loyalty 등 가격 결정 요소를 정하고, 이에 따른 고객별 Pricing 체계를 수립하고 운영합니다.
정기적인 가격 조정을 통해 당사 상품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4) 고객 Segmentation 및 고객관리 전략 수립
Big Data 분석을 기반으로 고객을 Segmentation하고, 고객 Seg별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통계 Modeling 기법을 활용하여 고객의 Behavior를 예측하고, 이에 따른 Acquisition/이탈방지/재이용 전략을 수립하여 관리합니다.

VISION
신용대출/자동차담보대출/주택담보대출 등 개인금융 전 상품에 대한 기획과 관리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금융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곳 입니다. 또한, Modeling, Big Data 분석 등 Data 전문역량을 갖출 수 있어 다른 상품으로의 영역 확장이 가능합니다.
상품기획/마케팅-기업금융-기업금융기획
수행업무
기업금융은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신용과 금융 Solution 제공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키면서 이자와 수수료 수익을 확보하는 종합 Business로, 개인금융 대비 큰 규모의 신용을 제공함에 따라 부실을 방지하기 위한 리스크 관리측면의 접근도 필요하며,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익창출을 위한 전략적인 접근도 필요한 업무 입니다. 즉, 가치창출을 위한 전략을 설정하고,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상품의 개발∙운영은 물론 영업활동에 대한 지원업무까지 수행하는 기업금융의 헤드쿼터입니다.

1) 전략/사업계획 수립 : 안정적인 수익창출을 위해 시장∙산업의 분석을 통한 사업계획 수립은 물론 중∙장기 전략을 수립/관리
2) 상품기획 : 시장조사∙산업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제휴사 및 유관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기존상품을 개선
3) 지점운영/관리 부문 : 설비금융(공작기계∙기계설비 구매 자금 리스/할부)을 담당하는 기업금융 지점의 상품개발/개선∙실적관리∙인력/평가관리 등을 지원

기본자질/전공
기업고객 및 타 금융업 관계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먹거리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물론 분석적인 사고력도 배양됩니다. 특히 자본의 이동 흐름, 통화/환율/금리 등 거시지표에 대한 이해, 금융시장의 주요 규제 및 정책방향의 이해 등 자본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며, 기업의 회계/재무지식을 바탕으로 재무제표와 기업가치를 분석하는 분석능력과 부실징후 기업을 예측하고 사전에 조치할 수 있는 Credit/Risk관리 마인드를 함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적 사고를 바탕으로, 대출상품에 대한 법률적 이해와 개별 금융상품에 대한 회계적 지식 습득을 더하여, 특수금융 상품에 대한 구조화 능력까지 겸비하는 기업금융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향후 기업금융 RM(Relation Manager) 또는 기업금융 심사/Credit분석 업무로의 전환도 용이한 업무직군 입니다.
경영지원-HR
수행업무
기업의 모든 전략은 HR에서 시작됩니다. 어떤 인재를 모아서 어떤 문화를 추구하는지가 궁극적으로 회사의 전략을 좌우하기 때문입니다. 현대카드∙캐피탈∙커머셜의 HR은 전략을 실현시키는 근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1) 채용
현대카드∙캐피탈∙커머셜의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가장 큰 경쟁력은 서로 다른 생각과 경험, 능력을 지닌 인재의 ‘다양성’입니다. 계량된 스펙이 아닌 개개인의 역량에 집중하여 인재를 발굴하고자 노력하며, 끊임없이 선발 기준과 모집 전형에 대해 고민하고 개선합니다.

2) 교육
교육은 인재의 육성을 통해 회사가 어떻게 성장하고 경쟁력을 갖추어갈지 고민하는 중요한 업무입니다.
회사의 전략 방향성과 외부 환경 변화를 민감하게 읽어 교육에 반영하는 콘텐츠 리더가 되고,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데 힘을 쏟고 있습니다. 특히, 문화예술∙과학기술∙인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초빙된 전문가들의 강연(Open Class)과 Basic/Advanced로 구성된 디지털 아카데미를 통해, 최신 트렌드를 전달하고 새로운 시각과 Insight를 제공합니다.

3) 평가/승진
현대카드∙캐피탈∙커머셜의 평가와 승진은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스스로 혁신을 주도할 인재를 발탁하고 육성하는 과정입니다.
승진연한을 없애고 동일 직급에서 2년이면 승진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능력 있는 인재들에게 약진의 기회와 동기부여를 제공하고 있으며, 역량의 본질을 Work(업무능력), People(대인관계), Specialty(전문성) 3가지로 정의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인재를 관찰합니다.

