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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정보

연구개발
수행업무
최고품질의 대우조선해양은조선해양과 관련된 각종 기반기술과 설계기술, 생산기술을 연구하는 기술연구소를 운영하고있습니다 연구소에는 300여명의 우수 두뇌들이 포진, DSME 고유 설계시스템 및 통합해석 시스템, 용접용 미니로봇 및 소형제어기, 모듈러 플랜트 등 수많은 신기술을 개발, 우리나라 조선 해양 관련 기술력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선박해양 연구분야
- 선형연구 분야 : 선형/추진기 설계/연구 및 조종성능 해석 평가, GHG저감 및 Energy Saving Device 연구, 선형 최적화 설계 및 표준 선형/추진기 개발
- 유체/성능연구 분야 : 내항성능/슬로싱/유체동하중 연구, 위치 유지 시스템(계류계/DP) 연구, CFD를 이용한 유동 해석 연구, 해양 프로젝트 설계 엔지니어링 표준 해양 제품 개발, Transportation & Installation 해석 기술 개발, 수조 설계 및 건립
- 구조연구 분야 : 선박/해양구조물의 강도 및 피로 해석, 위험도 기반 하중 및 구조 안전성 연구, 실험 기반 구조 시험 평가 및 수명 예측 평가 기술 연구
- 진동소음연구 분야 : 선박, 해양플랜트 및 특수선 진동 소음 해석 및 평가 연구, 진동소음 계측, 평가 분야 및 Software 개발, 진동 소음 저감 장치 개발, 진동 소음 Engineering 분야 연구, 회전체 해석, HVAC 관련 Engineering 분야 연구, 수중폭발 및 충격 해석, 수중방사소음 해석 및 계측, 영업력 향상을 위한 진동 소음 평가
- 전계장/발전연구 : Machinery & Electronics 융합시스템 연구, 선박 및 해양플랜트 통합자동화 시스템 개발, System Integration & Commissioning 기술 개발, 전자/통신기술 및 전자전 연구, 전기시스템 기술 개발, 풍력발전기 시스템 설계 및 제어기술 연구, 선박 및 해양 플랜트 시스템 및 제어 연구

◈특수성능 연구분야
- 가스/안전설계연구 분야 : Gas storage 관련 요소 기술 연구 개발, Gas storage 제품 개발, HSEQ 법규/규정 검토 및 연구, HSEQ 관련 해석 수행 및 기술 연구, Project 기술지원
- 특수성능연구 분야 : 특수선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제품 연구개발, 전투체계 및 스텔스 연구, 전략 및 혁신제품 연구개발
- 해양시스템연구 분야 : 해양생산시스템 Upstream Engineering 기술 개발, SURF Engineering 기술 개발, Offshore Geotechnical Engineering 기술 개발, 해양 기계장비 Engineering 기술 개발
- 공정시스템연구 분야 : 선박/해양플랜트 공정기술개발, 신제품/신기술 개발, Project 기술지원

◈산업기술 연구분야
- 용접기술연구 분야 : 용접기법 개발과 적용성 연구, 용접장치 개발과 적용성 연구, 프로젝트 용접시공기술 개발 및 지원, 관계사 용접기술 지원, 재료 및 가공 신기술 개발 및 적용 방안 개발, 용접부 변형 제어 및 강도 평가 기술 개발, 수입 재료/자재의 국산화 및 대체 재료 개발
- 시험측정연구 분야 : 측정기술 및 정도관리기술 연구, 비파괴검사기술 연구, 국제공인기관(KOLAS) 운영, 계측기기 교정 및 정밀측정 연구, 시험분석 응용연구, 전사 시험측정연구장비 및 계측기기 자산관리
- 생산기술연구 분야 : 생산환경 개선 및 작업자 안전/보건 향상 기술 개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에너지 절감 및 대체 기술 개발 및 적용, 전사 LCA 장치/치구류 개발 및 현업 지원, 전선 포설 작업 기계화 및 생산성 향상 기술 개발, 도장/방식 재료 및 시스템 개발, 도장/방식 시스템 성능 평가 및 품질 향상 기술 개발, 부식,방식 관련 Trouble Shooting, WPQT 및 용접 시공/기법 개발 업무 지원
- 기계자동화연구 분야 : 생산자동화 요소기술 및 시스템 개발, 조선해양용 로봇 및 시스템 개발, 차세대 선박해양 무인화 시스템 연구 개발, 디지털 조선소 생산 인프라 구축

