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전략

검색영역
* 기업명을 직접 검색하거나 아래 리스트를 선택하세요!!

접수가능 채용정보 (총 0건)+ 접수마감 채용정보 보기

  • 현재 접수가능한 채용이 없습니다.

    [접수마감 채용정보]를 이용하시면 월별 채용통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직무정보

영업/마케팅-식품마케팅
수행업무
“브랜드매니저는 회사의 소사장이죠.”
브랜드 전략에 대한 이해와 방향서을 바탕으로 업계의 트렌드를 캐치하고 브랜드의 매출과 손익을 책임지는 업무입니다.
① Trend Reading & Leading
제품의 컨셉부터 연구, 기획, 포장, 판매 촉진까지 제품과 브랜드의 전반적인 운영을 책임지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익히고, 고객 가치와 회사의 가치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만흥ㄴ 노력을 해야합니다. 다양한 유관부서와의 협업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야 하기 때문에 본인이 담당하는 브랜드에 대한 애정과 업에 대한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①브랜드 관리
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을지 끊임없이 고민하며, 신제품 출시 및 광고 등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는 브랜드로 거듭나도록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② 제품 개발
업계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미리 예측하여,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치를 반영한 제품을 적시에 선보임으로써 소비자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③ 판매 촉진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도록 온/오프라인에서 광고, 홍보, 행사, 시식 등의 다양한 수단을 사용하여 제품의 가치를 알리는 활동입니다.
④ 매출 및 손익 관리출
연간 목표 매출 및 이익을 달성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지표 점검과 그를 바탕으로 세부적인 전략을 수립/ 실행함으로써 회사의 가치 창출에 기여합니다.

필수역량
“시장 변화를 냉철하게 분석하는 이성과 소비자의 마음에 따뜻하게 공감하는 감성의 조화”
소비자와 시대가 원하는 가치를 창출하면서 매출과 이익이라는 지속성을 가진 브랜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① 감지 능력 – 트렌드 센싱
세상은 시시각각 변하고 있습니다. 내가 만들고 싶은 제품이 아니라, 시대가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트렌드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이것이 식품업에는 어떤 의미인지에 대한 고민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세상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감지할 수 있어야 그에 맞는 제품을 만들어갈 수 있겠죠?
② 논리적 능력 - 숫자에 대한 감각
아무리 좋은 브랜드라도 매출과 이익이 생기지 않으면 지속될 수 없습니다. 소비자에게 가치를 전달하면서도 해당 브랜드가 성장하고 지속하기 위한 지표 관리는 필수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재무제표 분석과 원가 관리와 같은 수치를 다루는 일에도 능통해야 합니다. 또한, 제품 판매 시나리오를 구상하고 각 경우에 따른 전략을 구상하기 위해서는 매출/비용 simulation과 같은 숫자를 다루는 작업이 필수라고 할 수 있답니다.
③ 공감 능력 – 소비자가 느끼는 불편함을 공감
소비자들이 일상을 살아가면서 느끼는 불편과 원하는 점을 상품 개발자의 입장이 아닌 소비자입장에서 공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가치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④소통 능력 – 외부와 내부를 연결하는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용어와 회사 용어가 다르고, 연구소와 영업의 표현 방식이 다를 때 이를 조율하는 것이 마케터의 역할입니다. 크게는 소비자가 표현하는 감성적 가치와 회사의 재무적 가치가 일치할 수 있도록 조율하고, 작게는 유관부서 사이에서 각자의 역량이 발휘될 수 있도록 상황과 목표를 합치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합니다.

Career Path & Vision
“2020 Great CJ와 함께 CJ제일제당에서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답니다.”
식품 마케터는 제일제당의 주요 브랜드 전략 및 기획과 함께 손익관리, 상품의 수요공급을 조절하고 업무까지 수행하면서 사업적 안목을 키울 수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국내 1위를 넘어 Global 시장도 끊임없이 확대하고 있습니다. 본인 역량과 어학적 소양을 기르고 글로벌 마인드와 열정이 있다면 업의 전문가로서 해외 근무의 기회를 갖게 되고, 해외 시장에서 CJ제일제당의 제품과 브랜드를 전파하는 국내 제일의 마케터로서 법인 운영까지 책임지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회가 있답니다.
제조-BIO 공무 Engineer
영업/마케팅-Food Sales
수행업무
자신이 담당하는 거래처의 총괄 Manager
식품영업은 해당 거래처에서 CJ제일제당의 우수한 제품이 어떻게 효과적으로 판매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실행에 옮기는 일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매장 내 재고, 판촉방법, 진열수준 등의 관련 사항들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 / 추가적인 프로모션을 제시하여 매출 상승이 일어날 수 있도록 일련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기본자질/전공
뛰어난 Communicator로써 분석력과 실행력을 바탕으로 업무를 추진
식품영업의 모든 업무는 바이어와의 상담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설득을 뒷받침 하기 위해서는 냉철한 분석력으로 급변하는 시장상황과 거래처 영업 지표를 분석/가공하여 근거 자료로 활용, 유리한 방향으로 상담을 이끌어 갈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상담 후에는 빠른 실행력을 바탕으로 목표한 바를 달성하여 조직이 성과를 낼 수 있게 합니다.

VISION
영업직군의 경험을 통해 영업전문가로의 성장 및 타 직무의 성공적인 진출이 가능합니다.
영업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수행, 성공과 실패를 거듭하면서 영업에 대한 노하우와 자신감은 영업전문가로서 성장을 이끌어 줍니다. 또한 영업을 통해 CEO 마인드 함양, 물류와 유통부분의 이해, 내/외부 고객과의 상담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 마케팅 업무의 간접 체험 등을 통해서 어느 직군이든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조건이 자연스럽게 갖춰지게 됩니다.

체계적인 영업전문가 양성과정과 성장비전 수립
CJ제일제당에는 ‘영업전문가과정’이라고 하는 체계적인 영업전문가 양성과정이 있습니다. 영업 직무 수행과 관련한 제반 정보들을 모두 담고 있는 직무 매뉴얼이 기본적으로 제공되며, 현업 배치 3개월 차부터 진행되는 집중교육을 통하여 방문상담에서부터 In Store Merchandising, Field Marketing을 통한 매장개선, 제안영업, 협상, 성과분석까지 영업 전문가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기반들을 배우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원숙하게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 대리급부터는 스스로의 성장 비전을 세워볼 수 있도록 영업을 기반으로 성장한 선배들과의 멘토링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영업/마케팅-BIO해외영업
수행업무
“당신이 미생의 장그래님이 되어야 하는 직무”
미생이라는 드라마를 혹시 보신 분은 이해하시기 쉬우실 거라 생각됩니다. 말 그대로 해외 영업 직무는 미생에서 장그래님이 했던 업무를 하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외 영업이라고 항상 해외에 근무한다? 장그래님의 근무지가 해외였나요? 물론 아닙니다. 해외 주재원으로서의 업무도 수행하지만 그 전에 국내에서 선적 및 수급 관리,각 제품에 대한 pricing, 해외 법인 별 전략 수립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주재원, 현지 인력과의 커뮤니케이션도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 입니다.
① 수급 관리 및 pricing
제품을 비싼 가격에 많이 팔기 위해서는 수요와 공급에 따른 판매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와 경쟁사의 생산, 판매량, 전략 파악과 이에 따른 pricing을 통해 매출 및 손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합니다.
② 해외 법인 전략 수립 및 실적 관리
HQ차원에서 글로벌 전략이 세워진 후 해외 법인에서 판매 계획을 수립하면 본사에서는 각 해외 법인의 판매 계획을 받아 전체적인 전략을 수립합니다. 그리고 이후에 세워진 전략에 따라 실적 달성이 되는지 주차 별로 관리를 하며, 전략이 효율적으로 수행 될 수 있도록 지원 업무를 수행합니다.
③ 선적 관리
“장그래는 무역 용어를 어떻게 그렇게 잘 외워?” BIO 해외 영업은 모든 고객이 해외에 있습니다. 이에 대부분 선사를 이용하여 제품을 배송 하며, 이 를 위해서는 선적 관리가 필수 입니다.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제품을 배송하는 것은 영업에서 가장 중요한 약속을 지키는 부분이며 이를 위해 공장, 물류, 현지 법인 등과 선적 관리 업무를 수행합니다.
④ 주재원, 현지 인력과의 커뮤니케이션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 입니다. 위에 나열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상시 전화, E-mail등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며 필요 시 현지 출장을 통해 본사와 해외 법인의 연결고리 역할을 해야 합 니다.

“해당 지역의 CJ BIO를 대표하는 owner”
주재원 근무의 경우 BIO 사업 부문 해당지역의 사장이라고 보시면 가장 이해하기 쉽습니다. 위에 열거된 국내에서 수행하는 업무 외에도 영업, 매출 손익관리, 현지 인력 관리 등 해당 사무소나 법인에서 이루어지는 영업 관련 업무를 관리 및 수행하고 이와 관련된 의사 결정을 진행합니다.
① 영업 (고객 상담 및 판매)
BIO 해외 영업은 다양한 국가, 인종, 문화를 가진 고객을 상대해야 하며, 이러한 고객들을 설득하여 제품을 판매 해야 합니다. 이때 Global 업체와 Local 대형업체의 경우 일정기간 별 계약 입찰 (Bidding)을 시행하며 여기에 당사와 경쟁사가 참여, 판매 계약을 체결하는 쪽이 공급을 하게 되는 형태로 대부분 이루어 집니다.
② 판매 계획 수립 및 손익 관리
본인이 주재하고 있는 지역 및 국가별 판매 계획을 고객별로 수립 합니다. 이때 고객별 수요와 당사 및 경쟁사와 고객사의 역학 관계, 시장 상황, 외부 환경 변화 요소 등을 고려하여야 하며, 이를 본사 와 공유하고 조율 후 목표한 매출액 및 손익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 합니다. 그리고 전략대로 판매가 되는지, 목표 손익을 달성하는지에 대한 관리를 수시로 수행합니다.
③ 수출입 업무
BIO는 대부분의 제품 및 상품을 수출 및 수입을 통해 판매를 합니다. 이때 주재 국가의 각종 통관 관련 세금 및 법 체계를 정확하게 주지하고 업무를 수행해야 하며, 선적 및 Local 물류 관련 된 사항 도 문제가 없이 진행 될 수 있도록 관리 합니다.
④ 시장 상황 파악
높은 가격에 많은 제품을 팔기 위해서는 내가 관리하는 지역, 국가의 시장 상황을 회사 및 본인의 네트워크를 통해 정확하게 파악 해야 합니다. 시장 가격이 얼마에 형성이 되어 있는지, 공급과 수요 는 어떻게 움직이는지, 경쟁사는 어떤 전략으로 움직이는지에 대한 정보는 BIO 해외 영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 입니다.
⑤ 현지 구성원 관리
현지 주재원 파견 시 현지 인력의 Manager나 Coordinator역할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현지 국가의 사회, 경제, 문화, 업무 방식 및 상습관을 먼저 파악합니다. 또한 현지 구성원에게 목표를 부여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 합니다. 필요 시 CJ WAY 교육 등을 통해 한국인이든 현지인이든 하나된 CJ인으로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기본자질/전공
무엇보다도 다양한 국가, 인종, 문화를 가진 해외 고객들을 대하고, 현지 인력들과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다양성을 존중 할 줄 아는 Open mind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의사 소통이 되어야 하며 그를 위한 외국어 역량이 필수적입니다. 영어는 물론이고 주재원으로 파견 시에는 현지 언어에도 능통해야 합니다.
또한 고객과의 좋은 관계가 판매 및 성과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 이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중요합니다. 냉정한 분석을 통해 논리적으로 고객을 설득할 수 있는 협상력은 물론이며, 문화와 언어나 다른 고객들과도 대화를 잘 이어나갈 수 있는 친화력이 필수 입니다.
BIO사업의 경우 판매하고 있는 제품이 사료/식품 첨가제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사료, 동물 생명공학, 식품 공학 등과 같은 전공 지식을 가지고 있을 때 고객의 Needs 파악 및 영업활동을 수행하는데 유리합니다. 이외에도 세계 곡물시장, 환율, 정부 정책, 유가 변동 등과 같은 글로벌 이슈에 고객 및 당사가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관련된 지식을 가지고 있을 시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위에 열거된 어학 능력이나 글로벌 시장 현황과 관련된 정보, 고객과의 관계 형성 등은 단시간에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무엇보다도 현재 본인의 역량에 만족하지 않고 항상 도전 하려고 하는 열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VISION
“10년 후, 전세계 1등 제품을 판매하는 Great CJ의 Leader로 전세계를 누빌 것입니다.”
CJ제일제당 BIO사업 부문은 이미 Global 1등 제품인 Lysine과 Nucleotide가 있으며 이외에도 Methionine, Threonine, Tryptophan, Valine, MSG, Arginine 의 제품과 신규 아미노산 개발을 통해 확고한 세계 1등 BIO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1등 제품들을 다루며 국내에서는 무역, 선적, 전략 수립 등과 같은 업무 수행을 통해 본인이 맡은 지역과 제품 대한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으며, 이후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 주재 파견 시 현지 사무소 또는 법인의 영업 리더로서 본인의 역량을 발휘 할 수 있습니다.
경영지원-재경
수행업무
원가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확한 제조원가 분석/예측/관리를 통한 제조경쟁력 확보
CJ제일제당뿐만 아니라, 모든 ‘제조업’의 수익구조는 간단합니다. 적은 비용으로 물건을 만들어, 판매한 가격의 차액만큼 이익이 되는 것입니다. 물건을 만드는 데 드는 비용이 바로 ‘제조원가’입니다. 제조원가는 판매가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가격에 따른 수요-공급의 원리에 의해 매출액 또한 결정짓게 됩니다. 이처럼 정확한 제조원가의 산정은 단순히 재무, 세무, 원가 등 회계 section의 하나일 뿐만 아니라, 기업의 생존과도 직결되는 부분입니다. 제품을 만드는 사업장(공장)에서 발생한 모든 비용은 그 사업장에서 만드는 모든 제품에 귀속되어야 합니다. 생산을 위한 원재료, 포장재부터 경비내역 하나까지 사업장 경리파트를 거치지 않고 나가고 들어오는 돈은 없습니다.
사업장 재경 담당자의 Role은 한마디로 말해 이 비용들을 수천 톤, 수백 개의 제품에 합리적으로 귀속시키는 역할이라 할 수 있고, 이에 더 나아가 불합리한 부분까지도 개선시키는 것이 재경 담당자의 일입니다.
목표로 하는 제조원가를 달성하기 위해 재경 담당자는 크게 세가지 활동으로 진행합니다.

① 원가분석
변동비와 고정비로 나눠져있는 제조원가의 세세한 부분을 분석하여 예측하기 위한 사전작업을 진행합니다.
② 원가예측
원가분석을 통해 원가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면 원가의 변동요인에 대한 구조화가 가능해지고 이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게 됩니다.
③ 원가관리
예측된 원가를 목표원가와 비교하여 차질이 생기는 부분에 대해 사업장내 다양한 부서와 커뮤니케이션 및 의사결정을 함께하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업무를 합리적,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전사 ERP 시스템과 EXCEL 등의 tool을 이용합니다.
많은 일들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계획에 맞춰 일정을 짜고 그에 맞춰 진행할 수 있는 판단력과 능동적인 자세가 중요합니다.

기본자질/전공
철저한 주인의식, 끝단까지 파고드는 분석력과 끈기, Logic의 무결(0% defect)을 추구하는 합리적 사고.
원가회계와 관리회계는 재무, 세무회계와 달리, 기업 외부적으로 약속된 규칙이나 기준, 법률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업의 특성에 맞게 가장 합리적인 ‘최선’의 방법을 찾아, 의사결정을 진행하는 업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재경 담당자는 단순히 정해진 규칙을 암기하여 기계적으로 산출된 원가자료를 작성하여 보고하는 것이 아닌, 제조원가 산출의 Logic을 이해하고, 더 합리적인 방법은 없는지 항상 고민해야 합니다. 이를 판단하는 근거는 제조원가를 구성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입니다.
이 데이터들을 이해하고 처리하려면 분석력이 뒷받침되어야 하고, Logic의 무결함을 검증하고 의문을 제기하기 위해서는 ‘앞뒤가 맞는’ 판단을 할 수 있는 합리적인 사고력과 꼼꼼함이 요구됩니다. 덧붙여 획득한 정보를 말과 문서로 효과적으로 내/외부에 설득력 있게 개진하여 관철시킬 수 있는 원만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추진력이 필요합니다.

VISION
열린 커리어 ‘재경 담당자’, 글로벌 인재로의 높은 성장 가능성.
사업장 재경 담당자는 연구, 기획의 첫단부터 영업, 판매의 끝단까지 모든 Value Chain을 구성원들과 소통하고, 손익과 관련된 일을 합니다. 따라서 제조업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고도 넓게 할 수 있는 직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장 재경담당자에서 출발하여 추후, 경영 전략, 기획 등에 관심이 있다면 CJ제일제당 사업 부문의 사업 기획 및 관리와 전사 부문을 관리하는 Generalist의 직무로 커리어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제조원가의 specialist로서의 커리어 또한 열려있습니다. 글로벌 진출이 가속화되는 현재 시점에서 전 세계에 새롭게 지어지는 공장 및 조직에서 제조원가 담당자는 반드시 필요한 인재입니다. 글로벌 사업장에서 새로운 제조원가를 산출하고, 합리화하는 과정에서 제조원가에 대한 역량을 키울 수 있고, 글로벌 사업에 필요한 통찰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경영지원-SCM
수행업무
[생산총괄]
“사업장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하여 제품에 대한 생산 및 물동 이동이 원활하도록 관리합니다.”
MRP(Manufacturing Resources Planning)은 해당 카테고리의 Business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발, 구매, 생산, 판매, 물류, 유통, 고객까지 제품, 정보, 서비스의 흐름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생산가동계획을 수립하고, 실행관리를 통해 비효율을 찾아 개선하여 생산재고를 최적화하고, 리드타임을 줄이고, 전체 생산간접 비용을 최소화 하여 양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가장 빠르게 제공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생산관리 업무를 합니다.

[소재/BIO]
“SCM 전략을 수립하는 Control Tower”
SCM(Supply Chain Management)은 해당 카테고리의 Business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발, 구매, 생산, 판매, 물류, 유통, 고객까지 제품, 정보, 서비스의 흐름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Supply Chain을 설계하고, Supply Chain상의 비효율을 찾아 개선하여 재고를 최적화하고, 리드타임을 줄이고, 전체 Supply Chain의 비용을 최소화 하여 양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가장 빠르게 제공할 수 있도록 SCM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를 합니다.