4) 해외HR
Global One Company로 나아가는 현대캐피탈의 해외전략에 발맞추어 본사의 인사철학과 제도를 해외법인에 전파/이식하고 있습니다. 또한 Global Rotation이라는 법인 간 인력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전 세계 직원들에게 다양한 경력개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 인사운영
현대카드∙캐피탈∙커머셜은 시장원리에 입각한 인사제도로 ‘커리어마켓’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인재들은 Career Market을 통해 스스로 역량을 개발하고 원하는 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경영지원-기업문화
수행업무
현대카드/캐피탈/커머셜의 혁신과 변화, 그 중심에는 우리만의 개성, 일하는 방식 '기업문화'가 있습니다. 본질과 핵심을 추구하며 자율과 효율을 중시하는 우리 기업문화의 바탕은 제도가 아닌 PRIDE에서 나옵니다. 현대카드∙캐피탈∙커머셜의 기업문화는 임직원의 PRIDE를 높이기 위해 업무환경에서부터 일하는 방식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업문화는 일하는 방식과 더불어 직원들의 일과 삶의 질을 높이고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Better Work Better life를 추구합니다. 이러한 철학을 바탕으로 직원 개개인이 기업문화를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와 프로그램을 기획ㆍ운영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보고문화 정착을 위한 '제로(Zero) PPT', 불필요한 것을 최소화하는 '심플리피케이션(Simplification), 조직 간 서로의 현황과 이슈를 공유하는 '홈&어웨이(Home&Away)' 등 핵심에 집중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업무 방식을 만들어갑니다.
다양한 영역에서 영감을 추구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Insight Trip, 분기에 한 번 서로 다른 부서의 직원이 모여 밍글링을 즐기는 Happy Hour, 가족과 함께 참여하는 Family 프로그램 등 우리만의 개성을 표현하고, 함께 열정을 나누고 소통하는 기업문화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합니다.
점심시간 자율화, 직원 식당의 뷔페 스타일 운영, 근무 시간 중 자유롭게 이용 가능한 수면/휴식 공간 운영 등 기존 금융권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유연하고 효율적인 근무 환경을 만들어갑니다.
또한 Digital과 같은 새로운 전략 방향이 수립되면, 이를 기업문화를 통해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비즈니스 캐주얼을 허용하는 새로운 드레스 코드 도입, 업무 특성과 개인의 상황에 따라 출퇴근 시간 조정이 가능한 유연 근무제도 등 전략 방향, 혁신적 시도들을 기업문화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VISION
기업문화 직무는 회사의 전략적 방향성 및 직원들의 일하는 방식, 생각하는 방식, 생활하는 방식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필요로 하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제도, 프로그램, 업무 환경을 기획, 운영합니다.
이 과정에서 현상에 대한 명확한 분석 및 기획력, 대상에 따라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소통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 국내 및 해외 전직원을 대상으로 기업문화를 전파하고 이해시키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으며, 각 문화권과 환경의 특색에 맞는 현지화된 기업문화 지원을 통해 글로벌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실패가 아닌 안주를 두려워하고, 침묵보다 비판을 환영하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의 성장을 리드하는 '기업문화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영지원-홍보
수행업무
현대카드·현대캐피탈·현대커머셜의 기업/상품/서비스와 관련된 메시지를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전략적으로 유통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상품 판매와 마케팅 향상을 돕고 있습니다.

홍보는 기업과 언론 사이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돕기 위해, 회사 내 각 부서와 함께 대언론 홍보 계획을 수립합니다. 보도자료를 비롯해 회사를 알릴 수 있는 자료와 이미지 등 콘텐츠를 생산하고 유통하고 있습니다.
기업 위기 관리 또한 홍보에서 진행합니다. 기업 내외부에서 발생한 돌발 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대처하며, 잘못된 정보가 확산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 회사에 대한 정확한 보도가 이뤄질 수 있도록 각종 언론매체와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적극적인 언론홍보 활동을 수행합니다.
이외에도 회사와 관련된 주요 이슈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대응하고 있으며, 이후 모니터링 역시 홍보팀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존의 언론사 외에도 새로운 미디어를 발굴하고 그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세우며 당사 컨텐츠를 유통하고 있습니다.