필요역량
회사의 중앙연구원에 속한 만큼 자기만의 전문 분야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조선소는 조선해양공학 전공자를 채용한다는 인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우조선해양은 선박뿐만 아니라 해양 플랜트를 비롯한 많은 사업영역이 있습니다. 저 또한 기계항공공학을 전공하고 회사에 입사하였고, 제가 속한 부서에는 기계, 전기, 전자, 로봇, 토목, 화학공학, 자원공학 등 다양한 전공자들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전공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고, 조선해양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해양플랜트 및 상선 분야의 공정 개발을 위한 공정 시뮬레이션 및 도면 해석 역량 및 공정 제어에 대한 이해가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됩니다. 기계 장비 및 공정 경제성에 대한 지식 또한 주요 필요 역량이며, 해외 엔지니어링 업체 및 장비 업체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잦아 영어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필수적입니다.

업무비전
해양 영역은 대한민국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높여줄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단기간에 필요 역량을 확보하기는 어렵지만, 대우조선해양은 오래전부터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의 신뢰를 얻어 가고 있으므로 조만간 좋은 열매를 맺을 것입니다. 이를 위한 중앙연구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해양플랜트는 당사 주력 제품군 중 하나이며, 시장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공정 시스템 개발 업무는 주로 당사 해양플랜트 및 상선의 신제품 개발 또는 실선의 특정 시스템에 대한 공정 계산 및 해석 업무를 담당합니다. 때문에 공정 시스템 개발은 신제품 개발 시, 경제성 검토를 위한 첫 단추이며, 해양플랜트 및 상선의 주요 장비 및 시스템 사양 결정을 위한 첫 공정 인만큼 업무 성취감이 크며, 업무 중요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재무회계
수행업무
재무회계 는 재무와 회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무는 자금계획 및 집행, 장단기 자금조달 및 운용, 선박 건조에 필요한 각종 보증서 제공, 선주사 앞 선박금융 Arrange, 환리스크 관리, 국내외 자회사 금융지원, 수입신용장 개설을 통한 무역금융 업무, 기업신용평가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회계는 K-IFRS 기준에 의한 재무제표를 작성하여 내부 경영진 및 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자본시장법 등 관련 법규에 따라 회사의 주요 경영사항 등에 대하여 공시하고 투자자들에게 회사의 상황을 홍보하는 IR업무와 각종 세법에 의한 세금 납부업무를 수행합니다.

필요역량
무엇보다도 금융시장에 대한 이해와 각종 회계지식 및 재무리스크 관리 기법 등에 대한 기본 이해가 되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조선업에 대한 이해와 함께 해운업 및 유가를 비롯한 에너지 시장에 대한 이해, 로지스틱에 대한 이해와 기본적인 법무지식을 겸비한다면 보다 다양한 업무 수행이 가능할 것입니다. 더불어 해외 유수선사 및 현지법인과 업무 처리를 위해 외국어 구사능력, 글로벌 마인드 구비 등도 필요할 것입니다.

회계1부는 전사의 경영실적을 집계하여 내부 보고, 외부 공시, 법인세 산출 등을 수행하는 부서입니다. 따라서 회사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상법, 세법 및 관련 법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회계 및 세무 정보를 산출하는 것이 주요 업무입니다. 또한 연결재무제표가 주(主)재무제표로 변경됨에 따라 국내외 종속회사 및 유관부서와의 협업이 증대되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외국어 능력의 중요성이 확대되었습니다. 세무 검토 및 자문, 공시 업무에 적절한 대응을 위해 관련 규정 및 사건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역량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업무비전
회사의 매출 증대와 글로벌 사업 확대로 재무의 역할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세계 유수 선사와의 금융 조건 협의, 해외 현지법인 재무지원 등의 업무 소요가 늘어남에 따라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금융전문가도 더욱 필요한 시점입니다. 업무에 대한 이해도와 수행능력을 높여 간다면 보다 다양한 업무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회사가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독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개발 등 큰 규모 사업이 금융조달을 기본적으로 요구하고 있는바 이에 대한 업무 수행도 필요할 것입니다.