기본자질/전공
[생산총괄]
“구매, 재고관리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Problem Solving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MRP는 생산 프로세스 전체를 관장하므로 구매/생산/물류 등에 대하여 General 한 경험과, 지식이 요구되며 각 부문의 부분 최적화 관점 보다 전체 최적화 관점에서의 이슈를 도출하고 각각의 유관부서와의 신중하고 치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의사결정을 이끌어 내는 Skill이 필요합니다. 또한, 재고관리 관점에서의 물동흐름을 Taking을 할 수 있는 눈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업무상 다양한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으므로 고도의 협상 Skill이 요구됩니다. 하나 더 덧붙이자면 생산제품의 최종 Keeper 역할을 수행하므로 문제 발생시 회피하지 않고 끈질기게 해결하고자 하는 자세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소재/BIO]
“SCM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Problem Solving 능력”
SCM은 Supply Chain 전체를 관장하므로 구매/생산/물류/고객/마케팅 등에 대하여 General 한 경험과, 지식이 요구되며 각 부문의 부분 최적화 관점 보다 전체 최적화 관점에서의 이슈를 도출하고 각각의 유관부서와의 신중하고 치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의사결정을 이끌어 내는 Skill이 필요합니다. 또한, Business 관점에서의 SCM적 Risk Taking을 할 수 있는 눈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업무상 다양한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으므로 고도의 협상 Skill이 요구됩니다. 하나 더 덧붙이자면 Supply Chain의 최종 Keeper 역할을 수행하므로 문제 발생시 회피하지 않고 끈질기게 해결하고자 하는 자세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VISION
[생산총괄, 소재/BIO]
“SCM 마인드를 가진 최고 경영자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SCM 직무 수행자는 전사 Value Chain을 관리함으로써 조직 전체를 볼 수 있으며, 회사 전반적 업무에 대한 높은 이해를 통해 SCM 직무에만 국한 되지 않고 특정 Value Chain으로 특성화하여 진출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더불어 다른 경영지원 업무능력을 키우고 현업에 대한 끊임없는 정보 습득을 한다면, SCM 마인드를 가진 최고 경영자로 성장하는 길도 개척할 수 있습니다.
경영지원-구매
수행업무
“CJ의 구매인은, 치밀한 분석과 소통이 필요합니다.”
구매 전문가는 구매 품목의 Market (시황, 정부정책, Risk 등) 분석을 기반으로 적기에 사업방향에 부합하는 전략적 의사결정이 가능한 인재를 말합니다.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원료구매 과정에서 원가, 품질, 공급 안정성 측면의 ONLYONE적인 조건을 제안하고, 관련 부서와의 협업을 통한 실행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는 원동력을 만들어 갑니다. 이를 위해 치밀한 분석능력과 사내/외로 원활한 소통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① 구매기획 : 핵심역량 및 지표경영에 대해 구성원의 Mind Set을 구축하고, 일하는 방식의 Coaching 및 Challenge를 통해 핵심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업무 입니다.
② 가공원료구매 : 가공유형별 이론공정/원가설계, 현재 원가구조와의 GAP 분석 및 개선하도록 하며, Category 별 Global Market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는 업무 입니다.
③ 상품구매 : OEM 제품의 구매를 위하여 Value-Chain 전체 구조를 이해하고 사업적 관점에서 제품경쟁력 확보 및 시장 진입, 확대, 출구전략, 동반성장전략을 고려한 업무를 추진합니다.
④ 설비공사구매 : 원가분석을 통해 설비 및 공사 금액의 적정성을 검증하고 협상에 우위를 확보하여, 투자의 건전성 및 제품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는 업무 입니다.
⑤ 원물구매 : 원물시황 Forecasting 기반으로 전략적 의사결정을 추진하며, Risk Management를 통하여 사업안정성을 확보하며, 원물 종자 및 산지 등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업무 입니다.
⑥ 포장구매 : 포장재 이론원가를 완전히 이해하여 실무원가와 비교하며, Main 원료에 대한 Trend를 지속 관리하여 Risk를 관리하고, 포장에 대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원가 및 품질을 개선하는 업무 입니다.

기본자질/전공
“치밀한 분석을 통한 전략적 의사결정 스킬이 필수적이죠”
다양한 내/외부 변수에 대해 분석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사업적 관점에서 전략적으로 의사 결정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구매전문가는 구매품목의 Trend Catching (시황, 정부정책, Risk 등)을 통한 Forecasting으로 상황에 따라 내•외부 Network 운영을 통하여 시장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하며, 원료구매 과정에서 원가, 품질, 공급 안정성 측면의 ONLYONE적인 조건을 제안, 관련 부서와의 협업을 통한 실행으로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여야 합니다.
① 지식 (Knowledge) : 식품 및 포장재 원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특히 업계동향과 시장분석 등에 대한 이해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또, Cost Table 분석 및 Supplyer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관리 회계에 대한 기본 지식 역시 필요하겠죠?
② 기술 (Skill) : 구매 업무에는 유관부서와 Supplier 등 많은 대내외 Communication이 발생하며 이를 위한 협상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구매를 위해서는 원료에 대한 기초 지식이 필요하고 특히 치밀한 원가분석능력은 구매직무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역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③ 태도 (Attitude) : 구매인은 함께 업무 하는 관련부서가 많아, 원활한 업무 진행을 하기 위해서 communication 능력 (설득, 요청, 합의)이 뛰어나야 합니다. 또,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구매과정에서 원가, 품질, 공급 안정성 측면의 Only-one적인 조건을 제안하고, 관련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주도적이고, 책임감 있는 태도가 필요하죠.

VISION
“모든 CJ구매인은 전략구매팀의 구매교육 과정을 수료하고 있는 것을 아시나요?”
모든 신입 구매인은 구매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해 전략구매팀에서 주관하는 구매교육 과정을 수료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구매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모든 과정을 교육 받고 국제공인전문가 자격증 취득까지 지원하여 향후 최고의 구매전문인력으로 거듭나는 계기가 됩니다.

“10년 후, CJ제일제당의 구매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답니다.”
구매직무로 처음 입사하여 다양한 Category의 직무를 경험하고 구매직무의 이론적 기반을 확보합니다. 이와 함께 부서장의 Coaching 하에 혁신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이후 구매전문가로 성장을 위해 전문역량을 확보하고 Trend Catching을 통한 전략적 의사결정능력을 배양합니다. 이를 통해 사업에 대한 Insight와 Key Issue에 대한 전략적 의사결정이 가능한 수준을 확보하고 구매팀 전반에 대한 Management 역량을 발휘하게 됩니다. 또한 신사업 및 해외사업 진출 시 구매부문 Manager로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표준화하고 개선이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경영지원-IP(Interllectual Property)
수행업무
IP(Intellectual Property)는 기업의 성장과 사업 안정화를 위하여 그 가치와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필수 요소입니다. CJ제일제당 IP 부서는 CJ제일제당의 지식재산권을 관리하고 있으며, 연구소 기술에 대한 권리를 창출·보호하고 경쟁사의 특허 분석을 통하여 향후 연구와 사업 방향을 제시합니다.

첫째, 연구소의 지식재산권 전반을 관리합니다.
: 당사의 지식재산 확보를 위하여 연구원과 논의하여 특허 혹은 영업비밀에 대한 전략을 수립합니다. 특허 출원 시, 출원 국가를 선정하고 특허 출원 프로세스를 거쳐 기술을 권리화하고 유지·관리합니다.
둘째, 특허의 RISK를 점검하고 대응합니다.
: 자사 또는 경쟁사의 기술 및 특허를 분석하여 특허 리스크에 대하여 검토합니다. 특허 이슈가 있을 시, 이에 대하여 향후 대응 방안을 수립하고 이행하여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셋째, 경쟁사의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전파합니다.
: 경쟁사에서 출원한 특허 분석을 통해 경쟁사에서 연구하고 있는 기술에 대한 동향을 파악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여 사업부와 연구소에 전달합니다. 더 나아가, 현재 시장에서 대두되는 기술과 사업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넷째, 기술 이전 및 매입을 위한 기술가치평가를 진행합니다.
: 각 사업부와 연계하여 필요한 기술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이전 및 매입 가능한 특허를 발굴합니다. 외부 기관 혹은 타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특허를 분석하고 기술가치평가를 통해 제일제당의 향후 사업에 유익한 기술을 거래합니다.

그 밖에도 내부 구성원들의 지식재산권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한 저널 발간 및 지식재산권 교육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기본자질/전공
지식(Knowledge), 기술(Skill), 태도(Attitude)의 대명사

① 지식(Knowledge)
: IP의 업무의 특성 상, 연구소의 기술과 지식재산권에 대한 이해가 동시에 필요합니다. 따라서 분자생물학, 유기화학, 식품공학 등 연구소에서 사용하는 배경 기술과 특허법에 대한 기초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② 기술(Skill)
: 선행 기술 조사 및 경쟁사 특허 분석 시 영어가 많이 사용되므로 영어 독해 능력이 요구됩니다. 업무에서 자주 다루는 명세서에는 기술을 문장으로 표현합니다. 따라서 글 쓰는 능력과 글을 이해하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지식재산 관리를 위하여 MS OFFICE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MS OFFICE 활용 능력을 갖춘다면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③ 태도(Attitude)
: 경쟁사 특허를 분석하는 업무에서는 분석력과 세밀함을 요구합니다. 특허 출원은 프로세스 별 기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시간관리능력이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R&D, 마케팅 등 내부 유관부서 및 외부 대리인과 협업을 진행하므로 의사소통 능력이 뛰어나야 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나날이 발전하는 기술과 개정되는 특허법에 대해 끊임없이 학습하고자 하는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VISION
Global IP 전문가

IP는 연구소의 기술 보호 및 활용을 위하여 그 핵심 요소인 지식재산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1위를 넘어 Global 1위를 꿈꾸는 CJ 제일제당의 기술에 대하여 지식재산을 창출·관리하며, 국내외 특허 출원에 대한 노하우를 비롯한 폭 넓은 업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또한 Global 시장 내의 특허 분석을 통해 식품과 생명공학 산업의 동향을 파악하고 관련 지식을 계속해서 쌓아 나갈 수 있습니다. 향후 IP 전문가로 성장하여 연구원에게 새로운 연구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CJ 제일제당의 사업 방향 설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IP 부서는 연구소의 기술과 지식재산권에 대한 지식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특수 전문 조직입니다. 식품 및 바이오 기술, 지식재산에 대한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서원의 지속적인 전문성 함양을 위하여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합니다. 내부 세미나를 통하여 최근 발생하는 특허 이슈에 대하여 구성원 간 공유하고 연구소에서 주최하는 기술세미나에 참여하여 최근 각광 받는 식품 산업과 생명공학 산업의 동향을 파악합니다. 국내외 특허법 관련 외부 세미나에 참석하여 최근 국내외 특허법 개정안이나 지식재산 이슈 흐름에 대한 정보를 얻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기술 및 지식재산에 대한 현재 흐름을 계속해서 숙지하며 CJ가 추구하는 최고의 전문성을 가진 일류인재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수 연구진과 지식재산 집단과의 교류를 통하여 내부 기술 도입 및 지식재산 관리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확보합니다. 또한 전문 집단과의 교류는 향후 구성원이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는 인적 자산을 제공해 줄 것입니다.
경영지원-법무
수행업무
(1) 계약 검토 및 법률 자문 등 사업의 Legal Risk Management
CJ제일제당은 식품/소재/BIO/생물자원이라는 4가지 사업군을 가지고 있는 회사로서 다양한 사업이 사업군마다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법무팀은 회사가 다양한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계약 체결 전 단계부터 향후 사업 진행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리스크를 진단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사업부에 제시하는 등 Legal Risk를 관리하는 업무를 적극적으로 수행함으로써, 회사의 사업이 안전하게 영위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 준법 지원 및 공정거래 이슈 대응
CJ제일제당은 소비자와 친밀한 제품과 서비스의 제공을 주된 사업 내용으로 하고 있으므로, 법무팀은 고객이나 협력사와의 공정한 거래관계 수립을 내용으로 하는 준법 지원 활동을 비롯하여 개별 공정 거래 이슈 발생 시 사후 대응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3) 송무 업무
Legal Risk Management가 분쟁을 사전에 관리하는 일이라면, 송무 업무는 분쟁을 사후적으로 관리하는 업무로서 법무팀의 가장 기본적인 업무입니다.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CJ제일제당에서는 사업군마다 다양한 종류의 분쟁이 발생하고 있으며, 분쟁 발생시 법무팀은 법률 분야의 전문가로서 소송 수행 뿐만 아니라 분쟁 해결에 관한 전반적인 전략과 기획을 leading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본자질/전공
(1) 업무 수행에 필수적인 법률지식과 Legal Mind
법무팀 구성원으로서 훌륭하게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서는, 법령 및 판례 등 기본적인 법률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러한 법률지식을 바탕으로 문제되는 사안에 대하여 정확한 법리적 분석과 해결 방안을 도출해 낼 수 있는 Legal Mind를 갖추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2) 사업에 대한 이해력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
법무팀의 업무는 여러 사업부에서 발생한 법적 문제를 사업 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해결하는 것을 최종 목적으로 하고 있으므로 CJ제일제당이 수행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깊은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하고, 관련 사업부와 협업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원만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또한 CJ제일제당은 이미 많은 사업을 해외에서 수행하고 있고, 앞으로 더욱 활발한 해외진출이 예정되어 있으므로 국내 법무 업무를 담당한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인 외국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VISION
“10년 후, 글로벌 생활문화기업에서 최고의 법무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CJ 제일제당은 국내 최고의 생활문화기업으로서 관련 사업을 주도하는 사업자로서 해당 이슈에 선도적으로 대응하여 이를 해결하고 있으므로, CJ제일제당 법무팀의 일원으로 위 업무를 일선에서 담당하게 된다면 10년 후 식품, 의약품 등 관련 법률 이슈에 관하여 국내 최고의 법무 전문가로 성장해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CJ 제일제당은 해외 사업장 확대 등 글로벌화를 추구하고 있어 해외 M&A와 국제 분쟁 등 다양한 법적 이슈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기본적인 어학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면 해외 법률 이슈 대응의 경험을 쌓음으로써 글로벌 법무 전문가로서의 성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경영지원-인사
수행업무
사업장 전략적 파트너
흔히들 “인사 = 전략적 파트너”라고 표현합니다. 다시 말해서, 조직의 전략과 연계된 인사업무를 전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 사업장의 사업전략방향(신사업, 신제품출시, 설비라인 증설 및 투자, 글로벌진출 등)에 맞게 매년 인원/인건비 등 인력운영 경영계획을 수립 및 대응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채용, 인력 전배치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아울러, 사업장 직무수행에 필요한 GB,BB인증 등 자체적인 인재개발 교육체계를 수립, 구성원의 역량개발을 통한 조직목표달성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최저임금산정, 노동법개정 등 사회적∙법적 환경변화에 대한 생산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노사이슈에 대해서도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업장은 제품생산의 첫 시발점으로서, 자칫 고된 회사생활에 다양한 조직문화행사를 기획 및 운영하여 구성원들의 업무 집중도를 제고하며 기타 복리후생측면에서의 시설투자 검토 및 적용을 통한 업무환경 개선으로 조직 Loyalty를 신장하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만능 멀티플레이어
인사의 다양한 기능(채용, 인력운영, 조직문화, 인재개발 등)을 모두 수행해내고, 이외에도 도급사 관리, 각종 인허가 이슈대응, 정보보안, 총무(구매, 비용처리 外), 사회공헌활동 기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만능 멀티플레이어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A to Z 까지 모두 관리하는 전반의 역량이 필요합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 항상 현장 구성원들의 고충과 애로사항을 들어주고 어려움을 해결해줄 수 있는 노력이 기본적으로 수반되어야겠습니다.

기본자질/전공
기본적인 인사/재무 지식
인사직무가 담당하는 채용, 인력운영, 교육, 평가보상, Global HR 등 모든 분야의 가장 밑바탕에는 노동법이 있습니다. 특히 사업장 인사로서 생산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노사이슈에 대해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울러, 전략적 인력운영을 위해 사업장 발전방향을 고민하고, 검토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재무, 원가 관련 지식 역시 필요합니다. 이러한 노동법 및 재무(원가)에 대한 기본 이해가 선행되어 있다면 실제 현업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업무 수행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Global 역량
사업장의 글로벌 진출이 활발하게 진행됨에 따라, 진출한 해외국가의 현지채용 구성원이 업무역량을 높이기 위해 한국으로 파견근무를 오는 경우가 늘고 있고, 국내 사업장 구성원 또한 해외국가로 나가서 업무를 보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다양한 어학능력, 해외 현지 이해도 등 Global 마인드를 갖춘 인재일수록 인사직무를 수행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Communication
가장 기본적으로 구성원들의 고충을 들어주고, 공감할 수 있는 태도가 갖춰 있어야 하며, 관련된 유관부서와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소통할 수 있는 Communication 역량이 필요합니다.

VISION
진정한 현장을 아는 기본기 탄탄한 인사 전문가
CJ제일제당의 업종은 ‘제조업’으로, 전국 여러 사업장에서 직접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해내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사업장은 CJ제일제당의 근간이 되는 곳이고, CJ제일제당의 근간인 사업장에서의 현장 인사 경험은 무엇보다 값진 경험이 될 것입니다. 보다 넓은 인사전반에 대한 경험을 통해 큰 시야를 갖출 수 있게 되고, 사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깊어 질 수 있습니다. 업무 SCOPE이 넓기 때문에 비록 고생을 하더라도 오히려 이러한 가장 기본이 되는 일련의 경험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인사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사업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최고 경영자
사업에 대한 현장에서의 깊은 이해도는 향후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성장에 큰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눈으로 보고, 발로 뛰어본 기본이 되는 지식에 하나씩 살을 붙여가면서 큰 그림을 펼쳐나갈 때 또 다른 사업분야의 이해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단순히 인사관점에서의 경험이 아니라 재무적인 관점과 매출(영업)이익 달성 등 사업의 방향성도 함께 고려하는 인사/재무 전반의 분석역량은 향후 최고 경영자로서 성장하는데 큰 밑거름으로 작용할 것 입니다. .
경영지원-기획/관리
수행업무
기업 운영의 場, 기획/관리
기획/관리는 사업 관점에서 기업 가치를 최대로 창출 할 수 있도록 각 사업부문 운영 파트너와 함께 전략 수립, 실행유무 등을 점검하고 검토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기획팀과 관리팀은 R&R이 구분되는데, 기획팀은 중장기 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업무를 주로 하며, 시장 조사/경쟁사 분석/사업 모델 수립 등 신사업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업무 전반을 진행합니다. 반면 사업관리팀은 연간 경영목표를 수립하고, 예산계획을 편성하며, 관리회계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사업 운영에 있어 이슈가 발생할 시 유관부서와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등 사업부 운영 전반을 관장합니다. 사업부문內 기획/관리담당이 있으며, 전사를 총괄하는 경영관리 및 전략기획 조직이 있습니다.

