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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정보

영업관리
직군의 개요
지역본부는 해당지역 특성에 따라 영업전략을 수립하고, 영업을 추진하는 부서입니다. 연간/월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거시적인 영업전략에서부터 월단위 시상 등 영업독려를 위한 제번적인 업무와 월/년 단위의 매출성과 및 지표를 추출하고 본부내 인사 및 임대차 기타 총무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산하조직으로는 본부지원팀, 본부교육팀, 고객지원센터 지역단 및 지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직무수행 과정
지역본부의 스탭으로써 하게 되는 직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영업전략수립 및 촉진
- 연간 및 월간 영업전략(매출 및 영업조직 도업, 육성)수립
- 영업촉진을 위한 분기/ 월단위 시책 수립 및 FeedBack
• 매출 및 지표관리
- 영업매출관리
- 각종 지표관리(자동차 갱신율, 장기보험 유지율, 기타 조직자료 등)
• 영업지점(점포)에 대출평가 및 전담
- 평가체계에 의한 본부/지점/점포 평가
- 평가를 통한 장단점 분석 및 FeedBack
• 인사 및 총무업무
- 본부내 인력운용
- 사무실 임대차, 기타 송무업무 전반
• 영업조직 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
- 교육계획에 따른 신인영업조직육성
- 교육운영 결과에 따른 성과 점검 및 평가
• 영업조직 육성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새로운 육성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발 및 운영
- 육성프로그램에 따른 영업조직 경쟁력 강화지원
• 대고객 서비스 업무
- 고객 응대 업무(계약해지, 약관대출, 출납, 수납 업무등)
• 계약 심사(언더라이팅) 업무

직무특성
본부영업지원부문의 특성상 본부내 전반적인 관리업무를 총괄하며 영업의 최일선에서 활동하는 영업조직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활동력을 제고하기 위한 모든 지원활동을 하는 직무입니다. 또한 영업에 대한 mind와 함께 통계 및 지표관리 분석능력 등 다양한 업무능력을 총체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직무입니다.

직무수행방식
영업지원에 해당하는 직무이기 때문에 현장과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각종 자료를 관리하고 또한 계획, 실행, F/B 합니다. 모든 직군이 영업과 별개일 수 없으나 지역본부의 경우는 최일선에서 이루어지는 업무라고 할 수 있으며 영업현장과 많은 정보 교류가 이루어지고 그러한 정보로써 각종 통계 및 분석 등을 하고 계획을 세워 추진하는 방식입니다.

요구자질
먼저 보험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기본적인 전산 활용능력과 문제 분석 능력, 의사소통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경쟁 지역 및 경쟁사 파악을 통한 대응전략의 수립 능력, 교육 운영을 위해 교보재의 개발 및 교수능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능력들은 미리 준비하기보다는 직무를 수행하면서 상당 부분을 배우게 됩니다. 신입사원으로서 정말 필요한 자질로서 선배들은 Open Mind 와 매사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자세를 말합니다. 타 부서와 많은 접촉이 있고 또 포괄적인 업무 수행을 해야하기 때문에 사람과 만나서 말로써 의사소통이 매우 원활하고 마음가짐도 개방적이어야 합니다.

장기적비전
치열한 영업환경 및 경영 환경 속에서 영업지원부문의 중요성은 점차 증대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보험 업종에서 영업은 기업의 존폐를 좌우하는 부문입니다. 이러한 부문에서 업무를 배우면 현장에 대한 감을 통하여 나중에 관리자가 되었을 때 보다 효과적이고 명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으므로, 자신의 역량을 키우기에 적당합니다. 또한 매우 광범위한 일을 전체적으로 접하고 직접 수행함으로써 업무에 대한 습득이 빠르고 회사 전체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어떠한 부서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고급인력으로써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법인영업
직군의 개요
법인영업부문은 손해보험 업종의 첨병!
역할을 하는 직군으로서 법인체를 대상으로 하여 계약을 체결하며, 거래처 관리의 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업을 운영하면서 겪을 수 있는 위험은 상당히 많습니다. 전통적인 위험인 화재에 대한 위험에서부터 각종 배상책임 위험, 그리고 테러에 이르기 까지 현재 기업이시장에서 직면하게 될 위험은 수없이 많습니다. 여러분은 거래처의 모든 위험을 담당하게 됩니다. 또한 새로운 위험을 사전에 조사하고 분석하여 담당 거래처에 이에 맞는 상품으로 소개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신규 거래처를 발굴하여 그 계약자의 필요에 맞는 보험상품 계약을 체결하는 것도 법인영업부문의 아주 중요한 역할입니다.