VISION
홍보 직무는 회사와 언론의 다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다양한 사내 조직과의 커뮤니케이션 뿐 아니라 외부의 이해관계자와 소통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 회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대중에게 알리는 것은 물론이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설득하는 방법도 익히게 됩니다. 무엇보다 각종 이슈가 발생할 때, 신속하고 정확하게 상황을 판단하는 대처 능력 또한 향상될 것입니다.
더불어 언론 모니터링을 비롯한 각 분야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어 넓은 시야와 인사이트를 기를 수 있습니다. 이는 향후 기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홍보 전문가로 성장하는 데에 밑거름으로 활용됩니다.
경영지원-재경
수행업무
수신 기능이 없는 여신전문 금융회사에서 자금조달은 무엇보다 중요한 기능입니다. 재무실은 자금 계획 수립 및 조달 활동을 총괄하며, 저는 IR을 통해 원활한 조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선 자금조달의 전제조건인 기업 신용등급을 업계 최고 수준으로 관리하여 안정성 확보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국내외에서 실적발표회, 로드쇼 등을 통하여 투자자에게 회사의 실적과 전략, 경영철학을 공유하여 회사에 대한 이해를 돕고 지속적인 투자를 유치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사내 안팎의 이슈에 항상 관심을 갖고, 논리 정연한 메시지로 정리하는 작업은 필수입니다. 투자자들의 문의에 언제나 준비된 모습을 갖추고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지만, 회사를 대표하여 일한다는 점에서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VISION
재무실은 금융인으로서 자본시장을 경험하기 가장 좋은 부서입니다. 특히 IR업무는 기업과 자본시장을 연결하는 창구의 역할을 합니다. 회사의 가치를 알리는 한편, 이에 대한 피드백을 회사 내부에 공유하며 객관적인 시각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세계 각국을 다니며 다양한 경험을 쌓고 넓은 시각을 갖게 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에는 직접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회사채 발행에 참여하여 실전 경험을 쌓을 수도 있습니다. 실무 경험을 기반으로 재무 전략을 기획하는 전문가로서의 성장하는 데 밑거름이 되는 업무입니다.
경영지원-IT
수행업무
한 장의 신용카드가 발급되기까지는 신청부터 심사, 그리고 승인까지 복잡한 오퍼레이션 과정이 진행 됩니다. 고도화된 IT시스템은 효율적인 오퍼레이션 진행을 위한 금융회사의 필수적인 영역입니다.
IT기획실에서는 전사 시스템 설계의 원활한 개발관리와 운영을 위해, 중장기 IT 전략을 계획하여 지원하고, 글로벌 시스템의 해외법인 적용 방안을 수립합니다. 또한 전사 IT 정보화 예산의 효율적 활용과 개발 수요를 관리하는 역할과 함께, IT자산/용역에 대한 계약 체계를 관리하는 업무도 총괄하고 있습니다.
금융회사의 IT 총괄 조직으로서 보안솔루션 운영 정책을 수립하고, 해당 솔루션을 통해 소스코드 취약점 진단, 개인정보 암호화, DB 접근통제 관리하는 업무도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VISION
Business와 IT가 융합되는 모습을 기획하고 현실화 시키는 Global Process Innovator가 될 수 있습니다.
각 금융상품의 내부 시스템에 대한 높은 이해도는 전사 모든 조직에서 활용 가능하며, 향후 시스템 개발자가 아닌 사용자의 입장에서도 상품 설계와 운영에 있어 기초가 되는 역량입니다.
해외사업-해외사업전략
수행업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해외 판매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 진출 지역의 금융사 운영전략을 수립하며, 신규 국가 진출 기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가별 자동차 판매 및 자동차 금융 동향부터 각국의 금융 규제 및 설립 규정 등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가장 적합한 진출 전략을 수립합니다. 또한 신규 진출 여부를 결정하기 위하여 중장기 Projection을 담당하며 사업성 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해당 국가의 시장 조사 및 Market Player들을 분석하여 금융 상품 운용 전략 등 시장 진출을 위한 Sales & Marketing 전략을 수립하며, CB 시장에 대한 분석을 통한 Sales Target 고객별 대손비용이 적절하게 반영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국내외 각종 규제 및 조세를 비롯하여 해당 국가의 Market Practice를 고려한 법인 운영 전략 방안에 따른 손익 Impact를 추정하여 현대차/기아차 해외 차량 판매를 촉진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합니다.

VISION
해외사업 전략 업무는 세일즈 및 마케팅 전략에서부터 인사, Infra투자, 재무, 회계, 자금, 세무에 이르는 회사의 전반을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경영진의 의사결정 하나하나가 경영 전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포괄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해외사업-해외마케팅
수행업무
현대캐피탈의 9개 해외법인 및 현대/기아 자동차와 긴밀히 협업하여 해외시장에서 현대/기아 자동차의 판매를 지원하는 업무를 합니다.
금융 상품 혹은 현대/기아차량의 잔존가치 등과 같이 자동차 금융 관련 요인들과 관련하여 함께 프로젝트를 발굴 및 수행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해외법인들의 실적 데이터를 받아 관리하고 분석하는 업무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VISION
현대캐피탈, 해외법인, 그리고 현대/기아 자동차 세 주체가 함께 협업하는 성격의 일이 많습니다. 해외 시장의 현지 상황/특성과 자동차 유통, 금융업에 대해 보다 면밀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업무 수행 과정에서 다양한 관계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해외사업-해외사업지원
수행업무
현대캐피탈은 지속적으로 해외사업 영역을 확장해 가고 있습니다.
해외HR기획팀에서는 사업이 확장됨에 따라 해외 법인의 체계적인 사업관리를 위한 기반을 확립하고, 국내/외 최고 수준의 인적 자원들이 적재적소에서 일할 수 있도록 인사 제도를 기획/운영하고 있습니다.
해외주재원 관리는 물론 각 법인의 인사제도, 규정을 수립하는 것부터 체계적인 글로벌 조직 운영을 위한 공통된 직급체계, 평가/성과급제도 개선, Global HR ERP 시스템 구축과 같은 프로젝트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Global Rotation Program’을 통해 해외법인 간 인력교류가 활발이 이루어지면서 ‘Global ONE Company’로 꾸준히 변모하고 있습니다.