기본자질/전공
철저한 주인의식, 끈기와 열정이 요구됩니다.
기획/관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끈기와 열정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기획력과 분석력이 요구됩니다. 획득한 정보를 말과 문서로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자신의 의견을 조직 내/외부에 설득력 있게 개진하여, 이를 관철시킬 수 있도록 원만한 대인관계와 논리 정연한 문장 구사능력, 의사소통 기술, 설득력, 추진력, 통솔력이 필요합니다. 사업 분야에 대한 통찰력을 갖추고, 경영 패러다임 및 환경 변화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사업을 유기체적으로 이해하고 수익성을 제고할 수 있는 비즈니스 마인드를 가져야 하며, 새로운 변화를 시도할 수 있는 창의력도 요구됩니다.
업무특성상 관리회계, 전략업무, 정보조사 분석 등의 전반적인 지식과 기술이 요구되고, 전체 숲을 보면서 동시에 나무를 파악할 줄 알아야 하므로 신입사원으로서는 현업에 대한 적극적인 이해와 경험이 필요합니다. 문제에 대한 원인 분석 능력과 동시에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사고력을 갖춰야 하며 투철한 주인 의식 및 인내력을 갖춘다면 업무를 완벽하게 수행하리라 생각합니다.

VISION
최고의 경영전략가, 기업 운영가를 꿈꿉니다.
회사내의 모든 Value Chain별로 영역을 간접적으로 공부할 수 있어 향후 경영관리자 혹은 전략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특히, 사업관리 Junior들은 진행되는 사업의 손익 관리 업무를 진행하면서 한 사업을 전체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를 통해 신사업 진행 시 손익 예상, 사업 운영을 위한 전반적인 프로세스 점검에 역량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Value Chain과 소통하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면서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개선시키고, 경영진의 의사결정 사항을 수행하면서 담당 사업분야의 통찰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R&D(식품) 냉동식품
수행업무
“CJ제일제당의 미래가 만들어지는 곳, 식품을 연구개발하는 연구원의 손 끝에서부터”
맛있는 음식은 삶의 빼놓을 수 없는 행복입니다. 식품연구원은 보다 많은 사람들이 맛있게 먹고 즐길 수 있는 식품을 만드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식재료 선정에서 제품으로 완성되어 유통되고 소비자의 식탁에 오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고려하여 개발하여야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식품과 관련된 다양한 전문지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시장에 대한 이해와 끊임없는 관심도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소비자 니즈 탐색
: 마케팅과 함께 소비자들이 원하는 식품은 무엇인지 탐색하고 제품의 개발 방향성을 설정하게 됩니다. 전체적인 컨셉이 결정되면 그에 맞는 제품의 맛 방향, 외관 등의 상세한 속성을 결정합니다.
2) 제품 특성에 맞는 제조 공정 설계 및 검증
: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의 특성을 구현하기 위한 배합 및 제조공정을 설계하고 Lab pilot plant 양산화까지 스케일을 키워가며 설계를 검증합니다. 필요한 경우 Plant의 신규 설비를 구축하고 안정화하는 작업을 거치게 됩니다. 이렇게 개발하는 중간에 예상치 못한 어려움에 봉착하여 다시 원점으로 돌아갈 때가 종종 있는데, 그럴 때엔 무엇이 문제인지 집요하게 분석하고 끝내 만들어내겠다는 끈기와 열정이 필요합니다.
3) 기반 기술 연구
: 한 단계 앞선 품질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기반 기술을 연구하고 실력을 쌓아갑니다. 각 제품 카테고리의 종류와 특성에 따라 핵심 기반 기술연구는 짧게는 1년부터 길게는 5~10년까지 걸리기도 합니다.
4) 제품 출시 및 개선
: 제품이 개발되었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제품이 생산되어 시장에 출시 되었을 때 원활히 생산 되는지, 소비자의 반응이 어떤지 확인하고 그에 따라 개선할 부분이 있다면 실시간으로 조치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세부 분야 ROLE]
냉동가공식품
: 냉동가공은 크게 조리냉동, 냉동밥, 만두로 구분되며 우리가 평상시 즐겨 먹는 모든 음식을 냉동제품으로 개발이 가능합니다. -30℃에서 급속동결하여 원물 본래의 조직감을 그대로 보존하고, 미생물적으로도 안전하고, 최소 열처리로 가장 신선하게 가공식품을 개발하는 업무를 합니다.

기본자질/전공
“식품개발에 대한 열정과 지식, 창의적인 도전정신이 필요합니다.”
① 지식 (Knowledge)
개발하는 제품(식품)에 대한 원료와 공정, 특성에 대한 이해, 전문성이 있어야 합니다.
(식품공학, 식품영양학, 미생물/생물공학, 조리 및 Chef 경험 등)
② 기술 (Skill)
실험을 계획하고, 설계, 결론을 도출하는 역량과 생산공정/설비에 대해 이해하고, 구현할 수 있어야 하며, Lab에서 만든 prorotype을 대량 생산하기 위한 Scale-up 기술, 양산화 제조공정 설계 및 안정화에 대한 전문성도 필요합니다.,(Food engineering, 열역학, 유체역학 등)
③ 태도 (Attitude)
끊임없이 새로운 것에 대해 도전하고, 창의적인 시도를 하는 태도가 요구됩니다.

VISION
“10년 후, 한국의 식문화를 세계에 전파하는 글로벌 연구원으로서 성장할 수 있답니다.”
식품연구원은 우리의 식품문화를 어떻게 식품산업과 연계시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을 합니다. 전통 식문화와 식품가공기술을 접목하여 국내에서 1등 식품을 연구 개발하고, 더 나아가 내가 만든 제품이 세계인의 식문화로서도 사랑 받는 글로벌 연구원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제조-공무 Engineer
제조-BIO 품질관리
제조-공무환경
수행업무
공무환경” 직무는 크게 “Plant / Process Engineer” 와 “환경” 관리자로서의 역할로 나누어지며, 입사 후 해당 부서로 배치되어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CJ의 OnlyOne 제품이 생산되는 순간이 바로, “공무환경” 직무가 빛을 발하는 시간입니다.

엔지니어링
엔지니어링 직무는 Plant 전체의 설비투자 및 보전, 시설관리, 에너지관리 등의 업무를 계획 및 실행하며, 항상 최상의 상태에서 Plant가 가동 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소속된 Plant는 물론 전 세계 CJ Plant의 신-증설 프로젝트 등에 참여하여 Global Plant Engineer의 Role을 수행합니다.
첫째, 설비투자 업무를 통해 Plant 각 부문별 needs를 바탕으로 Plant 신-증설, 공정개선 등의 투자가 현실화 될 수 있도록 초기 검토, 설계, 공사 시행, 최종 시운전까지 계획을 수립/실행하여 최적화된 공정을 구축하게 됩니다.
둘째, 설비보전 업무를 통해 Plant 내 불합리 요소를 발굴하고 구체적 해결방안을 찾아내어 안정적 생산을 가능하게 하며, 제조품질 및 생산성향상을 통하여 제조경쟁력을 극대화하게 됩니다.
셋째, 에너지 관리 업무를 통해 Plant 전체의 에너지 사용 효율화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합니다. 특히 신재생 에너지 사용, 고효율 설비 도입 등을 통해 원가절감에 기여함은 물론, 저탄소 녹색성장에도 기여하게 됩니다.

환경
Plant의 환경관리 Supporter
환경 업무는 크게 현장관리 업무(수질, 대기, 폐기물, 유독물, 토양, 소음진동, 악취관리 등)와 행정업무(관련법규 및 대관대응, 기타 대외활동 등)로 나뉠 수 있습니다. 각 부분별 활동들을 통해 Legal Issue 및 Risk를 사전에 예방, 관리하고, 원활한 생산활동을 지원해주는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대외활동을 통한 기업의 친환경 이미지 구축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중소기업 지원사업(멘토링, SCM지원사업 등)과 친환경 제도의 조기도입(탄소성적표지, 온실가스 관리 등)을 통한 친환경이미지를 구축하는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기본자질/전공
엔지니어링
지원 직무에 대한 전문 지식
전반적인 검토, 설계, 진행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직무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전기, 전자, 기계에 대한 전공지식은 물론, 새로운 기술 관련 정보의 수집 및 활용을 위한 외국어 능력도 중요합니다. 새로운 정보와 신기술을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해당 기술이 필요한 공정에 적용 할 수 있는 창의성 또한 필요합니다. 전반적인 검토, 설계, 진행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직무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전기, 전자, 기계에 대한 전공지식은 물론, 새로운 기술 관련 정보의 수집 및 활용을 위한 외국어 능력도 중요합니다. 새로운 정보와 신기술을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해당 기술이 필요한 공정에 적용 할 수 있는 창의성 또한 필요합니다.
사내외에 걸친 광범위한 Communication
능력엔지니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내 외의 다양한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이 필요합니다. 사내의 경우 생산부서와 구매팀은 물론, 원가절감을 위해 생산혁신팀, 기술팀, 안전파트 등의 주요 부서와도 의사소통이 필요합니다. 사외의 경우는 외부 협력업체와의 업무적 소통은 물론, 선진사/경쟁사와의 교류를 통한 신기술, 신제품 정보 및 업계동향을 파악하는 의사소통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환경
기업활동 및 환경관련 법규에 대한 이해
기업활동 전반(생산, 재무, 회계, 전략, 기획 등) 및 환경관련 법규 부문에 있어 지속적인 관심과 학습을 통해 환경법적 절차 및 조직의 업무처리 Process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창의적 사고를 통한 문제의 다각도 해석
Plant 환경에 대한 문제발굴 및 해결의 과정이 계속되는 환경관리 업무에는, 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 가지 측면에서 바라보고 생각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네거티브적인 문제의 해결을 넘어,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끊임없이 탐구하는 열정
수시로 변화하는 환경 관련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문제에 대해 연구하고 정보를 얻어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타인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타 부서와의 협업이 필수입니다. 원만한 대인관계는 원활한 환경업무를 위한 필수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VISION
엔지니어링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넘어 Global Engineer로 성장합니다.
제조업에서 핵심역량은 생산 설비의 핵심 기술력을 보유하는 것이며, 엔지니어링 업무가 바로 생산설비의 핵심 기술력을 담당하는 직무입니다. 이러한 핵심 기술력을 보유한 인력은 자신의 영역의 전문가로 인정받게 될 것이며, 해외 Plant 건설, 기술제휴등의 중추적인 역할은 물론 당사의 핵심인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물론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해 전시회 참관, 산학협동교육, 외부위탁교육, 선진사 방문 등 많은 성장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업무 특성상 담당 엔지니어가 책임지고 프로젝트를 진행해 나가므로 개인의 의사와 창의력이 업무에 최대한 반영되고, 최종적으로 자신의 성과로 남게 되어 개인의 경력에 긍정적입니다. 최근 다양한 Site 의 신규 Plant 건설이 검토 또는 진행되고 있으므로 향후 기술경영을 담당하는 경영진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직무입니다.

환경
환경전문가
Plant에서의 다양한 환경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이 원하는 환경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하여 환경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한 환경문제 해결을 넘어서, 향후에는 기업의 이익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직무로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회사 최고경영자의 Vision
환경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공정과 재무 등 모든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업무 수행을 통해서 Plant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시각을 가지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현업에 대한 끊임없는 정보 습득과 자기 계발 노력을 지속 한다면, 회사 최고 경영자로 성장하는 길도 개척할 수 있습니다.
제조-BIO생산기술
수행업무
“BIO산업만큼 글로벌과 차별성을 지향하는 곳이 있을까요?”
제품 생산에 필요한 발효, 정제 기술개발 및 지원, 즉 미생물 발효부터 제품 정제까지 해외사업장에 기술을 적용하며 고효율의 운영구조를 최적화하는 업무로, 사업장의 운영구조를 익히기 위해서는 현장 경험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죠. CJ그룹 내 글로벌 스탠다드를 자부하는 글로벌 생산기술 업무를 위해서는 어학역량, 주도적인 태도, 최고가 되고자 하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① 공법 개발 기존 공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발 검증을 위한 실험설계를 합니다.
② 공정 안정화 지원 해외사업장 운전현황 파악 및 이상 발생 시 기술지원을 담당합니다.
③ 원가절감 개선 아이디어 발굴/관리 개선 이슈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현지 인력/주재원들과 협업하여 개선과제를 진행, 개선 과제 진행현황을 Review 합니다.
④ 지표분석 전 세계 사업장의 지표실적 분석결과로 현장 안정적 가동 및 이슈 여부를 확인, 개선과제 도출을 통하여 최적안을 선정하고, 집행과정을 공유하여 현장을 최적으로 운영하는 업무입니다.

기본자질/전공
“전 세계 사업장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외국어 역량과 문화의 벽을 넘을 수 있는 오픈마인드가 필수적이죠.”
BIO는 글로벌 사업으로 사업장이 미국, 중국, 인도네시아, 브라질, 말레이시아 등에 위치하여 바이오 사업부문의 많은 직원들이 해외사업장 주재 및 파견을 통해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해외에서 근무를 하지 않는 경우에도, 해외 생산현장과의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한 화상회의, 해외 출장이 빈번하게 있습니다.
① 지식 (Knowledge) 생산기술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미생물학, 생명공학, 화학공학, 유기공학 등의 전공지식과 더불어 설비 관련 지식, 실험 및 분석 tool에 대한 이해가 중요시됩니다. 또, 원가 분석 및 시뮬레이션을 위해서는 관리 회계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으면 더욱 좋겠죠?
② 태도 (Attitude) 해외주재원, 현지인력과 커뮤니케이션으로 많은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외국어능력과 오픈마인드 및 현지 구성원에 대한 상호 존중의 자세는 반드시 갖추어야 할 태도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생산 현장은 도시에서 다소 떨어져 있고 주변 환경과 시설이 우리 나라와는 상당 부분 다르기 때문에 사막에 떨어져도 살아남을 수 있다는 열정과 패기는 필수입니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No.1 타이틀을 유지하기 위하여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개선을 주도하는 책임감 있는 태도는 필요하죠.

VISION
“10년 후, CJ제일제당 BIO사업부문의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답니다.”
BIO 글로벌 발효/정제기술 담당부서는 글로벌 사업과 관련하여 다양한 배경지식을 가진 사람들이 협업하면서 BIO 사업부내에서도 단시간 내 큰 효과를 이끌어내는 조직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특히, BIO 전 제품 군에 대한 공정을 지원하기 때문에 특정 제품만을 지원하는 다른 부문의 공장보다 다양한 기술을 학습하고 축적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담당자들은 발효/정제 전문가로, 더 나아가 해외사업장 총괄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BIO의 주요 제품에 대한 전략 및 기획, 손익관리 등의 사업관리 안목도 키울 수 있습니다.
영업/마케팅-Online Sales
수행업무
급성장하고 있는 온라인시장의 트렌드세터

Online Sales 직무는 온라인 사업담당의 전체 목표달성을 위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온라인 시장에서의 영업활동과 신규고객창출 및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다방면의 활동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디테일한 상품관리와 e커머스 시장에 대한 이해, 고객의 니즈 파악, 데이터 분석이 선행되며,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CJ제일제당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과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지향적 서비스로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기본자질/전공
시장을 읽는 분석 능력과 트렌드 감각을 바탕으로 온라인 매출 극대화

빠르게 변화하는 온라인 시장에 대한 이해와 시장 및 소비자의 잠재적인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트렌드 감각이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매출 손익을 예상하고 판매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하기 때문에 분석적 사고 능력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Online Sales는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의 담당자들을 비롯하여 여러 유관부서와 원활하게 의견을 조율하기 위한 커뮤니케이터로서도 역량을 발휘하게 됩니다. 또한 최종적으로는 온라인 시장에서 다양한 전략으로 매출 확대 및 브랜딩을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마케팅적인 역량도 갖춘 Sales 사원이 필요합니다.

VISION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 대한 이해 능력을 갖춘 온라인사업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Online Sales 직무는 상품개발부터 영업, 마케팅, 고객서비스관리까지 e커머스 사업 전반적인 경험을 충분히 쌓을 수 있는 직무입니다. 매년 성장하는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갖춘 온라인 사업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e커머스 시장의 주요 온라인 쇼핑 플랫폼과 세일즈를 진행하며,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 대한 폭 넓은 이해능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각 플랫폼의 담당자, 유관부서와 상품 및 프로모션 운영 관련 협의를 진행하고 프로모션 효율을 지속 분석 및 관리하는 경험 속에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갖춘 온라인 영업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신규 고객 확보, 재구매 확대 등의 매출 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CRM 프로모션, DB마케팅, 키워드광고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는 온라인 마케터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자사몰(온마트)의 상품 운영, 프로모션 기획, 플랫폼 서비스 운영 개선 등의 경험을 쌓게 되면 플랫폼 운영 전문가로도 진로를 모색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물류 서비스를 기획하고, 프로세스를 구축하며 온라인 물류서비스 기획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영업/마케팅-기술마케팅(Animal Nutrition)
수행업무
"제품을 팔되 전문성 있는 사람이 경쟁력 있게 마케팅 한다.”

기술마케팅이랑 말 그대로 전문적인 기술적 지식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J제일제당 BIO사업부문은 동물 사료 내 단백질을 조성하는 아미노산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에 ①다양한 동물 축종을 대상으로 제품의 성능을 검증하는 실험을 하고, ② 실험 결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품 기술자료를 만들어 해외법인에 배포하는 업무와 ③전세계 곡물가격 변동에 따른 아미노산의 수요 예측, ④ R&D 기반 고객 대상으로 BIO제품 마케팅이 기술마케팅 직무의 주요 업무입니다.
따라서 동물영양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며, 제품의 수요 예측까지 필요하기 때문에 글로벌 아미노산 시장에 대한 시각을 넓힐 수 있으며 전문성까지 갖춘 경쟁력 있는 직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① 다양한 동물 축종을 대상으로한 제품 실험
CJ BIO 글로벌 No.1로서의 지위 확보를 위해 기존 아미노산 제품 및 새롭게 개발 되는 아미노산 신제품에 대한 동물 축종별 성능실험을 통해 CJ 아미노산 제품의 우수한 결과를 확보하고 데이터를 축적하여 경쟁력을 확보합니다.