직무수행 과정
법인영업의 자세한 직무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기존 거래처의 효율적인 관리입니다.
여러분은 입사를 함과 동시에 국내 여러 기업들을 거래처로 갖게 됩니다. 여러분은 거래처의 입장에서 일반보험 담당직원의 역할을 훌륭하게 소화해 내야 합니다. 기업과의 계약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조율하는 동시에 기업이 현재 직면한 다양한 위험을 분석하고 이에 맞는 상품을 소개해야 합니다.
두번째 신규 거래처를 개척하여 계약을 맺고 관리합니다.
현재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 속에 있습니다. 손해보험 시장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각각의 거래처에서 원하는 최상의 상품을 준비하고 최고의 서비스와 경쟁력을 갖추어 새로운 거래처와 계약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신규거래처 개척 능력은 회사의 목적달성을 위해서도 아주 중요한 직무입니다.
세번째 새로운 보험시장을 개척합니다.
기업들이 갖고 있는 위험을 분석하여 현재 시장에 없는 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기초를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신상품 개발을 위해 현장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 또한 법인영업부문의 중요한 직무입니다.

직무특성
손해보험상품의 특성상 거래처의 업종 구분이 없습니다. 즉 여러분은 국내외에 있는 모든 분야의 기업들과 거래하게 될 것이며, 모든 업종, 다양한 업무를 하는 사람들과 같이 일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여러분은 그 어떤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보다 많은 정보를 공유하며, 다양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이 담당하는 각 기업체에 대해서 여러분은 LIG손해보험를 대표하게 됩니다. 따라서 언더라이팅에서 손해사정에 이르기 까지 각 업무에 대한 폭 넓은 지식을 갖게 될 것입니다. 또한 신상품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개인의 뛰어난 분석 능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직무수행방식
법인영업의 직무수행을 위해서 외부에서는 다양한 거래처를 접하게 될 것이고 내부적으로는 많은 부서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게 될 것입니다. 작은 계약을 처리하는 것은 독자적으로 처리할 수 있지만, 패키지 보험 등 규모가 큰 계약에 대해서는 업무팀과 협조하여 일을 진행하게 됩니다. 우선 법인영업부서에서 계약자의 정확한 Needs를 파악하고 거래처의 여러 가지 특성과 시장환경을 분석합니다. 이를 토대로 업무팀과 상품을 구성하고 전세계 재보험자와 연결하여 상품을 마무리 짓는 일을 진행해야 합니다. 근래에 발생하는 신종보험 상품들은 대부분 해외 시장과 연계하여 상품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장 분석을 통해 신상품 개발이 필요한 경우 법인영업개발팀과 연계하여 상품을 개발하여 시장에 접목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요구자질
법인영업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정확한 분석적 사고력과 과감한 업무추진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법인영업부서는 업무의 특성상 철저한 팀웍이 중요하므로 조화력과 리더쉽이 필요합니다. 상기 조건은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 요구하는 절대적 자질임과 동시에 법인영업 업무를 수행하면서 동시에 길러지는 능력입니다. 업무진행상 해외 재보험자들과의 접촉할 기회가 있으므로 기본적인 외국어 능력을 겸비하고 있어야 하며, 각종 데이터 분석 및 자료취합을 위한 전산능력도 필요합니다.
