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전략

검색영역
* 기업명을 직접 검색하거나 아래 리스트를 선택하세요!!

접수가능 채용정보 (총 1건)+ 접수마감 채용정보 보기

직무정보

영업지원
수행업무
영업지원 직무군은 영업활동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목표를 관리하고, 기획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각 영업 매체별(방송, Hmall, 카탈로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업지원 부분은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취합하여 새로운 목표를 기획하거나 현 상황을 분석하는 역량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창의적인 사고와 디테일한 업무 자세가 요구 됩니다.

영업지원 부문의 세부 직무로는 마케팅과 영업기획으로 크게 나뉘어 집니다.
마케팅직무의 주요 업무로는 최상의 판매조건을 가진 개별 상품들을 최적의 시간에 노출하여 최대의 효율이 달성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활용하는 '편성' 업무와 고객이나 중간상에게 상품을 구입하도록 설득하는데 사용되는 일련의 프로모션 및 캠페인을 담당는 '판촉', 그리고 당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관리하고, 전략적 브랜드 관리 및 시장 트렌드를 분석하는 '마케팅 기획'으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Hmall (PC, 모바일, APP 등) 특화 직무로서 UI 를 설계/디자인/반영하며, 제반 정책 및 프로세스를 수립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몰기획' 업무 및 다양한 컨텐츠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컨텐츠 기획'과 같은 직무가 있습니다.

영업기획 직무는 매체별 영업지표의 수집 및 분석을 통해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반 업무를 수행하며, 매출, 이익 등 영업 목표 및 계획을 수립하는 '영업관리' 직무와 MD와 협력사의 영업활동을 지원하는 각종 제도 및 업무프로세스를 개선하는 '업무개선', 그리고 고객 분석 데이터와 관리를 통한 차별화된 고객관리를 제공하는 'CRM' 업무로 구분 됩니다.
MD
수행업무
홈쇼핑 영업담당자는 MD(Merchandiser)로 지칭하며, 상품의 소싱 및 판매, 사후관리까지 영업 전반의 모든 업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홈쇼핑 MD는 일반적인 유통업의 상품을 협의하여 선정하고, 기획 및 개발하는 Buyer의 개념에서 확장하여, 판매실적을 관리하는 Sales Manager, 상품 최적의 홍보 및 프로모션 방안 모색, 유통 트렌드 분석하는 Marketer, 효과적 상품 이미지를 연출하는 Displayer, 마진 결정 및 대금 집행 관련 협조 요청를 담당하는 Accountant 등의 업무를 전반적으로 총괄하여 책임지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홈쇼핑 MD는 운영 매체별로 방송(TV), Hmall(웹, 모바일), 카탈로그(카탈로그), 데이터방송(T-커머스)으로 구분되며, 주요 판매 상품군으로는 패션(의류, 유아동, 레포츠 용품, 명품, 잡화 등), 생활(식품, 생활용품, 가전, 주방용품 등), 무형(금융/상조, 여행, 렌탈 등)상품군이 있습니다.

MD에게 요구되는 주요한 역량으로는 현재 트렌드와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상품을 고르는 안목과 함께 그에 맞는 상품을 창조하고 매출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소싱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고객들에게 가장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가격과 구성으로 상품 매출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협상력과 관리 능력이 필요합니다.
인재개발
수행업무
인재개발 직무는 크게 인적자원의 획득과 관리 등을 담당하는 인사부문(HRM)과 인적자원의 역량향상 및 커리어 개발을 담당하는 교육부문(HRD)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다시 세부적으로 직무를 나눈다면 인재 채용 및 평가, 보상, 조직, 교육, 조직문화 등으로 구분됩니다.

인사부문(HRM)의 주요 업무로는 사업목표에 부합하는 핵심 인재 및 우수인력을 확보하는 '채용'과 개인 및 조직의 년간 목표에 부합하는 공정한 평가 기준의 제시와 정당한 평가를 통해 이에 상응하는 승진 및 댓가를 지불하는 평가/보상 등이 있습니다.
'채용'은 조직 내에서 수행하는 업무와 인재상, 효율적인 조직규모에 대해 정확한 이해와 중장기적인 인력 운영계획에 따라 체계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평가/보상'은 성과주의를 근간으로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통해 성과를 측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급여, 승진 등의 보상시스템을 구축/제공함으로써 조직이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기여하는 업무를 의미합니다.
그 외에도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복리후생제도' 운영 및 내부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노무업무'를 각 부문 담당자들이 수행하고 있습니다.