VISION
다양한 시각을 겸비한 글로벌 인사전문가로 성장이 가능합니다.
회사의 HR제도를 들여다보고 더 나은 회사, 직원들이 더 만족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면서 다양한 시각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법인과 함께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글로벌 회사의 Headquarter와 각 법인의 각기 다른 시각, 상황, 입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향후 해외 인력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다른 법인에서 근무할 수 있는 기회도 가질 수 있고, 이를 통해 한층 더 성숙하고 깊이 있는 글로벌 시각을 가진 인사 전문가로 성장할 것입니다.
리스크-심사/리스크전략
수행업무
Risk와 Profit을 고려하여 최적의 Portfolio를 구성하기 위해 고객의 신용평가를 통해 발급 심사, 이용한도 부여에 대한 Risk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Risk 전략은 고객의 신용도(신용등급), 상환능력(소득), 소득의 안정성(직업)을 기반으로 상식적인 수준에서 금융거래가 가능한 대상을 선별하여 적정한도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카드발급 승인 및 한도부여 전략, 이용 Behavior가 우수할 경우 한도상향 전략, 연체 등 신용 위험에 따른 한도하향 및 거래정지 전략 등을 수립하고 운영합니다. 또한, Digital 현대카드에 맞춰 Digital 기반의 Risk전략과 신기술 도입 등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맞춰 Risk전략도 신속하게 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VISION
Risk 전략수립 업무는 고객의 신용등급 뿐만이 아니라 결제능력과 이용패턴, 소비성향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어떤 위험이 있을지 고민하는 업무부터 시작됩니다. 또한 카드산업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리스크를 고려하면서 변화에 대해 발빠르게 변화하는 일도 함께 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새로운 정보(머신러닝, Alternative 정보활용)와 모형에 대해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며 분석능력도 신장될 것입니다. 또한 현재 금융업계의 시장에 대한 정부 규제 및 신기술에 대해 돌아가는 상황을 빠르게 접할 수 있어, 카드산업에 대한 다각적인 면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향후 카드산업에 대한 금융 분석 및 Risk 전략 전문가로 확장 가능합니다.
리스크-리스크모델링
수행업무
신용평가 모형 개발과 진단을 담당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Machine Learning과 빅데이터 Analytics 역량 강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신용관리 전략의 Backbone 역할을 하는 신용평가 모형 개발 및 진단관리가 메인 업무이며, 카드 발급심사에 활용하는 모형과 카드한도 조정과 카드론 부여 모형, 사기 방어 모형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빅데이터, Digital 환경에 적합한 신용평가를 위해 Machine Learning 등 최신 분석 기법과 모델링 방식을 활용하여 새롭게 발굴되는 방대한 정보 속에서 가치를 찾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VISION
기본적인 Data handling부터 Machine Learning까지 다양한 모델링 업무를 수행하며 Data Scientist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외부 교육과 내부 모델러 Training을 통해서 Data에 대한 분석력과 통찰력을 기를 수 있으며, 모델링 외에도 업무상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분석 업무들의 소양을 갖추기에도 적합합니다. 사내는 물론 금융업권에서도 전문 분야로 인정받는 직무입니다.
리스크-리스크관리
수행업무
과거 실적 기반으로 예상손실(Expected Loss)을 추정하는 모형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매월 추정되는 손실량은 대손충당금으로 적립되며 충당금액 변동, 매각, 상각 등이 모여서 대손비용을 구성합니다. 대손비용은 결국 회사의 손익과 직결되는 지표이기 때문에, 경영진의 관심이 집중되는 분야입니다. 그렇기에 최대한 정확하게 예상손실을 예측하고자 EL모형을 관리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EL모형은 상품정보 외에도 현재 시점의 내/외부 등급과 기타 손실정보 등을 활용하여 예상손실을 추정합니다. 이 추정은 기본적으로 과거의 실적을 기반으로 하며, 신상품 취급이나 새로운 등급의 적용 등 최근성을 반영하기 위해 다양한 대안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최근에는 새로운 회계기준(IFRS 9)의 도입으로, 현 시점 정보 외에도 신용위험의 유의적 증가를 대변하는 지표를 추가하는 등 꾸준히 모형의 정교화를 진행 중입니다.

VISION
리스크관리 직무는 표면적으로 잘 보이지는 않지만 기업의 건전성을 유지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업무입니다. 기업이 현재의 위험에 잘 대처하고 있는지, 앞으로 예상되는 위험에 대응할 만한 충분한 여력을 갖고 있는지 등을 대내외적으로 끊임없이 증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무이다 보니 리스크 업무에 대한 Career Path도 다양한 편이며, 전문적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이 제공됩니다. 이 과정에서 예측모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유연한 사고력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Digital-Digital Platform 개발
수행업무
사람들의 체형이 모두 다르듯, Big Data 등으로 불리는 정보의 홍수에서 ‘Data’는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Digital개발실에서는 이러한 서로 다른 ‘Data’에 가치라는 옷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는 내/외부의 ‘Data’를 통해 고객들이 원하는 최고의 옷을 만들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 검색엔진, 서비스 인프라 등의 기반 IT 기술 개발을 진행하며 현대카드 Digital Transformation의 선봉 부서가 되고 있습니다.