전사적 회계 정보를 검토 및 산출함으로써 탁월한 회계 전문성과 재무분석 마인드를 함양하게 됩니다. 또한 회계감사, 세무조사 및 공시 등 대외업무를 통해 회사 내 다양한 분야의 이슈를 경험하고 위기관리 및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추어서 보다 전문적이며 가치 있는 핵심 인재로 성장하게 됩니다. 경영진의 의사결정 지원, 이해관계자들의 회사 정보에 대한 Needs 파악, 본사 및 관계회사의 경영실적 평가 등을 통해 전사적 안목을 길러 재무최고책임자(CFO)로서의 자질을 배양하게 됩니다.
HSE
수행업무
보건, 안전, 환경 기능이 통합된 HSE(Health, Safety, Environment) 조직은 모든 임직원이 안전한 현장에서 건강하게 일할 수 있도록, 그리고 선박 건조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오염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 HSE추진담당은 조선소장 산하에 160여명의 스탭과 210여명의 현장 HSE요원으로 구성되어 안전, 보건, 환경 관련 법규 및 까다로운 해외 주문주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회사의 기준을 정립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선박 및 해양제품의 건조과정 중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 제도/정책 기획과 HSE시스템의 운영, 위험성 평가 실시, 사고 재발방지대책 수립, 안전보건 교육, 수주∙영업/계약/건조 단계별 HSE 관련 고객 지원/coordination, 사내 소방대 운영, 작업환경의 인간공학적 개선, 금연캠페인 등 임직원의 건강관리 및 증진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각 현장에 배치된 HSE요원은 생산 현장에서 필수적인 HSE 활동이 원활히 시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안전점검을 통해 현장의 위험요소를 제거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필요역량
HSE추진담당에서는 DSME의 Health, Safety, Environment에 관한 각기 다른 전문적인 분야에서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들을 필요로 하는 곳이기에, 관련된 분야의 지식은 필수입니다. 또한 직무상 현장과 밀접한 부분이고, 누구 혼자 해나가는 업무가 아니라 함께 추진해 나갈 수 있어야 하기에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또한 중요한 역량입니다. DSME의 핵심가치인 신뢰와 열정을 지니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로 모든 업무에 임하는 마인드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안전 코디네이터는 DSME 안전 관리와 주문주측 안전 관리의 중요한 매개체라고 생각합니다. 이 역할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DSME의 안전 절차를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유관 조직과의 소통능력 및 영어 구사는 필수입니다. 또한, 어떠한 현상에 대해 기본적으로 “안전한가? 혹은 왜 불안전한가?”를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에 덧붙여 DSME 안전 절차에 근거하여 주문주의 과도한 요구에 있어서는 DSME Practice가 안전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그렇지 아니한 점에 있어서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관리자의 능력이 필요합니다. 물론 안전점검을 위해 대규모의 야드 및 호선 내부를 샅샅이 돌아다니기 때문에 체력도 길러야 할 것입니다. 또한, 빠른 행동력이 요구됩니다. 불안전한 사항은 여러 환경에 의해 수시로 변합니다. 그래서 불안전한 사항이 발견되는 즉시 도중에 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Hazard를 신속히 제거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DSME 야드 내 모든 분들이 나의 가족과 같다고 생각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과연 내 가족이 불안전한 환경에 있거나 불안전한 행동을 하는 것을 목격한다면 그냥 지나칠까지요? 안전 훈수를 통해 싫은 소리를 들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 할지라도 내 가족이 무사히 집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생각으로 업무에 임해야 할 것입니다.

업무비전
기업의 환경경영은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중요한 과제이자 빼놓을 수 없는 분야입니다. 세계 최고의 종합 중공업그룹으로 거듭나기 위한 우리 DSME는 친환경기업의 대표주자로써 환경 관리 분야를 더욱 발전시켜나가야 할 것입니다. 전문적인 환경 관리자로, 이곳 DSME에서 세계 최고의 친환경 종합 중공업그룹을 위한 큰 날개를 펼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업무를 위해서는 현장 관리자, HSE지원요원, 주문주와 커뮤니케이션을 늘 해야 합니다. 이에 있어서 소통 능력 향상과 안전 관리를 다양한 시각으로 접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각국의 HSE Manager이 어떻게 안전 관리를 하는지,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는 모습을 보며 본인 또한 글로벌 안전 관리자로서의 자질을 키울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품질관리
수행업무
품질경영활동에 필요한 품질경영시스템 수립과 운영 및 프로젝트 품질요구사항을 만족하기 위한 예방품질활동 및 품질검사 영업수주 단계에서부터 인도까지의 품질경영 업무를 수행합니다.