② 실험 결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품 기술자료 작성 및 배포
HQ에서 확보한 제품의 축종별 실험 결과 데이터를 확보 후 해당 제품의 마케팅용 기술자료집을 디자인, 작성 및 배포하여 해외 영업법인에서 글로벌 판매전략 방향에 맞춰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도록 관리하며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③ 전세계 곡물가격 변동에 따른 아미노산 수요 변화 예측
급변하는 전세계 환경 변화 속에서 거시적 시각의 변화 예측을 하기 위한 수단으로 글로벌 곡물가격 변동에 따른 아미노산 수요 변화를 자체 사료배합비 시뮬레이션을 통해 예측합니다. 비용 민감성이 큰 고객에 한발 앞서 권역별 곡물가격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배합비 내 아미노산 수요 예측을 통한 영업에 기술적 전략 방향을 제시 합니다.

④ R&D 기반 고객 대상 BIO 제품 기술마케팅
CJ BIO의 훌륭한 글로벌 네트워크와 함께 아미노산 주요 고객인 사료회사 R&D 담당에 아미노산 제품의 축적된 실험데이터와 기술자료집을 전달하고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기술마케팅으로 고객을 설득하여 수요를 창출 및 확대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상시 전화, E-mail등의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며 필요 시 현지 출장을 통해 해외 법인의 기술지원 역할을 수행 해야 합니다.

기본자질/전공
"무엇보다도 여러 동물 축종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영양학적 지식이 필요하며 또한 전세계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고객들을 대하며, CJ 글로벌 인력들과 커뮤니케이션 및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다양성을 존중 할 줄 아는 Mind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동물 영양학 전반에 대한 기초 전공 지식이 필요하며 동물 체내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가 필요 합니다. 또한 글로벌 양돈, 양계, 양어 사료업체가 주요 고객 군이며 향후 축우 및 기타 축종으로 확대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축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고객의 Needs 파악이 필요 합니다.

그리고 상기 업무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외국어 역량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전세계 BIO 기술인력 및 글로벌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주요 업무 중 하나이기 때문에 영어 외 중국어, 말레이시아어, 인도네시아어, 포르투갈어, 스페인어 등 현지 언어에도 능통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글로벌 곡물시장, 정부 정책 변동 등과 같은 글로벌 이슈에 고객 및 당사가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관련된 지식을 가지고 있을 시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위에 열거된 동물영양학에 대한 전공 지식이나 커뮤니케이션 스킬 및 글로벌 시장 현황과 관련된 정보, 고객과의 관계 형성 등은 단시간에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현재 본인의 역량에 만족하지 않고 항상 도전 하려는 열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VISION
“BIO의 우수한 기술역량으로 글로벌 독보적 1등 지위를 확보하여 아미노산 제품의 기술마케팅을 통해 대형성과 창출에 기여 할 것입니다.”

BIO 기술마케팅은 동물영양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한 경쟁력을 기반으로 기존 아미노산 제품인 Lysine, Threonine, Tryptophan 뿐만 아니라 Specialty 및 신규 제품인 Methionine, Valine, Arginine, Isoleucine 등의 제품에 대한 데이터 축적 및 기술자료를 작성하여 글로벌 판매전략에 기여합니다. CJ제일제당 BIO사업본부는 글로벌 시장 독보적 1위 지위 확보를 위해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본인 가지고 있는 전문적 기술역량 및 어학적 능력을 기르고 글로벌 마인드와 열정이 있다면 아미노산 제품에 대한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으며 이후 축적된 지식을 바탕으로 CJ BIO 기술마케팅의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영업/마케팅-기술마케팅(Human Nutrition)
수행업무
"제품을 팔되 전문성 있는 사람이 경쟁력 있게 마케팅 한다."

기술마케팅이란 말 그대로 전문적인 기술적 지식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직무입니다.
CJ제일제당 BIO사업부문은 사람이 섭취하는 식품 내 첨가되는 조미소재 및 기능성 아미노산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에 ①전세계 식품 및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조사하고, ②제품 기술자료를 만들어 해외법인에 배포하는 업무와 ③신규 어플리케이션 개발 통한 신규 고객 개척 및 신규 수요 창출, ④ R&D 기반 고객 대상으로 BIO제품 마케팅이 기술마케팅 직무의 주요 업무입니다.
따라서 식품 및 식품첨가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며, 제품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글로벌 시장에 대한 시각을 넓힐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직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① 전세계 식품 트렌드 조사
CJ BIO 글로벌 No.1로서의 지위 확보를 위해 글로벌 데이터베이스 및 시장 조사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식품 및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분석하고 그를 통해 발빠르게 대응하여 경쟁력을 확보합니다.

② 제품 기술자료 작성 및 배포
제품의 실험 결과 데이터를 확보 후 해당 제품의 마케팅용 기술자료집을 디자인, 작성 및 배포하여 해외 영업법인에서 글로벌 판매전략 방향에 맞춰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도록 관리하며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③ 신규 어플리케이션 개발 통한 신규 수요 창출
빠르게 변화하는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신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영업에 기술적 전략 방향을 제시 함으로써, 신규 수요를 창출하고 신규 고객을 개척하여 글로벌 시장 트렌드를 선도합니다.

④ R&D 기반 고객 대상 BIO 제품 기술마케팅
CJ BIO의 훌륭한 글로벌 네트워크와 함께 주요 고객인 식품회사 R&D 담당에 실험데이터와 기술자료집을 전달하고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기술마케팅으로 고객을 설득하여 판매를 확대 하고 매출에 기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상시 전화, E-mail등의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며 필요 시 현지 출장을 통해 해외 법인의 기술지원 역할을 수행 해야 합니다.

기본자질/전공
무엇보다도 식품 및 식품첨가제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기능성 및 영양학적 지식이 필요하며 또한 전세계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고객들을 대하며, CJ 글로벌 인력들과 커뮤니케이션 및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다양성을 존중 할 줄 아는 Mind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식품공학 및 영양학 전반에 대한 기초 전공 지식이 필요하며 다양한 물질의 체내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가 필요 합니다. 또한 글로벌 식품제조업체, 향료업체, 건강식품업체 및 스포츠뉴트리션업체 등이 주요 고객 군이며 관련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고객의 Needs 파악이 필요 합니다.

그리고 상기 업무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외국어 역량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전세계 BIO 기술인력 및 글로벌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주요 업무 중 하나이기 때문에 영어 외 중국어, 말레이시아어, 인도네시아어, 포르투갈어, 스페인어 등 현지 언어에도 능통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글로벌 트렌드, 정부 정책 변동 등과 같은 글로벌 이슈에 고객 및 당사가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관련된 지식을 가지고 있을 시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위에 열거된 식품공학 및 영양학에 대한 전공 지식이나 커뮤니케이션 스킬 및 글로벌 시장 현황과 관련된 정보, 고객과의 관계 형성 등은 단시간에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현재 본인의 역량에 만족하지 않고 항상 도전 하려는 열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VISION
“BIO의 우수한 기술역량으로 글로벌 독보적 1등 지위를 확보하여 조미 소재 및 기능성 아미노산 제품의 기술마케팅을 통해 대형성과 창출에 기여 할 것입니다.”

BIO 기술마케팅은 식품첨가제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한 경쟁력을 기반으로 기존 조미소재(핵산, MSG) 및 기능성 아미노산 제품(Arginine, Citrulline, Cysteine 등) 뿐만 아니라 천연 맛소재 및 내츄럴 시스테인 등의 신규 제품에 대한 데이터 축적 및 기술자료를 작성하여 글로벌 판매전략에 기여합니다.
CJ제일제당 BIO사업본부는 글로벌 시장 독보적 1위 지위 확보를 위해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본인 가지고 있는 전문적 기술역량 및 어학적 능력을 기르고 글로벌 마인드와 열정이 있다면 아미노산 제품에 대한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으며 이후 축적된 지식을 바탕으로 CJ BIO 기술마케팅의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R&D(BIO) 정제
수행업무
CJ제일제당 BIO연구소 정제공정 연구원은 BIO연구소에서 개발하는 제품의 정제 Process를 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미생물 발효액에서 원하는 물질을 가장 경제적인 방법으로 정제하는 공법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공정을 설계, 시운전까지 지원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업무는 크게 세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실험을 통해서 공법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를 축적하는 Lab 실험, 축적된 데이터를 가지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scale up을 하는 Pilot 테스트, 마지막으로 현장적용에 대한 지원업무가 있고 이와 더불어 경제성과 원가를 평가하고 투자비 산출 업무가 있습니다.
아미노산 정제에 주로 사용되는 기술은 막여과, 이온교환 수지, 결정화, 분리, 건조, 과립화 등이 있으며, 제품의 물성에 따라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기도 합니다. Lab 장비와 Pilot 장비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실험 진행함에 있어서 큰 어려움이 없으며 필요에 따라 수시로 보완하고 있습니다.

기본자질/전공
① 지식 (Knowledge)
: 정제 기술 개발에 바탕이 되는 지식으로는 화학공학, 식품공학을 들 수 있는데 특히 단위조작, 유기화학, 생물공학, 분석 등의 지식이 요구됩니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미생물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요구됩니다. 또한 과제 진행의 주요한 업무가 실험이기 때문에 실험을 계획하고, 결과를 분석 할 수 있는 능력이 기본적으로 요구됩니다.
② 기술 (Skill)
: 그 외 학술적인 정보수집과 경쟁사 기술분석을 위한 영어, 일어 능력이 요구되며, 해외 생산현장과의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 기본적인 현지어 활용 능력이 필요합니다. 효과적인 정보검색, 수집 및 분석과 연구 성과물의 DB화를 위해서 엑셀, 워드, 파워 포인트 등의 컴퓨터 및 인터넷 활용 능력이 요구됩니다.
③ 태도 (Attitude)
: 정제공정 연구를 위해서는 함께 협업하는 관련부서가 많아, 원활한 업무 진행을 하기 위해서는 communication 능력 (경청, 설득, 요청, 합의)이 뛰어나야 합니다. 균주개발 연구원, 발효공정 연구원들과 지속적으로 협업을 하며, 공업화의 단계에서는 설비 선정 및 투자비 산출을 위해 엔지니어링 부서와 협의가 이루어지며, 현장 적용 및 시운전을 위해서 사내 기술혁신센터 및 현지 공장 주재원들과 공동으로 사업화를 추진하게 됩니다.

VISION
무엇보다 연구원으로서 실험실 규모의 미생물 개량 연구에서부터 대규모의 해외 생산현장까지 다양한 경험을 통해 바이오산업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는 큰 매력이 있습니다. 실험실에서 탄생한 작은 미생물이 거대한 생산현장에 적용되어 바이오제품으로 거듭나고, 세계 각국으로 판매되는 과정에서 수십 년간 축적된 CJ제일제당의 BIO기술과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사업역량을 파악할 수 있으며, 연구원의 작은 아이디어가 거대한 조직을 변화시키고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몸소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정제 신공법을 개발하는 업무의 특성상, 관련된 전문기술을 습득할 수도 있고, 정형화된 반복 업무가 아니기 때문에 과제를 완수하게 되면 결과물에 대해서 큰 성취감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분야의 유수 연구인력들과 교류하면서 생명공학 분야의 최신 기술들을 습득/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들을 산업 현장에 직접 적용하는 주체로서 자부심을 갖고 역량을 펼쳐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소 내부적으로는 전문분야에 대한 학습의 기회가 제공되고, 우수 연구원들에게는 해외학회참가 기회가 있어 최신 연구동향 및 신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갖춘 CJ그룹의 집합/온라인 교육과정을 통해 개인과 회사가 원하는 성장모델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매니저로서의 역량을 갖춘 사람은 연구개발 팀장(Project Leader)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관리자보다 연구개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본인 분야에 독보적인 존재 스페셜리스트로 성장하게 됩니다. 모든 사업장이 해외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기술지원 같은 해외 출장 및 과제 수행을 위한 단기 파견으로 현지 인력들과 함께 일하며 글로벌 마인드를 키울 수 있습니다. 개인 경력 개발 경로에 따라서는 해외 주재원으로 일할 수고 타 직무에 비해 많은 기회가 부여 되는 편입니다.
또한 BIO사업은 기술집약적 사업이다 보니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연구원은 연구기획, 사업전략, 사업관리, 생산기술 엔지니어, 해외사업장 주재원 등 다른 직무로 전환하여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
연구개발-R&D(BIO) 균주개발
수행업무
CJ제일제당 BIO기술연구소 균주개발 연구원은 사료에 첨가되는 아미노산과 식품에 첨가되는 핵산 생산 그리고 바이오화학 제품을 위한 산업용 미생물 균주개발을 담당하고, 또한 산업적으로 고부가가치 물질을 미생물 발효기술을 통해 생산 가능하도록 균주를 개량합니다.
첫째, 균주개발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 관련 미생물들의 주요 유전자 기능 분석 및 유전자 재조합 기술, 효소 탐색 및 개량, 배양 및 발효공정, systems biology 분야 등에 대한 논문과 특허를 검색하는 한편 국내외 학술 세미나에 참가하거나 대학교, 국가연구기관, 벤처기업 등과의 학술적인 교류활동을 통해 각종 정보를 수집합니다.
둘째, 광범위한 생명공학기술을 활용하여 균주개발 연구를 수행합니다. :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고생산능/저비용 균주 확보를 위한 가설과 전략을 수립한 후 분자생물학적 접근을 통해 균주개발 연구를 수행하며 개발한 균주들을 배양 및 발효공정을 통해 평가하여 우수 생산균주를 선별합니다. 또한 BIO연구소가 보유한 다양한 Omics 기술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균주들의 특성을 분석하거나 예측함으로써 향후 균주개발 방향 수립에 활용합니다.
셋째, 연구 결과물에 대한 지적재산권 확보 활동에 참여합니다. : 균주개발 과정에서 축적된 연구 결과물을 바탕으로 국내외에 특허를 출원합니다.
이렇게 개발된 각 분야의 우수 생산균주들은 중, 소형 발효조에서의 scale-up 및 최적화 과정을 거쳐 현재 해외 5개국(중국, 인도네시아, 브라질, 미국, 말레이시아)에 위치한 생산현장에 적용되어 기존 생산제품의 제조원가 절감 또는 신제품 생산에 기여하게 됩니다.
이러한 생산균주 개발 외에도, 개발된 균주들의 발효공정 최적화에 요구되는 기초연구를 지원하거나 생산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술적 이슈들을 예측하여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연구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기본자질/전공
① 지식 (Knowledge)
: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미생물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유전자 조작 기술, 대사공학 기술 등 균주 개발을 위한 기본적인 테크닉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systems biology 분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② 기술 (Skill)
: 그 외 학술적인 정보수집과 경쟁사 기술분석을 위한 영어, 일어 능력이 요구되며, 해외 생산현장과의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 기본적인 현지어 활용 능력이 필요합니다. 효과적인 정보검색, 수집 및 분석과 연구 성과물의 DB화를 위해서 엑셀, 워드, 파워 포인트 등의 컴퓨터 및 인터넷 활용 능력이 요구됩니다.
③ 태도 (Attitude)
: 균주개발 연구를 위해서는 함께 업무하는 관련부서가 많아, 원활한 업무 진행을 하기 위해서는 communication 능력 (경청, 설득, 요청, 합의)이 뛰어나야 합니다. 또 연구라는 특성상 창의/도전 정신이 필요합니다.

VISION
무엇보다 연구원으로서 실험실 규모의 미생물 개량 연구에서부터 대규모의 해외 생산현장까지 다양한 경험을 통해 바이오산업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는 큰 매력이 있습니다. 실험실에서 탄생한 작은 미생물이 거대한 생산현장에 적용되어 바이오제품으로 거듭나고, 세계 각국으로 판매되는 과정에서 수십 년간 축적된 CJ제일제당의 BIO기술과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사업역량을 파악할 수 있으며, 연구원의 작은 아이디어가 거대한 조직을 변화시키고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몸소 체험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분야의 유수 연구인력들과 교류하면서 생명공학 분야의 최신 기술들을 습득/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들을 산업 현장에 직접 적용하는 주체로서 자부심을 갖고 역량을 펼쳐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소 내부적으로는 전문분야에 대한 학습의 기회가 제공되고, 우수 연구원들에게는 해외학회참가 기회가 있어 최신 연구동향 및 신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갖춘 CJ그룹의 집합/온라인 교육과정을 통해 개인과 회사가 원하는 성장모델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매니저로서의 역량을 갖춘 사람은 연구개발 팀장(Project Leader)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관리자보다 연구개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본인 분야에 독보적인 존재 스페셜리스트로 성장하게 됩니다.
또한 BIO사업은 기술집약적 사업이다 보니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연구원은 연구기획, 사업전략, 사업관리, 생산기술 엔지니어, 해외사업장 주재원 등 다른 직무로 전환하여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
연구개발-R&D(BIO) 발효
수행업무
CJ제일제당 BIO연구소 발효공정 연구원은 생명공학 기술을 활용하여 사료 첨가용 아미노산, 식품 첨가용 핵산 및 다양한 바이오화학 제품을 생산하는 미생물의 발효공정 및 전환공정을 연구합니다. 개발된 공정기술들을 CJ제일제당 생산현장에 적용하여 생산력을 극대화하고 생산제품의 원가를 절감하여 이윤 창출에 기여합니다. 또한 생산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및 개선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업무도 수행합니다. 구체적인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1)미생물 특성 분석 및 공정 최적화
대사공학 및 Omics 기술에 의해 개발된 산업적으로 유용한 미생물의 생리특성 및 발효특성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배지 최적화, 공정 최적화 연구를 수행합니다.
2) 개발된 공정의 현장화(기술이전)
실험실 수준에서 개발된 최적 공정조건을 생산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scale-up 연구를 수행하며, 여기서 얻은 정보와 결과를 바탕으로 해외 생산현장(미국, 브라질, 중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 5개국 7개 현장)에 파견되어 기술이전 업무를 직접 수행합니다.
3) 혁신 발효공정 개발
당사가 보유한 기존의 발효공정 기술을 바탕으로 세상에 없는 혁신 공정을 끊임없이 개발하며, 발효공정 기술의 leading 그룹이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4) 현장 이슈 대응
생산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며, 이를 해결하여 생산현장에 제안하고 적용합니다. 필요 시 직접 파견되어 업무를 수행합니다.