업무의 특성상 거래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경영에 대한 기본적인 배경지식이 있어야 하며 간단한 재무재표 정도는 분석할 수 있는 회계학적 마인드가 있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장기적비전
손해보험 일반보험 시장은 향후 성장가능성이 큽니다. 국내 보험 시장이 세계 상위권에 속하는 규모라고 하나 기업보험 시장은 아직 그 시작 단계에 불과합니다. 기업경영의 기본적인 마인드가 기존의 사업확장에서 내부 리스크 관리로 옮겨가는 현 시점에서, 기업보험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기업의 위험 회피성향이 강해지고 있어 위험을 보유하기 보다는 보험을 통해 위험을 전가하려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미 국내의 대기업과 금융권은 선진화된 보험기법을 도입하여 내재된 위험을 회피하고 있으며 Project Financing 시장에서도 위험분석과 부담에 있어서 보험회사의 역할이 중시되는 등 각 분야에서 일반손해보험의 역할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런 현재의 시점에서 시장 환경을 분석하고 기업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손해보험 시장의 파이를 넓혀가는 첨병으로서 여러분의 역할은 절대적입니다. 제조, 건설, 금융 전분야에서 리스크 관리를 위한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보상실무
직군의 개요
보상직군이란 보험사고가 발생한 때에 보험자의 책임여부와 책임이 있을 시 손해액을 평가하고 지급 보험금을 산정해 내는 일련의 업무를 총칭합니다. 보상직군은 지역 본부의 영업관리, 법인영업과 함께 손보사 현장직군의 하나로 영업파트에서 거둔 실적을 최소의 손해율로 방어해 회사의 수익 극대화에 기여하고 궁극적으로는 만족스러운 보상서비스를 통한 신규 고객을 창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직무수행 과정
최초 사고가 접수되면 사고차량 운전자에게 전화로 사고내용을 확인하고 전산출력물로 보험가입사항을 참고하여 해당사고의 보상책임여부를 판단합니다. 보험사의 책임으로 판명되면 사고현장조사, 경찰서 사고기록 열람, 목격자 진술확보 등 구체적인 사고조사를 실시한 뒤 피해자를 방문합니다. 최초 방문 시에는 먼저 사고 처리 과정을 피보험자에게 간략히 설명하여 피보험자를 안심 시킨 후 기본인적 사항 파악 후 보상담당자가 시기를 적절히 판단하여 합의절충을 시도합니다. 보상 실무자는 피해자의 상태와 병원에서 치료받는 것을 확인한 후 피해자가 궁금해 하는 사항에 대해 답변도 해주고, 합의를 통해 정해진 약관에 의하여 손해액을 산출하여 지급합니다. 원만히 합의가 성사되면 한 사고가 마무리 되지만 합의과정에서 의견불일치가 발생할 수도 있으며 이러한 경우 해당 팀장님과 상의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갑니다. 합의과정에서 왕도는 없으며 선배들의 스타일을 잘 살펴보고 본인의 성격에 맞도록 취합하면 훌륭한 보상직원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직무특성
보상직군의 직무는 상대적으로 다른 직군에 비해 사무실에서 하는 업무보다는 사무실 외에서 하는 업무가 많습니다. 직접 피보험자를 만나야 하고 만나서 합의를 보며, 병원과 정비소, 경찰서 등을 다니며 자료를 수집할 때도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여러 사람을 만나며 합의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매우 활동적으로 직무를 수행합니다. 또 다른 특성으로는 보상실무자는 고객과 직접 대면하고 고객이 사고를 당했을 때 보험금을 지급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보상직원은 곧 회사의 이미지와 직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고객만족을 위한 투철한 서비스 정신이 필요한 직무입니다.

직무수행방식
콜센터에서 접수 받은 사고를 확인하고 조사하는 역할을 하는 보상업무는 병원, 정비공장, 경찰서 등을 직접 찾아가는 방문업무가 주를 이루며 기타 전산업무 및 전화응대업무가 있습니다.