필요역량
품질경영부는 선주/선급을 상대하는 부서이기에 외국어를 포함한 의사소통 능력이 필수입니다. 단순 내용 전달뿐 아니라, 고객을 만족시키는 유연한 사고와 의사소통이 필요합니다. 또 검사 진행과 고객만족을 위해 기술적인 측면에서 많은 지식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배움의 자세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현장 검사를 위해 강한 체력도 요구가 될 수 있습니다.

품질경영팀은 DSME의 품질을 담당하고 책임지는 조직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검사 기준을 가지고 판단하고 결정하며, 문제점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결단력, 문제해결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품질경영팀은 DSME에서 몇 안 되는 고객 접점 조직입니다. 고객의 만족을 위해 항상 지식을 습득하고 공부하는 배움의 자세를 갖추고, 새로운 기술과 고객의 조언을 받아들 일 수 있는 유연함도 가져야 합니다. 더불어 외국어 능력은 고객만족과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필수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업무비전
품질경영부는 검사를 포함하여 품질을 책임지는 부서이기에 조선해양 관련 지식을 깊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계, 생산, 구매 등 다양한 조직과 소통하는 부서이기에 프로젝트 전체를 이끌 수 있도록 성장할 수 있습니다. 품질경영이란 고객들의 품질을 보장하는 업무이므로 하나의 프로젝트가 종료되는 그날까지도 꼭 필요한 단계입니다.

최근의 품질관리는 QC(Quality Control) 및 QA(Quality Assurance) 라는 제한적인 의미를 떠나서 QM(Quality Management)이라는 포괄적인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품질을 위해 설계/생산 및 고객을 모두 아우르는 입장에서 전체적인 품질을 Manage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품질관리 경험은 빠른 기술습득과 업무능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요즘과 같이 새로운 사업 및 프로젝트를 이끌어 나가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구매조달
수행업무
조달은 선박 및 해양플랜트와 조선소에서 필요한 모든 자재의 견적, 발주, 납기관리, 물류관리, 재고관리, Vendor관리업무를 수행합니다. 대우조선해양 원가의 60~70%를 책임지는 조직으로서 국내외 공급사 1,600개사와 강재, 기자재, 벌크재, 시설재 등 약 270만개에 달하는 품목 거래를 통하여 국내외 비즈니스 안목과 역량으로 전사 Total Cost 절감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영업, 생산, 설계, 품질, 공급업체와 접점에 있어 유관조직과의 협업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필요역량
선박 및 해양플랜트 자재의 구매, 조달, 지원 업무를 위한 역량이 필요합니다. 환율 및 자재 시장 동향 등 경제 관련 정보와 무역실무 역량을 바탕으로 공급사 및 유관부서와의 협상력, 소통력, 그리고 Leadership이 필요합니다. 한편, 프로젝트 수주금액의 60% 이상을 구매하는 만큼 윤리의식을 기반으로 무엇이든 배우고 해결하고자 하는 열정과 주인의식이 중요합니다. Leadership과 함께 기대되는 능력이 Followship입니다. Leader뿐 아니라 이를 따르는 Follower 모두가 각자의 역할을 인지하고 제 소임을 다할 때 성과달성과 행복한 직장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업무에 대한 빠른 이해도와 적응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조달의 경우, 유관 조직과의 회의에서 담당으로서 얘기할 기회가 많으므로 수주 산업이나 프로젝트에 대해, 담당하는 장비에 대해, 업체와의 이슈에 대해 빠르게 숙지하여 의견을 낼 수 있어야 합니다. 동시에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고, 다른 조직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수 있는 협업능력은 필수입니다. 추가로 비즈니스 영어와 매너에 대한 부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해외 Vendor 업체와 계약 시나 선주와 협의 시에는 회사의 얼굴로서 이슈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회의를 이끌어 가야 합니다. 상황과 수준에 맞는 표현을 구사하여 업무 파트너로서 함께 일할 수 있다는 믿음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직무 윤리 준수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상식적으로 이해되는 수준에서 공정하게 업무가 이루어지도록 하면 되니 특별히 어려운 부분은 아닐 것 같습니다.

업무비전
조달은 선박과 해양플랜트의 영업 단계로부터 설계, 구매, 생산, 품질관리, 시운전, 인도, A/S에 이르기까지 전 영역에 걸쳐 비중 있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고품질의 제품을 적기에 경제적으로 조달함으로써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매출원가를 낮추어 회사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한 축을 담당합니다. 사내 각 분야의 전문가 및 공급업체와 공조함으로써 조선해양 전 분야에 걸쳐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고, 기 구축한 경영, 경제, 회계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여 주도적으로 업무를 리드할 수 있습니다. 한편, 배양해 놓은 언어능력을 활용하여 전 세계를 무대로 Global Business의 기회를 향유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자재비로 건조비용의 60%를 지출하고, 품질 확보, 가격 협상을 통해 회사의 이익을 창출하는 Profit Center의 역할이 주목됨에 따라 Procurement Engineering이 화두가 되고 있으며, 조직 내 역할 증대와 입지 강화가 되는 추세입니다.