기본자질/전공
1)지식(Knowledge) 및 기술(Technology)
미생물학, 생화학, 물리화학, 발효공학, 공정공학, 실험통계학, 유체역학, 기기분석 분야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필수적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대사공학, 유전공학 등 심도 있는 미생물 대사의 이해와 기계설비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으면 업무수행에 더 많은 도움이 됩니다.
2)기본역량 (Competency)
치밀한 실험설계, 객관적 data 처리와 해석, 간결한 보고서 작성 등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업무역량이며, 이를 위한 도구로 word, 엑셀, power point 등의 활용이 원활해야 합니다.
3)태도 (Attitude)
발효공정 연구는 균주개발 부서, 정제연구 부서 및 생산현장과의 긴밀한 협조 및 정보공유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관련 부서와의 협의 시 원활한 communication 을 위한 경청, 설득, 존중의 태도가 필요합니다. 또한 연구개발의 기본 자세인 창의, 도전정신이 필요하며 정직하고 솔직한 태도가 필요합니다.

VISION
실험실 규모의 공정 연구에서부터 대규모의 해외 생산현장까지 다양한 경험을 통해 바이오산업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는 큰 매력이 있습니다. 실험실에서 제작한 미생물이 거대한 생산현장에 적용되어 바이오 제품으로 거듭나고, 세계 각국으로 판매되는 과정에서 수십 년간 축적된 CJ제일제당의 BIO기술과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사업역량을 파악할 수 있으며, 연구원의 작은 아이디어가 거대한 조직을 변화시키고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결과를 몸소 체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발효공정 연구원은 관련분야의 역량을 향상시킴으로써 당사의 생산기술센터 및 해외 생산현장에서 근무할 기회가 연구소 내 어느 분야보다 많으며, 실제로 연구원 출신이 해외 현장에서 역량을 발휘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또한 연구소 내부적으로는 전문분야에 대한 학습의 기회가 제공되고, 우수 연구원들에게는 해외학회참가 기회가 있어 최신 연구동향 및 신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갖춘 CJ그룹의 집합/온라인 교육과정을 통해 개인과 회사가 원하는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매니저로서의 역량을 갖춘 사람은 연구개발 팀장(Project Leader)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관리자보다 연구개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본인 분야에 특화된 스페셜리스트로 성장하게 됩니다. BIO사업은 기술집약적 사업이다 보니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연구원은 연구기획, 사업전략, 사업관리 등 다른 직무로 전환하여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
연구개발-R&D(식품) 가공식품
수행업무
“제일제당의 미래가 만들어지는 곳, 식품을 연구개발하는 연구원의 손 끝에서부터”
맛있는 음식은 삶의 빼놓을 수 없는 행복이죠. 식품연구원은 보다 많은 사람들이 맛있게 먹고 즐길 수 있는 식품을 만드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식재료 선정에서 제품으로 완성되어 유통되고 소비자의 식탁에 오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고려하여 개발하여야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식품과 관련된 다양한 전문지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시장에 대한 이해와 끊임없는 관심도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통]
1) 소비자 니즈 탐색
: 마케팅과 함께 소비자들이 원하는 식품은 무엇인지 탐색하고 제품의 개발 방향성을 설정하게 됩니다. 전체적인 컨셉이 결정되면 그에 맞는 제품의 맛 방향, 외관 등의 상세한 속성을 결정합니다.
2) 제품 특성에 맞는 제조 공정 설계 및 검증
: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의 특성을 구현하기 위한 배합 및 제조공정을 설계하고 Lab pilot plant 양산화까지 스케일을 키워가며 설계를 검증합니다. 필요한 경우 Plant의 신규 설비를 구축하고 안정화하는 작업을 거치게 됩니다. 이렇게 개발하는 중간에 예상치 못한 어려움에 봉착하여 다시 원점으로 돌아갈 때가 종종 있는데, 그럴 때엔 무엇이 문제인지 집요하게 분석하고 끝내 만들어내겠다는 끈기와 열정이 필요합니다.
3) 기반 기술 연구
: 한 단계 앞선 품질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기반 기술을 연구하고 실력을 쌓아갑니다. 각 제품 카테고리의 종류와 특성에 따라 핵심 기반 기술연구는 짧게는 1년부터 길게는 5~10년까지 걸리기도 합니다.
4) 제품 출시 및 개선
: 제품이 개발되었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제품이 생산되어 시장에 출시 되었을 때 원활히 생산 되는지, 소비자의 반응이 어떤지 확인하고 그에 따라 개선할 부분이 있다면 실시간으로 조치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세부 분야별 ROLE]
1) 육가공
: 육가공 제품은 캔햄(스팸 등), 조리육(냉장 햄, 소시지 등) 및 미니소시지로 구분되며,캔햄은 레토르트 멸균기술, 조리육과 미니소시지는 조미기술기반의 육가공을 통해 신제품을 개발 및 기존 제품의 품질유지 업무를 수행합니다. 그 외 축종별 가공적성 연구 및 신개념 조리기술 개발 등을 통해 고부가가치의 신제품 개발업무를 수행합니다.
2) 냉동가공
: 냉동가공은 크게 조리냉동, 냉동밥, 만두로 구분되며 우리가 평상시 즐겨 먹는 모든 음식을 냉동제품으로 개발이 가능합니다. -30℃에서 급속동결하여 원물 본래의 조직감을 그대로 보존하고, 미생물적으로도 안전하고, 최소 열처리로 가장 신선하게 가공식품을 개발하는 업무를 합니다.
3) 발효가공
: 발효가공은 크게 김치, 장류, 식초/액젓 등으로 구분하며 발효가공에 핵심이 되는 우수 발효 균주를 탐색 및 확보하고, 제품에 적용 검토하며, 제품의 맛품질 및 생산 효율을 높이기 위한 최적의 발효 조건을 찾아 셋팅하고 안정화합니다. 또한, 제품의 생산 및 저장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발효 제어 기술을 개발합니다. (우수 발효균주의 우점 및 이상 발효 억제)
4) 소재가공
: 주로 곡물(쌀,밀),두류 등 원물 소재 가공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가공분야로 쌀, 밀 등의 곡물가공을 통해 햇반,컵반, 면제품을 개발하고, 두류가공을 통해 두부, 두유등의 두(豆)가공 제품을 개발합니다. 또한 조미(Seasoning) 제품을 개발하고, 자체 조미 소재의 원료 개발을 위한 공정을 설계하고 셋팅하는 연구개발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5) 수산가공
: 수산가공은 크게 어묵, 수산가공품(연어,참치, 크랩 등), 김으로 구분되며, 어묵의 경우 원료인 수리미의 등급별, 어종별 겔 특성에 맞도록 전처리, 배합하는 기술과 조미기반의 어묵성형기술을 통해 제품을 개발합니다. 수산가공품은 원료의 신선도에 따라서 제품의 품질이 크게 좌우되므로, 원료의 grade을 선정하고, 원료의 전처리(비린취, 알부민 제어)와 조직감을 극대화하며, 조미배합과 레토르트 멸균을 통한 제품개발을 합니다. 또한 수산 원물인 김소재를 가공한 조미김, 김스낵등을 개발합니다.

기본자질/전공
“식품개발에 대한 열정과 지식, 창의적인 도전정신이 필요합니다.”
① 지식 (Knowledge)
개발하는 제품(식품)에 대한 원료와 공정, 특성에 대한 이해, 전문성이 있어야 합니다. (식품공학, 식품영양학, 미생물/생물공학, 조리 및 셰프 경험 등)
② 기술 (Skill)
실험을 계획하고, 설계, 결론을 도출하는 역량과 생산공정/설비에 대해 이해하고, 구현할 수 있어야 하며, Lab에서 만든 prorotype을 대량 생산하기 위한 Scale-up 기술, 양산화 제조공정 설계 및 안정화에 대한 전문성도 필요합니다. (Food engineering, 열역학, 유체역학 등)
③ 태도 (Attitude)
끊임없이 새로운 것에 대해 도전하고, 창의적인 시도를 하는 태도가 요구됩니다.

VISION
“10년 후, 한국의 식문화를 세계에 전파하는 글로벌 연구원으서 성장할 수 있답니다.”
식품연구원은 우리의 식품문화를 어떻게 식품산업과 연계시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을 합니다. 전통 식문화와 식품가공기술을 접목하여 국내에서 1등 식품을 연구 개발하고, 더 나아가 내가 만든 제품이 세계인의 식문화로서도 사랑받는 글로벌 연구원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R&D 연구기획
수행업무
"CJ제일제당 BIO연구소)연구기획팀은 연구소의 기술개발의 전략 방향 제시, 연구 과제관리, 글로벌 사업화를 위한 제품 등록 및 연구소 운영과 지원 등 연구소 전반을 담당하는 팀으로 BIO연구소의 글로벌 연구 개발과 사업화를 이끌어 나갑니다."

첫째, 연구소의 기술개발 전략 방향을 제시 합니다.
: BIO연구소의 중장기 전략 수립, Open innovation 위한 유망기술 탐색, 미래Seed발굴 위한 Ideation 제도 운영 및 기술 트렌드 조사업무를 통해 연구소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합니다.
둘째, 연구소 과제 관리를 통한 연구소의 지식재산을 관리합니다.
: 미래 신성장동력 연구과제 선정을 위한 심사제도를 운영하고, BIO산업의 전반적인 시장 및 기술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과제 개발 방향의 적절성을 판단하여 미래 지향적인 기술, 시장 주도형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과제 관리 기준을 수립하고, 지식재산권 확보를 위한 결과물을 Database화 하여 관리합니다.
셋째, 연구 결과물의 글로벌 사업 전개를 위하여, 국가별 규제에 맞는 제품 등록을 진행합니다.
: 개발중인 제품의 국가별 규제에 맞는 등록 전략을 수립과 제품 등록을 진행함으로서 연구 결과물의 사업화에 기여합니다.
넷째, 연구소의 전반적인 운영을 지원합니다.
: 연구기획팀은 연구소의 과제 일정관리 및 산출물 관리와 관련된 시스템 운영, 조직문화 활성화 활동, 교육 지원 등 연구소의 운영 전반을 관장합니다.
다섯째, 연구소의 경비/자산 관리 및 보안을 관리합니다.
: 연구소 비용의 계획 수립 및 집행, 투자 자산 관리는 물론 연구소 연구의 정보 보안 관리 전반을 관장합니다.

기본자질/전공
① 지식 (Knowledge)
연구소의 미래 설계 및 연구 과제 관리 기준을 수립하기 위하여, BIO업계 동향 및 기술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생산, 영업, 마케팅 등 사업에 대한 이해도 중요합니다. 또한, Project management에 대한 방법론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필수적 입니다.

② 기술 (Skill)
연구 동향과 기술 탐색 및 분석을 위한 전공 지식 외에도 영어, 일어, 중국어 등의 언어 능력이 요구되며, 연구소 과제의 전반적인 운영/관리/DB화를 위해서 엑셀, 워드, 파워 포인트 등의 문서작업 및 인터넷 활용 능력이 요구 됩니다.

③ 태도 (Attitude)
연구기획팀은 연구소 뿐만 아니라 회사내 타 부서 또는 외부업체와의 협력 업무가 많아 원활한 업무 진행을 하기 위해서는 communication 능력(경청, 설득, 요청, 합의)이 뛰어나야 합니다. 또한, 미래를 바라보는 업무 특성상 창의성 및 자발성이 필요하고, 연구소 과제의 아이디어부터 사업화 전까지를 관리 하기 때문에 근면성 및 주도성이 필요합니다.

VISION
"연구기획팀은 연구소 전반을 관리하고 바이오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외부 기관 또는 내부 연관 부서와의 협력도 많아 폭넓은 시야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CJ제일제당 BIO연구소의 전반적인 전략기획/운영/관리를 직접 체험하면서 업계 선도 연구소의 역할과 책임 그리고 글로벌화를 위한 조직의 변화를 몸소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업계동향 및 기술 트렌트 탐색과 다양한 내외부 전문가와의 논의로 BIO분야의 최신 기술 및 글로벌 동향에 대해서 습득 가능하여, BIO분야의 전문가로써 역량을 펼쳐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학습 기회와 국내외 학회참가 기회가 있어 개인과 회사가 원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관리 역량에 강점이 있는 인재는 R&D매니져로 성장할 수 있으며, 관리자보다 기술 동향 탐색 및 과제 관리 등 특정 업무분야에 강점을 갖춘 인재은 기획 스페셜리스트로 성장하게 됩니다. 또한, 사내의 유관 부서와 협업을 통한 다양한 경험이 가능하기 때문에, 연구소의 기술 이해를 기반으로 사업전략, 사업관리, 해외 사업장 주재원 등 다른 직무로 전환하여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
연구개발-R&D(BIO) OMICS
수행업무
CJ제일제당 BIO연구소 OMICS 연구원들은 지속적인 신기술 개발 및 과제 적용을 통하여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미생물 개발에서 제기되는 문제점을 분석한 후, 개선점을 제안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OMICS 연구원들은 본인 전공에 따라 업무가 Bioinformatics, In silico Analysis, Metabolomics, Proteomics, Transcriptomics으로 구분됩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Bioinformatics업무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생물학을 연구합니다.
: 대량의 유전정보와 실험정보를 처리하여 유용한 정보를 생산하고, 서열기반의 유용한 예측알고리즘 및 도구를 도입하여 분석을 실행합니다. 이런 분석과정에서 유용한 유전자들을 탐색하고 선별된 유전자를 균주에 도입함으로써, 생산성과 수율 향상에 기여합니다. 대량의 데이터 분석을 위해 Linux환경에서 많은 업무들이 진행되고, 다수의 언어로 프로그래밍하고 있습니다.
둘째, In silico Analysis업무는 In silico Metabolic Flux Analysis (시스템생물학) 기술들을 활용하여, 산업적으로 유용한 물질들을 생산하는 산업용 미생물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 In silico Model Reconstruction Tool을 사용하여, 관련 산업용 미생물의 In silico Models을 구축하고 Simulation(최대이론수율, 최적경로탐색, 대사흐름을 계산)함으로써, 산업용 미생물 개발 전략을 도출합니다. 또한 여러 미생물 관련 DB에서 유효 외래유전자를 발굴하며, 그 결과를 균주개발 연구원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셋째, Transcriptomics 업무는 생명공학 기술을 활용하여 산업적으로 유용한 물질을 생산하는 미생물 내에 transcript되는 messenger RNA (mRNA)의 발현 수준을 비교•분석하는 것입니다.
: 이를 통해 미생물의 특성파악 및 유용한 유전자를 선별하여 생산성 및 수율 향상에 기여하는 기술입니다. Transcriptomics는 DNA microarrray, RNA-sequencing, qRT-PCR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DNA microarray (또는 DNA chip)의 경우는 미생물 내에서 transcript되는 전체 messenger RNA (mRNA)의 발현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기술이며, comparison에서 강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RNA-sequencing경우도 전체 mRNA의 발현을 볼 수 있으나, comparison보다는 Transcript되는 ORF와 length등 Bioinformatics측면에서 더 유용한 기술입니다. qRT-PCR의 경우 특정 유전자의 mRNA만을 볼 수 있는 기술입니다.
넷째, Metabolomics업무의 목적은 질량분석기를 활용하여 산업적으로 유용한 물질(사료첨가제, 식품첨가제 등)을 생산하는 미생물의 세포내외 대사물질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 이를 바탕으로 산업 미생물 균주의 유용물질 생산성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수집한 정보에 기초하여 유전자 조작, 유전자 재조합, genomics, transcriptome, proteomics, metabolomics, 대사공학, 효소발현, 효소개량, 미생물의 배양과 발효 등을 통해 고수율 균주개발을 제안합니다. 제안되어 새롭게 개발된 미생물이 생산현장에서 문제없이 적용될 수 있도록 30 L 발효기의 시료분석에 참여합니다. 연구소 내 기술지원 요청이 있을 경우 외부 위탁연구 등을 통하여 시료 분석, 문제점 해결 및 원활한 생산을 위해서 기술지원에 협조합니다.
다섯째, Proteomics 업무는 생명공학 기술을 활용하여 산업적으로 유용한 물질 (사료첨가제, 식품첨가제 등)을 생산하는 미생물 내에 존재하는 단백질들의 발현 수준을 비교•분석하는 것입니다.
: Proteomics 업무는 LC-MS/MS를 이용하여 분석하며 절대적(mAQUA) 혹은 상대적(iTRAQ) 정량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합니다.

위와 같은 분석을 통해 생산(또는 개발) 균주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생산성 및 수율 향상에 기여합니다. 또한, 공정개발 과정 중에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해 해결책도 제시합니다.

기본자질/전공
① 지식 (Knowledge)
대사공학, 미생물학, 분자생물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더불어 Omics Data 분석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특히, 유전자 조작기술과 같은 미생물 실험 및 분석 방법의 기본적인 지식이 있으면 업무수행에 도움이 됩니다.
② 기술 (Skill)
- Bioinformatics & In silico Analysis : 유용한 툴들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언어로 개발되어 있기 때문에 Windows 및 Linux 운영시스템을 잘 다루며 다양한 프로그램언어를 구사할 수 있으면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Transcriptomics : 다양한 균주와 세포에서 RNA를 추출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다양한 Transcriptome 기술을 구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relative/quantitative qRT-PCR경험 및 NGS를 이용한 RNA-Sequencing 실험과정을 이해하고 진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 Proteomics : 다양한 균주와 세포에서 Total Protein을 추출할 수 있어야 하며, 특히 membranes protein separation을 진행해 본 경험이 있을 경우 다양한 proteomics실험에 도움이 됩니다. LC-MS/MS로 단백질 분석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하며, 특정 단백질 보다는 세포 내 Proteome을 분석한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 Metabolomics : 미생물, 식물 또는 동물세포 등에서 대사체를 추가적인 대사과정이 없게 추출할 수 있고 이를 분리/정제하여 Mass spectrometry 기반 (GC/MS, LC/MS, CE/MS 등) 또는 NMR 등으로 정성/정량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또한 분석된 raw data의 processing 및 통계처리가 가능해야 합니다. 대사공학 및 physiology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대사체 분석 결과 해석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 외 학술적인 정보수집과 경쟁사 기술분석을 위한 영어, 일어 능력이 요구되며, 효과적인 정보검색, 수집, 분석 및 연구 성과물의 DB화를 위해서 엑셀, 워드, 파워 포인트 등의 컴퓨터 및 인터넷 활용 능력이 요구됩니다.
③ 태도 (Attitude)
OMICS 연구를 위해서는 다른 부서 연구원들과 의견 교류가 필수적이어서 여러 소모임이나 회의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원활한 업무 진행을 하기 위해서는 communication 능력 (경청, 설득, 요청, 합의)이 뛰어나야 하고, 특성상 창의/도전 정신이 필요합니다.