VISION
현대카드는 더 이상 금융회사에 머무르지 않고, ‘Digital Hyundaicard’ 라는 슬로건 아래 디지털 기업으로 Transformation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개발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고, Payment, 머신러닝과 등 디지털 핵심 분야의 전문가들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있습니다. 금융과 디지털이 결합된 프로젝트 외에도 Digital Tech를 활용한 신규 비즈니스 영역의 개척까지 다양한 업무 경험이 가능하며, 알고리즘/머신러닝/검색서비스 등 디지털 핵심 분야에 대한 연구와 스터디를 통해 전문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Digital- Algorithm 연구
수행업무
Algorithm Lab에서는 인공지능, 기계학습 분야의 다양한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모델링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주 업무 중 하나는 알고리즘 과제 수행입니다. 회사 내 각 본부와 과제를 기획하고 수행함으로써, 전사 여러 비즈니스에서 Data-driven으로 자동화 가능한 분야, 또는 의사 결정을 도울 수 있는 영역을 발굴하여 Insight를 도출합니다. 그리고 산출물을 기반으로 한 제품 개발에도 참여합니다.
또 다른 업무는 역량 내재화 지원입니다. 알고리즘 적용을 위해서는 비즈니스 문제가 알고리즘 영역에서 새롭게 정의되고, 알고리즘에 입력 가능한 좋은 데이터를 확보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전 프로젝트 참여자의 경험/지식 공유와 학습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이를 위한 교육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알고리즘과 연관되는 여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VISION
최근 인공지능 분야의 급격한 성장과 고도화를 바라보면, 이전에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빠르게 사라지고 있습니다. 금융 비즈니스에서도 컴퓨터가 도와줄 수 있거나 심지어 사람보다 더 잘 할 수 있는 영역들이 점차 확대되어 갈 것입니다.
그러나 이 같은 흐름을 실질적으로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전사 비즈니스를 데이터 중심으로 상세히 이해하고,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데이터에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작업을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수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대카드 Algorithm Lab에서는 방대한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카드 사용 패턴을 분석하거나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행동을 예측하는 등의 알고리즘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업무 경험을 축적하여 향후 데이터 과학자와 각 비즈니스 영역 사이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플레이어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Digital-Digital Payment
수행업무
회원에게 가장 간편하고 안전한 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주관합니다. 현대카드 온라인/모바일/O2O 결제서비스를 기획하며, 결제시스템까지 관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체인증, 블록체인 등 핀테크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결제서비스를 발굴함과 동시에, 외부 간편결제와의 연동도 주관업무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1) 현대카드 결제서비스 기획/운영
현대카드의 안심클릭(일반결제), PayShot(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신규 개선 포인트 발굴, 운영처리 업무를 수행합니다. PayShot은 카드사 최초로 출시한 무인증 원클릭 결제서비스로서, 누적 가입자 수 200만 이상을 보유한 간편결제 서비스입니다.

2) 지문인증, 음성인증 등 생체정보기반(FIDO)의 인증 확대
카드번호, 비밀번호 또는 ID/PW 기반의 기존 인증 방식에서 벗어날 새로운 인증 방식의 적용 및 도입을 기획하고 적용합니다. 지문을 통한 생체인증이 적용되었으며 음성인식, 분산원장기술의 블록체인 등의 새로운 Fin-Tech 기술의 인증 방식을 도입 중에 있습니다.

3) 외부 간편 결제와의 서비스 제휴•연동
삼성페이, LG페이, 안드로이드 페이 등 단말기 기반 외부 간편결제 서비스 및 페이코, 스마일페이 등 온•오프라인 간편결제 서비스 와의 제휴 연동을 통해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외부 서비스 연동에 따른 비즈니스 효과 및 기술적 분석 등을 수행하고 실제 연동을 위한 제반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4) 새로운 간편결제 서비스 기획
현대카드만의 간편결제를 벗어나, 새로운 Open Wallet으로의 확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Automotive 결제, O2O결제 등 Device, On/Off-line의 한계를 넘어선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하고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VISION
새로운 Digital 기반 기술 동향에 대한 신속한 파악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서비스 출시 및 운영 업무를 수행하게 되므로, 기획부터 운영까지의 전반 업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결제•인증과 관련한 금융 Fin-tech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Digital-신사업전략
수행업무
Digital 현대카드로의 Transformation을 위해 Startup 업계 내 선도적인 업체들을 선정하여 사업 연계를 통한 새로운 성장동력을 모색합니다. Fin-tech, E-Commerce, AI 등 다양한 영역에서 현대카드와 사업 연계가 가능한 Startup을 발굴하여 사내 Open Innovation 역량을 확보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성장 가능성이 높은 Startup의 경우 Valuation 및 전략적 판단을 통해 직접 투자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국내외 벤처캐피탈, 액셀러레이터, Startup 미디어 등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Demoday, Hackthon 등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합니다. 특히 '핀베타(Finbeta)'라는 Go-to-Martket Incubator를 운영하여, 사업연계 가능성이 높은 업체를 직접 입주∙관리하고 있습니다.