교육부문(HRD)은 다양한 경력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체계적인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개개인이 비전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으며, 업무 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체계적 교육훈련 Process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바람직한 조직문화 구현 및 실행을 위해 체계적인 조직문화 방안 및 직원 의식 변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재개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고, 반영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과 함께 조직 내 인사 관련 이슈들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는 분석력, 이를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기획력과 같은 직무 역량이 필요합니다.
재경
수행업무
재경부문은 회사의 자금을 관리하고, 각종 비용과 실적에 대한 운영을 전담하는 직무입니다. 재경부문의 업무는 크게 전반적인 경영 및 관리업무를 지원하는 회계와 자금관련 주요 흐름을 파악하고, 자산과 자본등의 상태를 관리하는 재무로 구분됩니다.

회계업무는 세부적으로 분기별 재무제표 및 결산 보고서를 작성하고 공시하는 '결산/관리 손익' 업무와 월별 실적 보고 및 각종 비용을 회계 처리하는 '운영실적/일반관리비' 업무, 회사 업무 전반에 걸친 세무 및 투자 Risk를 검토하는 '세무/투자' 업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재무업무는 역시 크게 3가지 업무로 구분 가능하며, 상품의 구입에서 판매까지 이르는 전과정의 대금정산, 지급 및 재고를 관리하는 '매입 관리', 회사의 모든 자금 입출금 및 해외사업 이사회, 현안, 실적을 관리하는 '자금/해외사업관리', 그리고 카드, 현금 등 형태별 정산과 카드사, 은행 등 업무 제휴를 추진하는 '매출관리/제휴' 업무로 구분 됩니다.

재경부문에서 요구되는 역량으로는 다양한 거래의 흐름을 파악하고 처리하는 문제해결 능력 및 데이터와 수치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또한 회계/재무 분양에 전반에 대한 기본 지식과 공정한 기준을 준수하는 합리성, 책임감등이 요구 됩니다.
해외사업
수행업무
해외사업은 해외 각국의 홈쇼핑 사업확장을 추진하고, 해외 파트너 개발 및 추가 진출국을 조사하는 '해외조사' 부문과 방송상품의 해외 벤더를 통한 수출을 전담하는 '해외지원' 부분으로 구분됩니다.

현대홈쇼핑은 2011년 7월 중국 상해에 '중국상해현대가유홈쇼핑'을 개국하여 주재원을 운영중에 있으며, 활발히 해외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베트남과 태국 역시 2015/2016년 개국을 목표로 직원들이 현지에서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 외에에도 국내에서는 동남아, 미주 등 다양한 국가로 해외시장을 조사 중에 있으며, 유력한 파트너사와의 협조를 통해 다각적인 사업확대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상품을 해외 합작사 및 미국 外 대형 벤더를 통한 수출 업무를 병행함으로써 해외사업의 새로운 사업영역으로 확대/발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해외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외국어 능력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창한 외국어 실력을 통해 해외 계약 및 통역, 파트너사와의 협상업무를 수행하고, 현지 문화와 시장, 사업성 등을 조사하는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PD
수행업무
일반적인 PD는 프로듀서(Producer)와 연출자(Director)의 합성어로서 방송이라는 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책임자를 의미합니다. 홈쇼핑 PD는 기본적인 PD의 개념 위에 방송이라는 매체를 이용하여 유통을 하는 전문직종으로서 방송국 PD의 업무를 기본으로 마케팅적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홈쇼핑 방송은 하루 20시간 이상 생방송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사전 준비와 철저한 기획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생방송 시간동안 PD는 다양한 방송 구성 요소를 페이싱하고, 스튜디오와 지속적인 호흡을 통해 원활한 방송을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방송을 진행하는 것 外 상품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컨셉을 수립하는 것 역시 홈쇼핑 PD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업무 중에 하나입니다. 생방송 전 MD, 쇼호스트, 협력사와 함께 상품에 대한 정보와 특장점, 프로그램 운영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기획 방향에 대해 협의하는 전략회의와 방송 후 문제점과 향후 운영방안을 논의하는 사후 미팅은 PD업무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홈쇼핑 PD 직무에서 요구되는 역량으로는 기본적인 방송제작 및 기획능력과 편집기, 방송장비를 다룰 수 있는 방송기술능력, 상품에 대한 트렌드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활용력 및 생방송 진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처하는 위기 대처 능력등이 있습니다.
  •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