VISION
무엇보다 연구원으로서 실험실 규모의 미생물 개량 연구에서부터 대규모의 해외 생산현장까지 다양한 경험을 통해 바이오산업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는 큰 매력이 있습니다. 실험실에서 제작한 작은 미생물이 거대한 생산현장에 적용되어 바이오 제품으로 거듭나고, 세계 각국으로 판매되는 과정에서 수십 년간 축적된 CJ제일제당의 BIO기술과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사업역량을 파악할 수 있으며, 연구원의 작은 아이디어가 거대한 조직을 변화시키고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몸소 체험할 수 있습니다.
OMICS 연구원으로서 다양한 OMICS기술들에 대한 직∙간접적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OMICS data를 이용한 통합적인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균주와 발효공정에 대한 새로운 view를 경험하고, 다양한 균주 개발과 발효공정에 대한 전략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OMICS 기술과 산업용 미생물 개발 및 발효공정에 접목시켜 부가가치를 창출해 볼 수 있는 점은 경력 개발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연구소내외의 다양한 유수 연구인력들과 교류하면서 생명공학 분야의 최신 기술들을 습득/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소 내부적으로는 전문분야에 대한 학습의 기회가 제공되고, 우수 연구원들에게는 해외학회참가 기회가 있어 최신 연구동향 및 신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갖춘 CJ그룹의 집합/온라인 교육과정을 통해 개인과 회사가 원하는 성장모델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매니저로서의 역량을 갖춘 사람은 연구개발 팀장(Project Leader)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관리자보다 연구개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본인 분야에 독보적인 존재인 스페셜리스트로 성장하게 됩니다. BIO사업은 기술집약적 사업이다 보니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연구원은 연구기획, 사업전략, 사업관리 등 다른 직무로 전환하여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
연구개발-R&D(BIO) 분석
수행업무
CJ제일제당 BIO기술연구소 분석 연구원들은 기기분석 기반 연구소 과제지원, OMICS 기반기술구축, 분석 신기술 개발, 생산 현장 QA/QC 지원, 기술마케팅 및 Regulation관련 지원 등을 통해 연구개발에 필요한 기초 정보부터 기반기술구축, 원료/생산공정/제품 개선, 고객 대응까지 바이오 사업부문 전반의 분석 지원 업무를 수행합니다. 분석 연구원들은 본인 전공 및 분석기기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Chromatography 및 Spectroscopy 기반의 분리/분광분석은 특정 물질의 정성/정량 분석을 연구합니다.
원료부터 생산공정, 최종제품까지 모든 물질에 대한 정성 및 정량 분석을 위해 HPLC, GC, CE, GPC 등 Chromatography기반의 분석과 UV-Vis, NIR, FT-IR, Raman등 Spectroscopy기반의 연구 수행하고 분석법을 개발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얻어진 데이터를 다양한 분석적, 통계적 기법을 통해 해석하고 제품 및 공정 개발에 필요한 기본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업에 기여합니다.
2) Mass Spectrometry 기반의 Metabolomics & Proteomics 분석을 연구합니다.
미생물 혹은 각종 생체시료에 대한 대사물질 및 단백질 분석에 필요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주로 Mass Spectrometry 기반의 GC/MS, LC/MS 등을 이용하여 분석기술을 개발하고 실제 세포내외 대사체 및 단백질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균주개발 전략 도출 및 공정 개선에 기여합니다.
3) 원소분석 및 구조분석을 통해 물질의 근본적인 특성을 연구합니다.
EA, AAS, ICP 등 분석기기를 이용하여 원소단위의 분석연구과 NMR, ESR, X-ray Crystallography 등 분석기기를 이용하여 분자의 구조에 대한 분석연구를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물질 고유의 특성을 파악하고 규명할 수 있습니다.
4) 표면분석 및 물성분석을 통해 제품의 품질 특성을 연구합니다.
TEM, SEM, SEM 등 분석기기를 이용하여 제품표면의 특성분석과 TGA, DSC, PSA 등의 분석기기를 이용하여 제품물성에 대한 분석연구를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을 연구하고 품질을 향상 시키는데 기여합니다.
5) FT-NIR 기반의 PAT(Process Analysis Technology)를 통해 실시간 공정 모니터링 기술을 연구합니다.
생산현장 공정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위해 FT-NIR 기반의 PAT(Process Analysis Technology) 기술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공정 안정화 및 개선에 기여합니다.
6) Regulation 관련 생산현장 QA/QC, Registration, Inspection 등 업무를 수행합니다.
생산현장의 QA/QC set-up 및 기술지원, 제품 Registration, Inspection 등 Regulation 관련 업무를 수행합니다. 신규 생산현장의 기술팀 set-up과 현장작업자에 대한 기술교육을 진행하고 지속적인 관리 및 보완을 수행합니다. 제품 등록과 관련해서 기초자료 및 분석자료 작성을 수행 합니다. 각국 허가기관 및 업체 Inspection에 대비한 자료 작성 및 교육을 수행합니다.

위와 같이 바이오 사업부문내 분석과 관련한 모든 업무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본자질/전공
1) 지식 (Knowledge)
유기화학, 분석화학, 기기분석 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함께 분석 데이터를 해석하고 제품 및 생산공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더불어 미생물 등 생체시료에 대한 이해 및 OMICS 기술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업무수행에 도움이 됩니다.
2) 기술 (Skill)
- 기기분석: 다양한 시료에 대한 정성/정량 및 구조분석, 물리화학적 특성 파악을 위해 HPLC, GC, CE, GPC 등 Chromatography 기반 분석기기와 UV-Vis, NIR, FT-IR, Raman등 Spectroscopy기반 분석기기, EA, AAS, ICP 등 원소분석기기, NMR, ESR, X-ray Crystallography 등 구조분석기기, TEM, SEM, SEM 등 표면분석기기, TGA, DSC, PSA 등 물성분석기기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기기 유지보수에 필요한 작동 원리, 세부 모듈 등에 대한 지식도 필요합니다.
- OMICS분석: Metabolomics & Proteomics 분석에 필요한 Mass spectrometry 기반 (GC/MS, LC/MS, CE/MS 등) 또는 NMR 등으로 정성/정량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또한 분석된 raw data의 processing 및 통계처리가 가능해야 합니다. 더불어 대사공학 및 physiology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분석결과 해석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PAT분석: PAT(Process Analysis Technology) 연구에 필요한 FT-NIR 기기 운용 능력과 함께 Chemometrics 모델 설계 및 구축 경험도 필요합니다. 더불어 적용하려는 생산공정에 대한 자세한 이해가 있으면 좀 더 도움이 됩니다.
- Regulation: 현장 QA/QC 업무와 관련해서 품질관리시스템 전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한 ISO, GMP, HACCP 등 각종 인증에 대한 이해 및 문서작성 skill도 필요합니다. 제품 등록 업무와 관련해서 각 나라별 법규 및 ICH, FDA guideline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한 안정성, 독성, 공정, 제품 등 전반에 대한 dossier 작성 경험도 필요합니다.
그 외 학술적인 정보수집과 경쟁사 기술분석을 위한 영어, 일어 능력이 요구되며, 효과적인 정보검색, 수집, 분석 및 연구 성과물의 DB화를 위해서 엑셀, 워드, 파워 포인트 등의 컴퓨터 및 인터넷 활용 능력이 요구됩니다.
3) 태도 (Attitude)
분석 연구를 위해서는 다른 부서 연구원들과 의견 교류가 필수적이며 여러 소모임이나 회의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원활한 업무 진행을 하기 위해서는 communication 능력 (경청, 설득, 요청, 합의)이 뛰어나야 하고, 창의/도전 정신과 함께 특성상 봉사/헌신 정신 또한 필요합니다.

VISION
무엇보다 연구원으로서 실험실 규모의 미생물 개량 연구에서부터 대규모의 해외 생산현장까지 다양한 경험을 통해 바이오산업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는 큰 매력이 있습니다. 실험실에서 제작한 작은 미생물이 거대한 생산현장에 적용되어 바이오 제품으로 거듭나고, 세계 각국으로 판매되는 과정에서 수십 년간 축적된 CJ제일제당의 BIO기술과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사업역량을 파악할 수 있으며, 연구원의 작은 아이디어가 거대한 조직을 변화시키고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몸소 체험할 수 있습니다.
분석 연구원으로서 다양한 분석기술들에 대한 직∙간접적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분석 data를 이용한 통합적인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연구소내외의 다양한 유수 연구인력들과 교류하면서 생명공학 분야의 최신 기술들을 습득/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산현장 QA/QC, 기술마케팅, 제품 인허가 및 등록 전문가로의 성장도 가능합니다.
연구소 내부적으로는 전문분야에 대한 학습의 기회가 제공되고, 우수 연구원들에게는 해외학회참가 기회가 있어 최신 연구동향 및 신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갖춘 CJ그룹의 집합/온라인 교육과정을 통해 개인과 회사가 원하는 성장모델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매니저로서의 역량을 갖춘 사람은 연구개발 팀장(Project Leader)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관리자보다 연구개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본인 분야에 독보적인 존재인 스페셜리스트로 성장하게 됩니다. BIO사업은 기술집약적 사업이다 보니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연구원은 연구기획, 사업전략, 사업관리 등 다른 직무로 전환하여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
연구개발-R&D(식품) 관능검사
수행업무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은 필수!! 소비자의 언어를 과학적 언어로 해석하고, 그들이 느끼는 감각적 자극을 측정합니다. 물론 제품 특성에 대한 깨알 같은 분석도 함께 합니다~!”
소비자의 needs와 맛에 대한 기호도를 과학적으로 분석해서 제품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insight를 찾습니다. 그리고 이를 상품 개발자들에게 객관적 언어로 전달하여 소비자들이 원하는 맛있는 제품이 개발될 수 있도록 가이드 합니다. 소비자와 상품 개발자들을 연결해 주는 허브이며 대화 창구이기 때문에, 분석적인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많은 현장 조사 경험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사를 통해 얻어지는 insight는 개인의 창의적 접근과 노력에 따라 그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프로가 되고자 하는 개인적 의지와 열정이 중요 합니다.

① 신제품의 맛 품질 설계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 맛의 방향성 결정을 위해 적합한 조사 샘플과 조사방법들을 설계하고, 조사를 진행하여 시장과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맛의 방향성을 연구원들에게 가이드 해주는 업무입니다. 관능검사 연구원은 수준 높은 가이드를 위해 다양한 소비자 조사 방법과 taste profile 분석, Focus Group Interview 등의 조사를 진행합니다.
② 신제품 맛 품질 hurdle 관리
연구소에서 개발한 신제품들이 시장에 나갈 수 있는 수준의 맛 품질을 갖고 있는 지 소비자 조사를 통해 확인하는 업무입니다. 만약 맛 품질 수준이 목표수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소비자들이 원하는 보완점과 개선 방향을 가이드 합니다. 모든 CJ 상품의 맛 품질을 관리하는 중요하고 필수적인 업무 중 하나 입니다.
③ 기존 제품의 품질관리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CJ 제품들이 소비자에게 동일한 품질로 제공되도록, 원가절감이나 공정 변경이 발생될 때 이들 제품의 맛 품질 동일성이 확보되는 지 판단하는 조사를 진행합니다. 동일성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 향후 연구 방향도 가이드 합니다.
④ Taste profile 분석
제품이 가지는 감각적, 물리적, 화학적 특성들을 전문패널을 통해 분석하고 그 profile 결과를 연구원들에게 reporting 하는 업무입니다. 기본적인 profile 분석에서 복잡한 실험설계와 통계분석까지 방법론에 대한 다양한 기술과 지식이 요구됩니다. 이 업무는 제품의 모든 관능적 특성들을 묘사하고 그 강도를 측정할 수 있어서 과학적인 맛 연구에 기초 data로 제공되며 소비자 응용연구에 중요한 기술로 활용됩니다.
⑤ 신제품 아이디어 발굴
식품 및 요리, 식문화에 전문성과 trendy한 감각을 갖고 있는 소비자들을 선발해 이들이 가지고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상품화 아이디어로 인큐베이션하는 업무랍니다. 이 업무를 통해 소비자로부터 시작된 제품들을 개발하여 좀더 소비자의 needs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⑥ 관능검사 방법론 연구
소비자들의 needs와 욕구를 좀더 정확하게 분석하고 발굴하기 위해 다양한 조사 방법론을 연구하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⑦ 패널육성 관리
조사에 필요한 소비자 패널을 선발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조사에 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참석여부를 관리합니다. 또한 profile 분석과 차이식별 검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전문패널을 훈련하고 이들을 관리합니다.

기본자질/전공
“다양한 조사 목적에 맞도록 실험을 설계하고 수행할 수 있는 실무 경험과 전문지식이 필요해요”
문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분석력과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인 접근과 시도가 중요합니다.

① 지식 (Knowledge)
관능검사 기초 이론과 방법론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매우 중요합니다. 더불어 이들 지식을 적합한 목적에 활용할 수 있는 응용력이 있다면 금상첨화 입니다. 그리고 배합비 및 공정 최적화, 품질지표 분석, 회귀성 연구 등 다양한 목적에 적합한 조사 설계를 하기 위해서는 실험설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사회조사 방법론과 통계이론, 다변량 통계에 대한 지식도 관능검사에서 빠져서는 안될 지식입니다. 그리고 식품에 대한 기초지식과 가공지식은 제품의 관능적 특성이 발현되는 인과관계를 해석하는 데 많은 정보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다양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② 기술 (Skill)
Taste profile 분석을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서는 전문패널을 훈련하고 묘사분석을 진행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특히 묘사분석 진행 기술은 panel leader로 최소 1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운영 한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활용도 높은 결과 분석과 보고를 위해서 능숙한 엑셀활용 능력과 SPSS/SAS/XLSTAT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소비자의 needs와 욕구를 분석 할 수 있는 FGI 진행 기술이 있다면 더 다각적인 연구를 할 수 있습니다.
③ 태도 (Attitude)
관능검사 업무는 관련된 부서가 많기 때문에,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 communication 능력 (설득, 요청, 합의)이 뛰어나야 합니다. 또 소비자와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는 고객접점의 업무가 많기 때문에 철저한 고객서비스 마인드를 가져야만 업무에 대한 이해와 만족을 가질 수 있고 소비자들과 더 가까운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개발 연구원들과 함께 또는 스스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많은 호기심과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자세가 매우 중요합니다.

VISION
“10년 후, CJ제일제당의 모든 제품을 내 손으로…. ”
CJ제일제당의 모든 상품이 여러분의 손을 거쳐 출시될 겁니다. 제품이 출시되기까지 거쳐야 할 모든 process에 관능적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며, 제품의 품질과 시장성을 판단하는 안목과 컨설팅 능력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10년 후에는 제품개발 process 설계와 관리능력도 가지게 되며, 예를 들어 소비자 조사 전문가, 묘사분석 전문가. FGI 전문가 등 관능검사 세부 분야의 전문성도 업계 최고 수준으로 커져 있을 겁니다.
CJ제일제당은 국내 1위를 뛰어 넘어 Global 시장 진출도 끊임없이 확대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업적 역량뿐 아니라 어학적 역량을 기르고, 또 제일 중요한 본인의 글로벌 열정이 가득하다면! 업의 전문가로서 해외 근무지에 기술컨설팅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세계에 CJ의 관능검사 기술을 전파하는 국내 제일의, 업계 제일의 sensory researcher로 성장해 나갈 수 있답니다.

“관능검사를 즐길 수 있는 최고의 실험실”
CJ제일제당은 매우 다양한 제품 군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국내 어느 기업보다 전문성을 발휘 할 수 있는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의 의지와 열정만 있다면 최고의 경험을 가진 역량 있는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R&D(소재) 효소
수행업무
“혁신적 기술과 가치 있는 제품으로 전세계인에 존경 받는 연구”
CJ제일제당 소재연구소는 기존의 당, 분, 유 제품을 뛰어 넘어 차별화된 기술 확보를 위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기능성당 및 신소재 생산을 위한 효소 개발 및 연구를 통해 소비자에게 고퀄리티의 제품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효소 기술을 차별기술로 한 신소재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본자질/전공
“연구자와 사업가의 마인드”
연구원은 나무보다는 큰 숲을 볼 수 있는 안목과 다양한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문제해결능력이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연구원의 기본 자질인 신뢰성 있는 사실, 객관적인 DATA를 기반으로 과학적인 mechanism 분석을 통해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history를 통해 trend를 읽어냄으로써 나아가서는 사업기회를 포착하여, ONLYONE 정신으로 탄생한 제품과 서비스로 Great CJ에 걸맞는 일류인재의 역할과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VISION
“신소재 생산 및 소재 확보를 위한 효소개발 전문가”
신소재 생산을 위한 효소 연구원들은 경쟁제품에 비해 원가 차별화를 하며, 나아가 신소재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과 연구에 대한 기회가 주어지게 됩니다. 물질을 생산하기 위하여 효소의 역가, 기질특이성, 내열성 등의 특성을 원하는 방향으로 개량하고 이를 식품용 혹은 산업용 균주에서 대량생산하게 하기 위한 기술개발을 담당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앞으로 성장할 수 있는 해외사업 및 다양한 신규사업에 발맞추어 Global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무궁한 기회가 주어질 것입니다.
연구개발-R&D(BIO)식물영양
수행업무
친환경 Global BIO의 선봉

CJ 제일제당 BIO기술연구소 식물영양 연구원은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재배환경의 악화 및 과도한 화학비료 사용으로 인한 환경 문제 등의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친환경 제품 개발 연구를 수행합니다. 작물의 품질 및 생산성, 환경적/생물학적 스트레스 내성 향상을 목적으로, 균주 개발 및 발효 최적화를 통한 미생물 비료/농약 개발과 아미노산의 식물 내 작용 기작 규명과 이를 통한 기능별 아미노산 생장촉진제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본자질/전공
식물영양 전문가

① 지식 (Knowledge)
: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농생물학, 유기화학, 무기화학, 농화학, 식물병리학, 환경공학, 생물공학, 미생물공학, 분자생물학 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함께 미생물과 식물생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한 대사공학 등 미생물/식물 대사의 이해와 기계 및 공정 설비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으면 업무 수행에 더 많은 도움이 됩니다.