VISION
급변하는 Startup 생태계를 빠르게 이해하여 현업 부서와 연계 가능성이 있는 Item을 선제적으로 발굴하는 업무에는 창의성과 도전정신이 요구됩니다. 이는 모험정신과 추진력이 요구되는 어려운 업무이기는 하지만 Digital Innovation을 직접 실현시킬 수 있는 매우 보람있는 업무입니다.
Startup을 발굴하고 현업 부서와 파트너십, 투자검토 등의 업무를 진행하면서 전사 내 여러부서와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유수 Startup 업계 종사자와의 미팅, 협업 아이디어 검토, 각종 이벤트 기획 등의 세부 업무를 추진하므로 새로운 Insight를 얻게 됩니다.
영엽관리-Auto
수행업무
현대캐피탈은 자동차금융의 마켓 리더로서 현장에서 전략 수립을 하고 영업 활동을 관리하는 업무가 매우 중요합니다.
영업관리 담당자는 고객과의 최접점에서 대출심사/영업관리/리스크관리 등 여러 부서의 다양한 전략을 실제로 활용하며 영업 및 조직관리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임대상품 분석 및 각종 지표관리를 통해 시장동향을 꾸준히 파악하며, 자동차 보험이나 세법 등 연관 분야까지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여 고객에게 최적의 편의를 제공합니다.

VISION
고객이 자동차를 구입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영역은 매우 다양합니다. 고객의 니즈를 먼저 파악하고,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최적의 상품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연구함으로써, 자동차 금융상품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시장에서 충분한 경험을 쌓은 후 현대캐피탈 해외법인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도 있습니다. 자동차 임대상품 부문이 더욱 발달되어 있는 해외시장에서 경험을 쌓는 것은 넓은 시각과 함께 글로벌 역량을 더욱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영엽관리-카드
수행업무
대면 영업채널을 통한 다양한 상품의 판매 전략을 기획 및 실행하고, 영업조직을 관리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영업 전략을 기획하려면 숫자와 사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시장(market)이 숫자로 무엇을 말하는지, 우리가 만든 전략이 어떤 숫자로 나타나고, 왜 그러한 숫자가 나오는 지에 대한 통찰이 필요합니다. 이와 더불어, 우리가 관리하는 영업조직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이해와 예측을 할 수 있어야 제대로 작동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영업전략은 여러가지 요인으로 구성되는데, 모집인(리크루팅, 교육, 리텐션) / 인센티브(프로모션등) / 점포(배치 및 운영) / HR / Compliance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후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많은 회사에서 영업출신의 리더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이처럼 업무를 보는 Scope가 넓고 냉철한 숫자와 인간에 대한 따뜻한 이해의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VISION
카드영업은 두 가지 Career Path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영업기획 전문가의 길입니다. 판매 확대방안 / 모집인 및 점포 운영 / 인센티브 / Compliance등 각 분야에서 업무를 익히고, 이후에는 영업채널 전체를 조망하고 기획하는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현장영업 전문가가 되는 길입니다. 영업소 스탭 → 모집인을 관리하는 영업소장 → 해당 지역 영업 전체를 총괄하는 지역본부장으로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
상품기획/마케팅-Auto-중고차마케팅
수행업무
중고차 금융상품 설계, 사업계획 및 수익성 관리, 제휴를 통한 시너지 창출, 안심샵 기획/운영, 금융 신청 프로세스 개선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중고차 금융상품의 기획 업무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업무를 포함합니다.

1) 중고차 금융상품 설계
중고차 구매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에 맞춰 상품을 설계 후 마켓 론칭을 지원하는 업무입니다.
17년 출시된 매매상사와 공동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에게 저금리 상품을 제공하는 써벤션 상품은 현재 월 100억 이상을 취급하며 시장에서 killer contents로 자리잡았습니다.
18년 상반기는 안심샵 전용 초저금리 상품 개발하여 저금리 시장 방어 및 우량 고객 확보를 통해 취급규모 확대하고, 업계 시장 지위를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지속적으로 기회요인 발굴하여 중고차 금융 이용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 중고차 스타트업, 온라인 전문 회사와의 제휴
중고차 사업은 온라인 광고에서부터 정비, 금융까지 다양한 사업자들이 모여 생태계를 이룹니다. 특히 최근에는 온라인 전문 회사나 모바일 스타트업 회사들이 중고차 사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 생태계 내 여러 사업자들과 제휴하여 새로운 가치를 찾아내는 일 또한 중요한 업무 중 한 가지입니다.

3) 프로세스 혁신 및 디지털 도입
프로세스를 깊이 있게 관찰하고 개선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전사 업계 최초로 무인으로 대출 송금까지 가능한 디지털 프로세스를 출시했으며, 2018년 2월 현재 60% 이용률로 성공적으로 안착했습니다. 또한 대출신청부터 확정까지 가능한 디지털 프로세스를 도입함으로써 24시간 대출이 가능해져, 고객 편의성 증대 및 영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4) 중고차 안심샵 기획/운영
전국의 우량한 중고차 매매상사를 발굴하고 인테리어, 금융상품,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이는 중고차 딜러에 대한 '허위매물' 등의 부정적인 인식을 바꾸기 위한 시장 이미지 개선 노력입니다. 2018년 4월 말까지는 50여개, 연말에는 300개의 믿을 수 있는 안심상사를 개소할 예정입니다.