요구자질
보상직군에서 필요한 자질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문제분석 및 판단 능력입니다.
왜냐하면 책임여부을 판단해야 하기 때문이며 피보험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지급해야 할 보험금을 가늠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신속성입니다.
피보험자는 사고를 당하면 당황하게 되므로 사고 접수 즉시 고객에게 안심콜을 시행하여 위기의 상황에 가장 먼저 찾아가는 신속성을 가져야 합니다.
세번째는 손해사정업무와 관련한 전문지식입니다.
손해사정이 무엇이며, 손해액을 산정하고 보험금을 지급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는 현업에 배치되면 충분히 배우게 되고 손해사정사 자격증 준비를 통해 미리 습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주로 구두로 의사를 주고 받기 때문에 말로써 상대방의 의사를 확인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으며, 상호간 적절한 수준에서 합의를 할 수 있는 협상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장기적비전
보상업무는 영업과 더불어 고객과 직접 대면하는 제2의 영업으로써 고객이 불안정한 상태일 때 가장 처음 보는 당사의 직원이기 때문에 높은 서비스의 질과 협상능력을 필요로 할 뿐 아니라 전문지식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그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전문 보상실무자로 성장할 수 있고, 손해사정인 자격증을 취득하면 보다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물론 퇴사 후에도 법인이나 개인 사무실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 현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관리자가 되어 타 부서에서 의사결정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수요증가와 보상업무 프로세스가 점진적으로 개선됨에 따라 신규 진출 영역도 확대되어 많은 가능성을 가진 업무라 하겠습니다.
경영지원-보험수리/계리지원
수행업무
보험상품 기초서류 검증, 요율 검증, 준비금 검증 업무
책임준비금 결산, 장기보험 가치 평가, 장기보험 이원별 손익분석, EV산출(EV, VNB, LAT)
경영지원-해외사업
수행업무
-해외사업 기획 및 추진, 해외점포 관리
경영지원-IT / Biz
수행업무
-IT 서비스 기획 / 전산센터 운영(Unix, NT, DBA, 미들웨어 등) / 네트워크 및 보안 운영
경영지원-홍보/미디어
수행업무
-홍보전략 수립, 광고기획 및 제작, CI 및 브랜드 관리
-사회공헌 사업 기획 및 추진,스포츠단(배구단) 운영
-사내방송국 운영, 미디어 기획 및 제작
-KB아트홀 운영 및 관리
경영지원-CRM/고객/소비자보호
수행업무
현상파악,프로세스 및 CS Mind 개선, 업무혁신 추진
전산 완전판매 계획 수립 및 추진, 고객지원센터 평가 및 시상
전사 마케팅전략 및 고객전략의 수립, 시장트렌드, 제도변화
경쟁사 동향 분석, 새로운 채널 개발 등의 업무 담당
고객정보관리 및 보호, 고객분석(마케팅) 및 CRM시스템 구축
전사 소비자보호 정책 수립 및 운영
대내/외 민원관리 및 전사 완전판매 이행 관리. 현장 제도개선
경영지원-리스크관리
수행업무
-전사적 리스크 분석 및 리스크 관리시스템 구축 / 운영
-자산 및 부채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전사 재무건전성 관리
경영지원-전략기획/ 경영관리/회계
수행업무
-신사업검토/추진, 중장기 전략 수립, 전사 이슈 발굴, 경영진단을 통한 현상파악, 개선방향 및 Solution 제시, 경영혁신활동 수행
-경영계획 수립 및 운영, 경영실적 분석 및 평가관리, IR/공시 업무
-자금조달 및 제지급금 집행, 별도 및 연결회계 결산, 법인세 조정과 신고 및 납부, 전사 출납 및 수납관리
-전사 사업비 관리, 판매채널 수수료 기획 및 지급업무
경영지원-인사/총무/인재개발
수행업무
-채용,평가,조직 및 인력관리, 급여 및 복리후생 , 노사관리
-부동산 취득, 사무실 임차, 비품관리, 무형 고정자산 관리
-전사 교육 기획,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e-learning 기획, 개발
경영지원-자산운용
수행업무
-전략적 자산배분, ALM, 경영계획 수립, 금융 및 자본시장 조사, 외부위탁자산 평가, 회계 및 자금 업무, 대내외업무보고
-유가증권/파생상품 매매 및 관리(채권, 상장/비상장주식 직/간접투자, 부동산/인프라 펀드 등 대체투자), 기업대출 집행 및 관리(신용대출, 부동산PF, SOC 등)
-개인대출(보험계약대출, 부동산담보 대출, 신용대출, 기타대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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