② 업무 역량 및 기술 (Skill)
: 논리적 실험설계, 객관적 데이터 처리와 해석, 간결한 보고서 작성 등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업무 역량이며, 식물 재배, 균주 개량, 미생물 배양 및 제형에 관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그 외 학술적인 정보 수집과 경쟁사 기술분석 및 해외 생산 현장과의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 외국어 능력이 요구됩니다.

③ 태도 (Attitude)
: 식물영양 연구 분야는 균주, 오믹스, 발효, 정제 등 함께 협업하는 부서가 많기 때문에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서는 Communication능력(경청, 설득, 요청, 합의)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균주, 오믹스, 발효 및 정제 공정 연구원들과 지속적으로 협업하고, 사업 및 부가가치화를 위한 사업관리부서와 협의를 원만하게 할 수 있어야 하며, 현장 적용을 위해 해외 주재원 및 현지 직원들과의 원활한 Communication이 필요합니다.

VISION
R&D에서 마케팅까지

연구원으로서 미생물 개량, 전사/대사체 분석 등의 분자생물학, 미생물 배양 및 제형 개발의 생물공학∙화학공학, 식물체 대상 효능 검증 등으로 농학∙재배학 분야까지 다양한 전공과 분야를 경험 할 수 있으며, 연구실 규모뿐만 아니라 해외 필드 적용 등을 통해 그린바이오산업에 대한 다양하고 폭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는 큰 매력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어, BIO 사업부내 기존 아미노산에 이은 새로운 신성장 동력 사업으로 각광 받고 있는 분야입니다.
또한 신규 사업을 창출해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초기 연구단계부터 제품화까지 전체적인 사업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업에 대한 전략 및 기획, 마케팅 분야의 안목을 키워 전문가로서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R&D(BIO) 기능성소재
수행업무
"ONLYONE기능성 소재 개발은 R&D 의 핵심"

CJ제일제당 BIO부문의 기능성소재 직무는 축종별 사료제품의 기능 향상(면역강화, 생산성향상, 질병예방강화 등)을 위한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기술 개발 업무를 수행합니다. 개발한 기술은 국내외 사료제품 및 가축 음용수 등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ONLYONE 기능성 소재 연구 및 개발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축산업을 선도하고자 하며, 질병예방 박테리오파지/엔도리신/천연물, 장 건강 미생물, 신규 대체원료 등의 혁신 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는 기능성 소재 개발(스크리닝, 발현 등), 소재평가(in vitro, ex vivo, in situ, in vivo)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혁신기술, 대형제품을 탄생시킵니다.

기본자질/전공
"혁신기술 개발을 위한 전문성(E), 책임감(R), 열정(P)"

① 전문성(Expertise)
- 동물생리 기반 천연물 소재 활용 기능성(항미생물/항바이러스, 면역활성) 평가 및 표준화 기술
- 환경 및 숙주 유래 유용미생물 분리/배양 및 in vitro 특성평가, in vivo 효능 평가 기술 (동물자원/수의학/미생물/천연물 전공 또는 관련 연구 경험자, 소재 in vitro/in vivo 실험 경력 등)
② 책임감(Responsibility)
기능성 소재 스크리닝, 효능검증 및 제품화 과정에는 예상하지 못한 이슈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난관 속에서도 주인의식을 가지고 끝까지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③ 열정(Passion)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 그리고 도전하는 열정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또한 연구 개발을 위한 유관부서와의 꾸준한 discussion을 할 수 있는 적극적인 communication 자세가 필요합니다.

VISION
"Global 시장에서의 최고 Researcher"

CJ 제일제당의 BIO 부문은 국내를 넘어 해외시장에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의 base는 우수한 기술을 접목한 우수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능성소재 Researcher는 국내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해외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현재 우수한 결과물을 개발하여 국내외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Global 기업과의 경쟁을 통하여 Global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기능성소재 분야의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분야별 전문가를 통하여 다양한 실무 경험과 시험기법을 학습함으로써 깊이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
충분한 역량을 가지게 되면 기간에 관계없이 Project Leader, 연구 전문가, 연구기획/전략 그리고 해외 연구소 주재원 등으로 다양한 경로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R&D(BIO) 부제품
수행업무
부제품 분야 연구는 생산공정상에서 발생되는 부제품(균체, 액비, 폐수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해 부제품의부가가치를 높이고, 부제품 처리를 위한 친환경적 공법을 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주요 업무는 주제품 생산공정 시에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부제품의 성분, 특성, 생산 입지별 생산량, local 시장 특성 등을 파악하여 부가가치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문헌 및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적용 가능한 시장에 접근하기 위한 법규 등을 파악하여 최대 경제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용처를 발굴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기본자질/전공
1) 지식 (Knowledge)
유기화학, 무기화학, 농화학, 환경공학, 화학공학, 생물공학 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함께 제품 및 생산공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한, 대사공학 등 미생물 대사의 이해와 기계 및 공정 설비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으면 업무수행에 더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기본 역량 (Competency) 및 기술 (skill)
치밀한 실험설계, 객관적 data 처리와 해석, 간결한 보고서 작성 등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업무역량이며, 이를 위한 도구로 word, 엑셀, power point 등의 활용이 원활해야 합니다. 그 외 학술적인 정보수집과 경쟁사 기술분석 및 해외 생산현장과의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 외국어 능력이 요구됩니다.
3) 태도 (Attitude)
부제품 연구분야는 주제품 연구(균주, 발효, 정제 등)를 수행하는 부서와의 협업이 많아, 원활한 업무 진행을 하기 위해서는 communication 능력(경청, 설득, 요청, 합의)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발효 공정, 정제 공정 연구원들과 지속적으로 협업하고, 부제품 부가가치화를 위한 투자비 산출을 위해 엔지니어링 및 사업관리부서와 협의가 원만하게 할 수 있어야 하며, 현장 적용을 위해서 해외 주재원 및 현지 직원들과의 원활한 communication이 필요합니다.

VISION
CJ제일제당 부제품 분야는 비료사업, 환경 등의 부서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발효/정제 부서와의 협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어 BIO 사업부내에서 기존 아미노산 주제품에 이은 새로운 신성장 동력 사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분야입니다. BIO 주 공정에서 발생되는 부제품의 종류 및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전체 생산공정을 이해해야 하는 만큼 다양한 발효, 정제 기술 등을 학습하고 축적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또한 부제품의 처리 개념에서 벗어나, 신규 사업을 창출해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사업 전반에 걸친 경험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전체 공정을 총괄할 수 있는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며, 나아가 주요 제품에 대한 전략 및 기획 등의 사업기획/마케팅 부문에 대한 안목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IT-정보전략
수행업무
“모든 사업은 IT를 통해 움직인다”
정보전략은 회사에서 이루어지는 비즈니스를 위해 시스템(IT)을 활용한 프로세스 혁신(Process Innovation), 업무개선, 전사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정보분석을 통한 고객서비스 기획, 정보보안(Information Security) 등을 담당하는 직무로, CJ제일제당의 각 사업부문 및 전사의 IT 중장기 전략의 기획, 사업부문별 생산, 구매, 영업, 마케팅, 재무, 관리 등의 업무에 있어서의 IT서비스를 운영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국내 식품 및 소재가공 분야의 확고한 1위를 바탕으로 해외사업분야에 적극적으로 진출하여 사업적 성공을 거두고 있는 CJ제일제당의 튼튼한 IT 서비스 (시스템 + 프로세스) 를 제공하는 중요한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① IT전략 기획 및 실행
국내 및 해외 사업부문의 단.중장기 사업전략에 따른 IT 전략을 수립하여 Big Picture를 제공하며, 다양한 업무에 신속하게 대응 가능한 IT Infra-structure를 제공하는 업무입니다. 또한, 글로벌 사업 확장에 따라 다양한 국가와 지역에 진출해 있는 법인 및 자회사에 업무 시스템을 제공하여 효과적인 경영실적을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합니다.
② IT신기술 및 트렌트 Catch 및 접목
CJ제일제당에 펼치고 있는 사업은 B2B(Biz to Biz), B2C(Biz to Consumer) 등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을 제대로 대응하기 위해 생산현장 자동화, 구매 및 물류 실적 Interface (이하 I/F), 실시간 데이터 연동 및 제공을 위한 IT 신기술 들이 접목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IT 신기술 및 트렌드에 대한 최근의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Big Data : 고객의 구매성향, 과거 실적, 외부정보 (날씨, 환율, 해외작물현황 등) 연동
- 자동화 솔루션 : 생산공정상 실시간 정보의 취합 및 이력 Tracking
- IoT(Internet of Things) : 사물인터넷, 일상생활에서 사물들을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
- Fintech : 금융과 기술(IT)을 합친 것으로 모바일 SNS 등을 연계한 금융서비스
이러한 기술들을 CJ제일제당의 비즈니스와 연계하여 시너지를 내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③ 경영실적 분석 및 제공
모든 기업은 월/분기/연간 단위로 실적을 취합하고 분석하고 계획을 세우거나 보완을 합니다. 이러한 실적은 경영진 의사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인데 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시스템을 통해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대량의 실적정보를 다차원 모델로 구성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다양하게 분석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④ 사업부문별 IT 서비스 제공
CJ제일제당은 4개의 사업부문과 자회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식품 : 육가공, 냉동, 신선 제품군
- 소재 : 분, 프리믹스 제품군
- BIO : 라이신, 핵산 및 신규 제품군 (메치오닌)
- 생물자원 : 사료 및 축산
이러한 다양한 사업부문에 최적의 IT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개선 및 유지보수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데 특성별로 표준화된 솔루션을 선제안하여 사용자에게 편의성 및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⑤ 시스템 기반의 업무 표준 프로세스 정립 및 IT Project 수행
시스템(IT)이라는 지원도구를 통해 CJ제일제당의 업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게 표준화된 프로세스를 정립, 개선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한 업무에 대해서 시스템 기반의 표준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업무를 수행하여 업무에 대한 진행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추적관리하여 효과적으로 업무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사용자에게 “To-Do-List”를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기본자질/전공
“현장에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Catch할 수 있는 역량과 강력한 실행력”
전사 및 사업부문의 비즈니스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업무영역(Value-chain)별로 기본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IT를 활용할 수 있는 지식기반하에 각 사업장 (해외 포함) 담당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① 지식(Knowledge)
정보전략은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IT 서비스는 어느 업무에서도 필요한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이러한 도구를 고객인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려면 사용자가 하는 업무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지식이 없더라도 생산/조달 (공학), 판매/마케팅 및 최종 실적정보를 제대로 제공할 수 있는 재무/경영관리 (경영)에 대한 기본 지식이 필요합니다.
② 기술(Skill)
IT라는 도구를 가지고 사용자가 원하는 업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게 하려면, 업무를 제대로 분석하고 도식화 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공학적 사고, 최신 기기에 대한 관심도, 이를 융합하여 새로운 기술 및 서비스를 만드는 데 있어 도전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IT는 컴퓨터 및 관련기술을 잘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고, IT를 사용하는 사용자 (고객)가 어떻게 하면 제대로 잘 쓸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사용자가 스스로 사용하게 할 것인가? 에 대한 적극적인 생각이 있으면 충분합니다.
③ 태도(Attitude)
항상 Why?를 생각하고, 답을 찾는데 주저함이 없어야 합니다. 또한 본인에게 주어진 일에 대해 목적 및 방향성을 고민하고 답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두려워하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VISION
“5년후, 비즈니스 기반의 컨설팅 역량을 갖춘 IT전문가로서 성장해 있는 당신을 볼 수 있습니다”
기술로서의 IT 뿐 아니라 비즈니스가 탑재된 IT 기획 및 컨설팅 역량을 갖춘 전문가로서의 안목을 키우키 될 것입니다. 다양한 사업분야 및 고객을 대상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이 강화 될 것이고 새로운 비즈니스 및 지원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역량을 통해서 비즈니스와 연계된 사업에 대한 기획 및 전략적 방향성을 설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업무 및 혁신전문가로서 나갈 수도 있으며, IT기술에 Oriented 된 기술기획 쪽에서도 활약할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R&D(BIO) 화학
수행업무
“CJ 제일제당 BIO연구소 화학공정 연구원은 균주/발효등을 거쳐 생산된 원료 물질 혹은 바이오매스에서 얻어진 친환경적인 바이오 원료의 화학 전환에 의한 가치를 갖는 바이오 제품을 개발하는 일에 힘쓰고 있습니다. 기존 유기화학 반응을 통해 경제적인 공정을 구축하고 화학 전환을 통해 물성 개선 및 바이오 활성 증진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1)바이오 원료 전환 연구
CJ 바이오 연구소에서는 아미노산/아미노산 유도체를 활용한 사료 첨가제 연구를 수행하고, 이미 사료 첨가제 시장에서 독보적인 세계 1위의 기업입니다. 이에 멈추지 않고 젖소의 우유 생산량과 우유속 단백질 성분을 증가시키며, 가축에서 사료의 효과/효율을 증진 시키는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축에서 발생되는 메탄 가스를 줄일 수 있는 친환경 그린사료 연구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연구소에서는 사료 첨가제 연구에서 더 나아가 대사과정 중에 생산되는 친환경 바이오 원료를 이용하여 제약, 미용, 식품, 소재에 이르는 바이오 기반 화학 연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사 과정의 산물뿐만 아니라, 바이오 메스 유래의 원료를 화학 전환을 통해 폴리머 소재 개발 및 응용 연구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2)개발된 공정의 현장화(기술이전)
생산현장에 적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최소화 하기 위해 pilot 규모의 연구를 수행하며, 국내/해외 생산 현장에 파견되어 발생 될 수 있는 이슈들을 예측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하며, 기술이전 업무를 직접 수행합니다.

3)물질 분석 및 기초연구 지원
신규 물질에 대한 구조적, 물성적, 바이오 활성 등에 대한 평가 방법을 디자인하고 실행하는 업무를 직접 수행합니다. 바이오 합성에 대한 화학적 견해를 제안하고 필요한 기초연구를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기본자질/전공
“아미노산 유도체 합성을 설계/분석하고 수행할 수 있는 실무 경험과 전문지식이 필요합니다”
문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분석력과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인 접근과 시도가 중요합니다.

1)지식 (Knowledge)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유기 합성/정제/분석 기술이 필요하며, 배양 및 발효 공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업무 수행에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연구에 의해 도출된 결과를 원활히 사업화 될 수 있도록 경쟁사 기술 분석 등 기존 특허에 대한 대응 및 지적 재산권이 확보 될 수 있도록 준비 할 수 있는 지식이 필요합니다.
2)기술 (Skill)
연구된 결과에 대한 보고서 작성 또는 발표를 위해 word, excel, power point 등의 활용이 원활해야 합니다. 석유 화학 경쟁 제품에 대한 정보 수집과 기술분석을 위해 외국어 능력과 효과적인 정보 검색, 수집, 분석 등의 인터넷 활용 능력이 요구됩니다.
3) 태도 (Attitude)
화학 연구팀은 바이오 기반의 원료의 활용뿐만 아니라 CJ 바이오 기술과의 협업을 통해 유기합성의 장점과 발효 및 균주 합성의 장점을 모두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른 부서 연구원들과 의견 교류 및 회의가 자주 진행 됩니다.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서는 communication 능력이 뛰어나야 하고, 호기심과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자세가 매우 중요합니다. 화학과 바이오를 구분 짓지 않고 서로의 장점을 접목시켜 부가가치를 창출하겠다는 열린 마음이 필요합니다.

VISION
“바이오 화학을 선도”
화학 연구팀은 석유 화학 대체할 친환경 물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신규 사업을 창출해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본인의 의지와 열정만 있다면 최고의 경험을 가진 역량 있는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R&D(BIO)공정
수행업무
BIO 공정연구원이란?

CJ 제일제당 BIO기술연구소 공정 연구원은 미생물 배양 기반 Bioprocess의 각 단위 공정에 대하여 최상의 제품 품질과 경제성 확보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Bioprocess 중, Upstream 공정에 해당하는 발효 기술과 Downstream 공정에 해당하는 정제 기술을 종합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발효 배지 최적화부터 실시간 영양성분 모니터링 및 제어 기술의 개발을 통하여 발효 공정을 최적화하고, 생산된 제품의 품질 확보를 위한 정제 공정 설계까지 진행하고 있으며, Lab-scale로 개발된 기술의 Scale-up 평가를 통하여 현장 적용 가능성 및 경제성을 검증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검증된 공정 기술은 기술이전을 통하여 기존공정 개선 또는 신공정 적용으로 이어지며, 생산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에도 대응하여 해결책을 강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본자질/전공
Bioprocess에 대한 이해가 중요!

① 지식(Knowledge) 및 기술(Technology)
: Upstream (발효) 공정 연구와 관련하여 발효공학, 생물화학공학 또는 실험통계학에 대한 전공 지식 및 연구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한편, Downstream (정제) 공정 연구와 관련하여 화학공학, 생물공학 또는 (생)화학에 대한 전공 지식 및 연구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Bioprocess의 특성상 미생물 대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요구되며, 각 단위 공정 설비에 대한 이해가 요구됩니다.
② 기본 역량 (Competency)
: 제한된 실험횟수 안에서도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 할 수 있는 논리적이고 치밀한 실험설계 능력, 객관적 데이터 처리와 데이터간 상관관계 해석 능력, 간결한 보고서 작성 등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업무 역량이며, 학술적인 정보수집과 경쟁사 기술분석을 위한 영어, 일어 능력이 요구됩니다.
③ 태도 (Attitude)
: 공정연구원은 Bioprocess를 한 단위로 인식하고 사고할 수 있어야 하며, Upstream (발효) 공정과 Downstream (정제) 공정 두 공정간 활발한 논의와 정보공유가 필수적입니다. 공정 이외에도 균주개발, 생산부서와 현장 주재원 등 유관부서와의 원활한Communication (경청, 설득, 요청, 합의) 능력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VISION
공정연구의 Specialist

공정 연구원은 미생물 개량 연구에서부터 대규모 제품 생산까지 Bioprocess 전체 과정에 대한 직/간접적인 연구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경험은 바이오산업에 대한 깊은 이해와 넓은 시야를 얻을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합니다. 또한, 연구원의 작은 아이디어가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결과를 몸소 체험할 수 있는 기술과 사업 양면의 최전선에 있는 직무입니다. 따라서, 연구원 역량 개발을 중요시하며, 이를 위하여 최신 설비, 기술 및 공법에 대한 외부 교육이 주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공정 연구원으로 성장 반향은 개인의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먼저, Project Leading 및 협업의 역량을 갖춘 사람은 연구개발 팀장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연구 개발 능력이 뛰어난 연구원은 본인 분야에 독보적인 연구 Specialist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Bioprocess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연구원은 연구기획, 사업전략, 사업관리와 같은 다른 직무로 전환하여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
연구개발-R&D(BIO)공정제어
수행업무
BIO공정제어란?