VISION
중고차 시장의 Life Cycle과 유통을 깊이 있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신규 상품 기획 및 혁신적인 프로세스, 제휴를 통한 신사업모델 모두 업계 최초로 도입한 1위 기업인만큼, 시장을 선도하는 마케터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상품기획/마케팅-Auto-법인 제휴마케팅
수행업무
법인 고객사를 대상으로 현대캐피탈 리스/렌트/할부 등 자동차금융 상품 판매를 위한 전략을 세우고, 영업을 지원합니다.
대형법인/관공서, 중소형 법인, 타메이커 영업, 렌터카/법인택시 업체, 상용업체 등 상품 특성에 따라 총 6개 영업지점을 운영 중이며, 다양한 분야에서 현대캐피탈의 금융상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 편의와 Value 창출을 위해 비용분담형 렌터카, 운행일지 시스템, 운송관리 시스템 등 신상품을 개발/론칭하는 업무도 지속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VISION
업계 1위인 현대캐피탈에서 자동차금융의 end-to-end를 배울 수 있으며, 특히 B2B제휴영업 업무는 국내 굴지의 대기업을 비롯하여, 상용/법인택시 등 다양한 법인영업 관리를 통해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렌트/리스 시장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국내 자동차금융을 선도할 수 있는 인재가 될 것입니다.
상품기획/마케팅-Auto-Auto Retention
수행업무
현대캐피탈이 보유한 300만명 이상의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최적의 마케팅을 실행하는 모든 업무를 총괄합니다. 신차 할부금융, 리스/렌트, 중고차금융 등 모든 상품을 포괄하며, LMS/EM/TM/대면/웹/앱 등 모든 채널을 다룹니다.

Auto Retention 마케팅 업무는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고객 분석 및 마케팅
현대캐피탈이 보유한 자동차금융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의 금융 이용 행태와 시점에 따른 Retention 마케팅 전략을 세우며, 현대카드 데이터를 활용하여 소비 데이터 기반으로 구매예측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분석결과에 따라 고객 속성별 한도/금리/맞춤혜택을 설정하며, LMS/EM 등 고객 커뮤니케이션 컨텐츠를 제작, 관리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을 수립합니다.

2) 가망 데이터 수집
기보유한 DB 외 차량 구매예정 고객 데이터 등 가망 DB에 대한 정보 수집과 정보 축적을 위한 프로그램을 설계합니다. 이는 Retention 마케팅 전략의 다각화를 위한 중요한 업무 중 하나입니다.

3) 리스/렌터카 Retention
리스/렌터카 고객의 경우는 만기시점에 이용차량에 대한 인수/반납/교체/연장의 의사결정이 필요합니다. 그 특성을 활용하여, 만기시점 전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및 리텐션 전략을 수립/실행하고 있습니다.
상품기획/마케팅-카드-카드상품개발
수행업무
법인카드 상품ㆍ서비스 운영 및 신규 기획 업무 - 카드의 발급부터 승인/매입/청구/입금까지 법인카드 상품과 서비스의 전반적인 기획과 운영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카드 사용의 주체가 '개인' 이 아닌 '법인' 일 뿐, 카드의 기본적인 Life-Cycle은 개인카드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개인카드가 '개인' 에게 제공할 수 있는 Benefit에 대해 고민하듯, 법인카드도 '법인' 에게 제공할 수 있는 Benefit에 대해 고민 합니다. 이러한 고민들을 통해 신규 상품/서비스를 기획하며, 현대 법인카드가 시장에서 Main-Player가 될 수 있도록 법인의 Seg별, 지출 형태별 이용행태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상품/서비스를 기획하고 런칭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법인 회원이 카드를 사용함에 있어 발생하는 모든 이슈사항을 관리하고, 개선하는 업무도 중요합니다. 작게는 민원응대 및 보상처리, 홈페이지 컨텐츠 관리 등의 업무부터 크게는 프로그램 오류 수정을 위한 전산개발, 프로모션 운영 등의 다양한 업무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VISION
법인카드 상품 기획 업무의 Coverage가 굉장히 넓기 때문에, 새로운 일이 주어졌을 때 그것을 빠르게 이해하고 내 것으로 만드는 흡수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적어도 3~4개의 유관부서와 협조를 거쳐 진행되는 업무가 많기 때문에 상대방을 배려할 줄 알고, 내가 원하는 것을 명확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Comm. 능력이 중요합니다.
상품기획/마케팅-카드-가맹점마케팅
수행업무
제휴카드라는 매개체를 통해 B2B영업의 기본인 양사간 Win-Win을 위한 제휴 Business를 수행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 중 현대카드에서의 제휴카드라 함은 기존 신용카드의 기능에 현대카드의 기본 서비스, 할인 및 적립혜택, 멤버십기능을 탑재하고 양사의 공동회원 모집과 매출증대에 기여하는 주요한 마케팅 Tool로서의 역할을 하는 중요한 카드상품입니다. 현재 제휴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곳은 국내 유수의 통신사, 정유사, 금융사, 유통회사 등이 있으며, 그 밖의 새로운 제휴처 발굴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이런 국내 유수의 기업과 Relationship을 유지하기 위하여 시시각각 변하는 트렌드 파악, 고객 데이터 분석, 제휴사 영업조직 Needs 파악 등을 통하여 제휴사의 매출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제휴사의 고객을 현대카드의 고객으로 유치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VISION
다수 기업과의 제휴업무를 위한 Co-work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존재하며, 이를 통한 Network 형성 기회가 주어집니다. 또한 Co-work 시 제휴사와의 협상 진행을 통한 Communication 능력을 배양할 수 있으며, 다양한 정보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휴카드의 기획, 상품개발, 마케팅, 영업, 고객관리 업무까지 수행함에 따라 현대카드 일련의 프로세스를 모두 익히고 스킬업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강점입니다.
상품기획/마케팅-카드-CLM마케팅
수행업무
고객 분석/마케팅 업무는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기획
현대카드 회원 관리 Framework 및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 관리를 위한 지계수 관리, 효율 분석 등 실적 관리를 수행합니다. 카드 사업의 전반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관리하며, 주기적인 시장과 경쟁 동향 파악 및 분석을 통해 현재 경쟁력을 검증하고 중장기 목표를 설정 합니다.

2) 분석
카드 마케팅의 핵심역량은 고객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Insight를 도출하는 역량입니다.
Spending data를 중심으로 다양한 data를 활용하여, 고객에 대한 새로운 시각 & Insight를 도출합니다.

3) 마케팅
현대카드를 통한 좋은 경험으로 Customer Lifecycle을 연장시키고, Loyalty를 키워나가도록 마케팅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합니다. 다양한 고객에게 맞춤 혜택을 전달하고, 카드 이용 습관에 변화를 일으키는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상품기획/마케팅-카드-제휴카드 기획/마케팅
수행업무
카드 결제 시장 중 가장 규모가 크고 경쟁이 치열한 개인 신용카드 시장에서의 당사 M/S를 올릴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소지하고 있는 여러 장의 카드 중 최종 결제 시점에 현대카드를 선택하도록 주요 대형 가맹점들과 판촉 프로모션 실행, 마케팅 Program 제휴 추진, 카드결제 비활성화 시장 발굴 등의 활동을 진행하여 궁극적으로 개인 신용카드 시장에서 당사 M/S를 제고하는 것이 핵심 목표입니다.
판촉 프로모션은 대형할인점/온라인쇼핑몰/손해보험/백화점/편의점 등 이미 카드결제가 활발한 영역 내에서 대표적인 2~30여개 대형가맹점과 협업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이들 대형가맹점들을 주요 대상으로 기본 적립/할인율 대비 2배의 혜택을 제공하는 슈퍼클럽, M포인트 차감 할인, H-Coin 사용처, 무이자할부 등 마케팅 program 제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카드 결제가 활성화 되어 있지 않은 수입차/중고차/APT관리비/임대료/등록금 시장에 카드 결제를 도입하고 활성화시키는 일 또한 비중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대표 상품인 M카드 이용시 적립되는 M포인트를 사용하여 보다 많은 회원들이 On/Offline 쇼핑 및 외식업종 할인 및 M포인트몰 이용을 경험하게끔 하는 마케팅 활동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VISION
가맹점마케팅 업무는 가맹점/회원/VAN사 등 카드 결제 시장 내 주요 참여자들과 최접점에서 맞닿아 있기 때문에, 큰 틀에서 카드시장이 어떻게 형성되고, 어떻게 움직이는지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마케팅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operation 및 고객 문의 응대과정에서 기본적인 카드 거래 process와 전산 시스템에 대해 배울 수 있고, 판촉 프로모션 및 제휴 대상 업체들과 co-work하면서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고, 고객들의 소비패턴을 전망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기를 수 있다는 점에서 사내는 물론 타 업종으로도 업무 확장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 있는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품기획/마케팅-카드-법인카드 기획/마케팅
수행업무
상품기획/마케팅 직무는 카드업의 근간인 '카드상품'을 담당하는 핵심 직무입니다.
현대카드 대표상품 M/X/Zero의 출시부터 마케팅 전략 수립까지 현대카드의 상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상품서비스 및 프로모션 기획을 위해 고객의 시시각각 변하는 소비 패턴과 트렌드를 분석합니다. '고객이 어떤 혜택을 좋아할까', '우리가 어떤 새로운 가치를 줄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던집니다. 더불어 서비스 및 프로모션 운영을 위한 제휴사와의 커뮤니케이션도 중요한 일입니다. 제휴사와의 Co-marketing을 진행할 때에는 더욱 밀도 있는 미팅을 통해 양사의 마케팅 타겟을 달성하고자 합니다.

VISION
상품기획/마케팅 직무는 서비스 기획부터 제휴사/고객 커뮤니케이션까지 폭넓은 업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기획력도 중요하지만, 방대한 데이터를 다루는 능력이 우선시 됩니다. 업무를 통해 데이터 분석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제휴사 협상, 서비스 홍보 및 안내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경험은 상품 마케팅 전문가로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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