CJ제일제당 BIO기술연구소 공정제어 연구원은 복잡하고 다양한 단위 장치들로 구성되어 있는 바이오 생산 공정을 수학적으로 해석하여 새로운 공정을 설계하고 기존의 공정을 최적화하는 연구를 수행합니다. 특히, 공정 Modeling을 통해 최적 조건 도출을 위한 Simulation 작업과 공정 안정화 및 공정 자동화를 위해 이상발효 진단 시스템 개발 및 최적 공정 제어 기법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정에서 발생하는 Big Data를 수집/분석하고 인공지능을 개발하여 공정 분야의 Digital Transformation을 선도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본자질/전공
공정제어 여러분들 모두 할 수 있습니다

① 지식 (Knowledge)
: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화학, 화학공학, 생물공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함께 수치해석, 공정제어, 반응 및 분리공정, 열역학, 유체역학, 열 및 물질전달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한, Big Data 분석을 위한 통계적 기법과 Machine Learning 및 Deep Learning 알고리즘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다면 업무 수행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② 업무 역량 및 기술 (Skill)
: 공정 Modeling 기술과 객관적인 데이터 해석 및 연구 결과에 대한 의사전달 능력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입니다. Aspen, Fluent와 같은 공정 Model 소프트웨어나 MATLAB, R, Python과 같은 수치해석 프로그램에 능통하며, 학술 정보 수집 및 해외 생산 현장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외국어 능력이 요구됩니다.
③ 태도 (Attitude)
: 공정제어 연구 분야는 새롭고 다양한 단위 공정들을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모르는 영역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이해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또한, 공정 개발 연구원, 생산 담당, 엔지니어링 및 사업관리부서 등 제품 생산/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부서와 협업해야 하므로 Communication 능력이 필요합니다.

VISION
공정제어의 Specialist

최적 공정 디자인 및 최적화 연구를 통해 공정시스템 분야의 이론을 실제 생산 공장에 적용하여 연구 성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바이오 분야 최초로 공정 모델 개발 및 고급 공정 제어 시스템 구축을 통해 업계를 선도하는 연구를 한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표하는 기술인 Big Data 분석이나 인공지능 개발 연구를 통하여 관련 분야의 글로벌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제품 생산 시스템 전과정에 대한 해석과 이해가 필요한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바이오 산업 전반에 대해 이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사업 전략, 기획 및 생산 관리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제조-BIO 환경안전
제조-Process Engr.
제조-QA/QC Engr.
연구개발-R&D(미래)공정
수행업무
미래기술연구소 공정이란?

CJ 제일제당 미래기술연구소는 최신 생명공학 기술과 이종 기술 융합을 통해 혁신적인 미래 신기술, 신사업 발굴 및 개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지속적인 환경 솔루션 개발, 미생물 치료제, 바이오 센서/바이오 일렉트로니스,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진단 기술, 개인 맞춤 nutrition등이 있습니다. 공정 연구원은 생명 공학 기술, 발효 기술, 정제 기술을 활용하여 BIO 기반 기술 친환경 소재 및 석유화학 대체 소재 사업화 및 생산 공정 연구 업무를 수행합니다. 개발된 공정 기술들은 CJ 제일제당 미래 신성장 동력 사업의 Value Chain이 되어 신성장 제품 사업화에 따른 원천 기술 확보 및 이윤 창줄에 기여합니다. 또한 생산 현장 적용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및 개선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업무도 동시에 진행하게 됩니다.

기본자질/전공
미래기술연구소 공정에 필요한 역량은!?

①지식 (Knowledge)
: 미생물학, 화학공학, 생물공학, 환경공학, 실험통계학, 유기화학, 무기화학 분야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업무에 따라 필수적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대사공학, 유전공학 등 심도 있는 미생물 대사의 이해와 기계 및 공정 설비에 대한 기본 지식이 필요하며, 자동 제어 관점에서 data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자동화 logic을 개발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이 있으면 업무 수행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② 업무 역량 및 기술 (Skill)
: 논리적 실험설계, 객관적 data 처리와 해석, 간결한 보고서 작성 등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업무역량이며, 분리-정제 공정 개발에 기초가 되는 물질흐름 해석과 경제성 있는 공정 설계를 위한 process integration 역량이 필요합니다. Aspen, Matlab등 공정 모델링 프로그램 활용 능력 보유 시 업무 수행이 도움이 됩니다. 그 외 학술적인 정보 수집과 경쟁사 기술 분석 및 해외 생산 현장/연구 조직과의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 외국어 능력이 요구됩니다.
③ 태도 (Attitude)
: 공정 연구는 균주 개발 부서 및 생산현장과의 긴밀한 협조 및 정보공유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관련 부서와의 협의 시 원활한 communication 을 위한 경청, 설득, 존중의 태도가 필요합니다. 또한 연구개발의 기본 자세인 창의, 도전정신이 필요하며 정직하고 솔직한 태도가 필요합니다.

VISION
공정연구원의 Specialist

미래기술연구소 공정 연구원은 신사업 제품에 대해서 실험실 규모의 공정 연구에서부터 대규모의 해외 생산현장까지 다양한 경험을 통해 미래 산업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는 큰 매력이 있습니다. 실험실에서 제작한 미생물이 거대한 생산현장에 적용되어 신사업 제품으로 거듭나고, 세계 각국으로 판매되는 과정에서 수십 년간 축적된 CJ제일제당의 R&D 기술과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사업역량을 파악할 수 있으며, 연구원의 작은 아이디어가 거대한 조직을 변화시키고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결과를 몸소 체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공정 연구원은 기존의 축적된 CJ 제일제당 아미노산 공정 연구를 경험하면서 신사업 제품에 적합한 새로운 공정 개발 업무를 수행하여 혁신적인 공정 역량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미래 신사업 제품에 직접 참여하여 실험실에서 생산 현장까지 사업화 과정을 진행하기 때문에 당사의 생산기술부서 및 해외 생산현장에서 근무할 기회가 연구소 내 어느 분야보다 많으며, 실제로 연구원 출신이 해외 현장에서 역량을 발휘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또한 연구소 내부적으로는 전문분야에 대한 학습의 기회가 제공되고, 우수 연구원들에게는 해외학회참가 기회가 있어 최신 연구동향 및 신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갖춘 CJ그룹의 집합/온라인 교육과정을 통해 개인과 회사가 원하는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매니저로서의 역량을 갖춘 사람은 연구개발 팀장(Project Leader)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관리자보다 연구개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본인 분야에 특화된 스페셜리스트로 성장하게 됩니다. 또한 기술집약적 사업이다 보니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연구원은 연구기획, 사업전략, 사업관리 등 다른 직무로 전환하여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
연구개발-R&D(미래)기능성미생물
수행업무
미래기술연구소 기능성미생물 연구원이란?

CJ 제일제당 미래기술연구소 기능성미생물 연구원은 최신 기술로 부각되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 바이오 의약품 뿐 아니라 백신, 면역증강제 등 다양한 바이오 의약품으로 개발 가능한 미생물을 발굴, 평가, 제조하는 직무 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질병과 미생물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전반적 이해 속에 치료제로써 개발 가능한 미생물을 찾고 이에 대한 체내 메커니즘을 규명하는 것이 기본적 업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체내 존재하는 미생물 및 질병과 관련된 미생물이 일차적인 연구 대상입니다. 특히 많은 미생물이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소재로써 의미가 있다고 하지만, 그 배양 환경이 크게 달라 산업적 대량생산을 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난배양성 미생물에 대한 산업적 생산 기술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한 연구 분야 중에 하나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미생물의 특성에 대한 이해와 질병, 생체기전과의 상관성에 대한 높은 전문 지식 등이 요구되며, 의약 후보로써의 유효성, 안전성에 관한 Data 검증 및 의약품으로써의 개발을 위해 추가 수행해야하는 시험 리스트 도출 등의 의약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및 다양한 개발 과정상의 문제 해결력 등이 요구된다 할 수 있습니다.

기본자질/전공
기능성미생물에 대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①지식(Knowledge) 및 기술(Technology)
: 기능성 미생물 연구에는 다양한 전문성이 요구됩니다. Microbiology외에도 Pharmacology, Immunology 에 대한 기초적 지식과 함께 Cell ENG’, 유전자 조작 및 Data Science에 대한 전문성 또한 필요한 지식입니다. 이러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질병과 미생물의 상관성을 도출하고 검증하기 위해서는 질병 기전에 관한 이해 또한 필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미생물에 대한 유전자 조작, 배양 및 정제, 함량 등에 대한 분석/평가 시험 관련 Skill과 Technology가 요구됩니다. 특히 이와 같은 시험에 관련된 다양한 분석 기기를 다룰 수 있어야 하며, Data해석을 위한 통계적 지식도 요구됩니다. 물론 한 사람이 모든 전문성을 갖출 필요는 없으나 각각의 분야가 매우 전문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 만큼 Life Science기초 지식 및 의약품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요구됩니다.
② 기본 역량 (Competency)
: 제한된 실험횟수 안에서도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 할 수 있는 논리적이고 치밀한 실험설계 능력, 객관적 데이터 처리와 데이터간 상관관계 해석 능력, 간결한 보고서 작성 등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업무 역량이며, 특히 학술적인 정보수집과 관련 실험에 대한 학계/산업계 다양한 네트워크가 요구됩니다.
③ 태도 (Attitude)
: 의약품 개발은 다양한 전문 분야가 융합되어 나타나는 결과물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각자의 분야에 대한 존중 및 활발한 논의/협의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무엇보다 필요하며, 전문적 지식 중심의 정보공유 및 이해, 무엇보다 문제 해결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VISION
기능성미생물의 Specialist

현 다양한 산업 중 Bio산업은 고도의 전문성 기반의 미래지향적 산업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신약개발로 대표되는 “Red Bio” 분야는 고령화 및 삶의 질에 대한 향상을 요구하는 시대적 흐름에 맞춰볼 때 점차 그 중요도와 확대가능성은 높아 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신약개발에 있어 미생물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은 점차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마이크로버이옴이라 불리는 미생물을 이용한 질병치료 가능성은 단지 소화기 질병외에도 대사질환, 간질환, 뇌질환, 호흡기질환, 피부질환 등 많은 치료분야의 새로운 신약개발로 그 연구 중심이 옮겨가고 있습니다. 신약개발이라는 것이 긴 시간을 요구하고 높은 R&D 전문성 필요한 분야인 만큼 사업 성과에 미치는 R&D의 비중은 그 어떤 산업보다 높다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미생물 신약개발 기업이 많아질수록 기능성 미생물 연구에 대한 연구 경험은 기업에 있어서나 개인에 있어서 우수한 경쟁력으로 자리잡으며 향후 다양한 분야에 꿈을 펼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당사는 이를 위하여 연구 및 제조의 최신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기술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트렌드를 캐칭할 수 있도록 질 높은 전문기술 및 네트워크에 대한 외부 교육이 주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능성미생물 연구원으로 성장 반향은 개인의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먼저, Project Leading 및 협업의 역량을 갖춘 사람은 연구개발 팀장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연구 개발 능력이 뛰어난 연구원은 본인 분야에 독보적인 연구 Specialist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의약개발 및 Bioprocess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연구원은 연구기획, 사업전략, 사업관리와 같은 다른 직무로 전환하여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
연구개발-R&D(미래)약리
수행업무
미래기술연구소 약리 연구원이란?

CJ 제일제당 미래기술연구소 약리 연구원은 바이오 의약품 개발에 필요한 약효 평가 및 검증 연구 통해 차별화된 신약개발 R&D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의약품 개발 등 미생물 기반으로 새롭게 생겨나는 의약품 소재 개발 성공을 위한 in vitro, in vivo, in silico 기반의 약효평가 및 약동학 평가, 다양한 질환 모델 평가, 독성 평가 외에도 동물시험과 임상시험간의 상관성을 높이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질병과 생체 기전과의 상관성으로부터 의약 물질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법을 구축하고 다양한 실험을 통해 다양한 물질을 평가함으로써 개발 가능한 의약 후보물질을 찾고 검증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더불어 자체 개발중인 의약 후보물질외 국내외 한계, 산업계에서 개발하여 라이센싱하는 의약 후보에 대한 유효성, 안전성에 관한 Data 검증 및 의약품으로써의 개발을 위해 추가 수행해야 하는 시험 리스트 도출 등의 외부 물질 평가 업무도 중요한 업무 중에 하나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생체 Data를 생산하고 다양한 Data로부터 의미를 도출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전문성, 문제 해결력 등이 요구된다 할 수 있습니다.

기본자질/전공
약리 연구원은 팔방미인!

①지식(Knowledge) 및 기술(Technology)
: 약리연구에는 다양한 전문성이 요구됩니다. Pharmacology, Immunology, Toxicology에 대한 기초적 지식과 함께 동물세포를 활용한 실험 경험, 설치류/비설치류 실험 동물에 대한 이해 및 질환을 유도한 질환 모델에 대한 시험 관련 Skill과 Technology가 요구됩니다. 특히 이와 같은 시험에 관련된 다양한 분석 기기를 다룰 수 있어야 하며, Data해석을 위한 통계적 지식도 요구됩니다. 물론 한 사람이 모든 전문성을 갖출 필요는 없으나 각각의 분야가 매우 전문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 만큼 Life Science기초 지식 및 의약품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요구됩니다.
② 기본 역량 (Competency)
: 제한된 실험횟수 안에서도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 할 수 있는 논리적이고 치밀한 실험설계 능력, 객관적 데이터 처리와 데이터간 상관관계 해석 능력, 간결한 보고서 작성 등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업무 역량이며, 특히 학술적인 정보수집과 관련 실험에 대한 학계/산업계 다양한 네트워크가 요구됩니다.
③ 태도 (Attitude)
: 의약품 개발은 다양한 전문 분야가 융합되어 나타나는 결과물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각자의 분야에 대한 존중 및 활발한 논의/협의 가능한 의사소통 역량이 무엇보다 필요하며, 전문적 지식 중심의 정보공유 및 이해, 무엇보다 문제 해결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VISION
BIO 미래 약리 전문가!

현 다양한 산업 중 Bio산업은 고도의 전문성 기반의 미래지향적 산업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신약개발로 대표되는 “Red Bio” 분야는 고령화 및 삶의 질에 대한 향상을 요구하는 시대적 흐름에 맞춰볼 때 점차 그 중요도와 확대가능성은 높아 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신약개발에 있어 “의약평가 및 약리”연구 분야의 중요성은 점차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신약개발이라는 것이 긴 시간을 요구하고 높은 R&D 전문성 필요한 분야인 만큼 사업 성과에 미치는 R&D의 비중은 그 어떤 산업보다 높다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신약개발 기업이 많아지고 국가적 중요도가 커질수록 의약 약리 평가 연구에 대한 연구 경험은 기업에 있어서나 개인에 있어서 우수한 경쟁력으로 자리잡으며 향후 다양한 분야에 꿈을 펼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당사는 이를 위하여 최신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기술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트렌드를 캐칭할 수 있도록 질 높은 전문기술 및 네트워크에 대한 외부 교육이 주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약리 연구원으로 성장 반향은 개인의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먼저, Project Leading 및 협업의 역량을 갖춘 사람은 연구개발 팀장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연구 개발 능력이 뛰어난 연구원은 본인 분야에 독보적인 연구 Specialist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Bioprocess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연구원은 연구기획, 사업전략, 사업관리와 같은 다른 직무로 전환하여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
연구개발-R&D(미래)화학
수행업무
미래기술연구소 화학연구원이란?

CJ 제일제당 미래기술연구소 화학연구원은 균주/발효를 통해 생산된 바이오 물질 또는 바이오매스 유래 물질을 기반으로 화학기술을 이용하여 기능성을 부여하고, 기존 바이오 제품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키는 연구에 힘쓰고 있습니다. 유기합성, 고분자 중합, 고분자/플라스틱 컴파운딩 및 제품화를 통해 경제적인 친환경 공정을 구축하고 새로운 소재와 제품을 개발하여 친환경 바이오 사업의 영역을 개척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기본자질/전공
바이오유래의 폴리머 전구체 또는 바이오 폴리머를 설계/제조/분석 할 수 있는 실무경험과 전문지식이 필요하며, 문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분석력과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인 접근과 시도가 중요합니다.

①지식(Knowledge) 및 기술(Technology)
: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유기합성/고분자합성/분리정제/분석 기술이 필요하며, 균주 및 발효 공정, 바이오매스 유래 소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은 업무 수행에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사업화를 염두에 두고 연구를 기획하고 수행하는 것은 물론 경쟁사 기술 분석 및 지적 재산권을 확보할 수 있는 수준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② 기본 역량 (Competency)
: 목적에 맞는 실험을 설계하고 수행할 수 있는 실험 역량이 필수적입니다. 유기합성, 고분자합성, 분리정제 및 제형화(코팅, 컴파운딩 등) 분야의 핵심 역량을 갖추고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효과적으로 정보를 수집, 정리하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보고서 작성이 가능한 수준의 문서 작성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연구결과 발표 및 토론을 위해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경쟁 제품에 대한 정보 수집과 기술분석을 위해 외국어 능력과 효과적인 정보 검색, 수집, 분석 등의 인터넷 활용 능력이 요구됩니다.
③ 태도 (Attitude)
: 바이오 유래 원료기반의 가치 창출 연구뿐만 아니라, 업스트림의 바이오 기술과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제품과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른 부서 연구원들과 의견 교류 및 회의가 자주 진행 됩니다.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나야 하고, 호기심과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자세가 매우 중요합니다. 화학과 바이오를 구분 짓지 않고 서로의 장점을 접목시켜 부가가치를 창출하겠다는 열린 마음이 필요합니다.

VISION
화학과 바이오의 융합기술을 통한 친환경 바이오산업 프런티어

화학과 바이오산업의 핵심 기술들을 융합한 신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친환경 물질 생산 및 공정 개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바이오 신사업을 창출해 나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본인의 의지와 열정만 있다면 최고의 경험을 가진 역량 있는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