2009년부터 이어진 세계적인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기술 개발에 힘입어 지난 한해 LNGC를 37척이나 수주하는 등 저희 회사는 시장을 선도하는 세계 최고의 조선소 중 한 곳으로 산업 내에서도 선도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시황이 쉽게 회복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야드는 도크 회전율을 높여 수익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조달은 적합한 품질의 자재를 적기에 공급하여 공정이 계획대로 흘러갈 수 있도록 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또한 선박 및 해양 플랜트 건조에 필요한 강재부터 기자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품을 국내외 전 세계에 걸쳐 조달하며, 구매 과정에서 원가를 절감한 만큼 회사의 이익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으므로 조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척당 8천 만불에 LNGC 프로젝트를 수주했다면, 척당 약 4천8백만불의 예산을 조달에서 집행하게 됩니다. 협상을 통해 약 5% 정도 예산 대비 원가 절감을 하게 된다면 척당 약 240만불 정도의 단순 순익 증대가 가능하며, 이는 선가를 240만불 이상 높게 수주한 것과 맞먹는 재무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이처럼 부서의 중요성은 말할 것도 없고, 관련된 대내외 많은 조직과 접점에 있으며,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개인의 역량을 높일 기회도 많아 매력적입니다.
인사
수행업무
회사의 전략적인 목표달성과 지속적인 발전에 근간이 되는 인적자원을 입사 이전부터 퇴직 이후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인사는 회사가 요구하는 기초 및 전문역량을 갖춘 인적자원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을 수행합니다. 또한 노사관계를 원만히 유지하기 위해 노사 관계정책을 수립/실행하고 각종 노사협의 업무를 수행하며 생산직에 대한 인사관리업무를 수행합니다. 총무의 경우, 전 임직원의 의식주 및 비금전적 복리후생 업무를 수행하고, 기타 각종 행정지원 및 관리업무를 통해 직원들의 근무만족도를 제고합니다.

필요역량
인사부에서는 인재의 채용 및 운영, 제도기획, 성과평가, 교육 등 다양한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각 직무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것은 사람에 대한 관심과 이해라 생각합니다. 영업, 기술, 구매 등의 사업역량이 결국 사람에게서 나오는 것임을 이해하고, 직원들이 각자의 영역에서 최대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HR 부서의 기본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사업과 직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조직과 제도를 운영하기 위한 기획력 또한 HR 담당자의 역량으로서 빠질 수 없는 부분입니다.

HRD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획력과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교육을 기획할 때 각 조직에 필요한 교육 영역과 수요를 분석하고 그것을 프로그램에 녹여내는 능력이 기획력에 해당할 것이고, 교육의 필요성을 경영진에 설득하고 현업 조직과 원활히 협업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교육 부서인 만큼 스스로에 대한 역량 향상 및 자기계발도 게을리해서는 안 됩니다.

업무비전
최근의 HR 조직은 과거의 수동적인 인사관리자(Personnel) 역할에서 벗어나, 조직과 인적자원이 기업의 전략과 유기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능동적, 전략적(Strategic HR) 역할을 부여받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법인을 운영하거나, 외국 회사를 인수하는 등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조직을 통합하여야 하는 임무가 늘어남에 따라,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인사담당자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기업에서의 교육은 당사 직원의 역량 계발에 대한 욕구 충족뿐만 아니라 경영진의 전략적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환경 변화 및 업계 동향에 민감하게 주의를 기울이고, 경영진 및 조직의 needs와 회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먼저 파악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직원들을 당사의 맞춤 인재로 육성하는 일은 회사의 생존과도 직결되어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조선/해양 분야의 세계 최고 EPC 전문 인력 육성을 돕는 당사 교육담당자에게는 점점 능동적이고 주 도적인 역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경영관리
수행업무
전사 사업계획 수립 및 집행관리를 포함한 총괄적인 경영기획 업무를 수행합니다. 전사 경영계획(중기/단기), 사업계획 Progress 관리, 경영이슈 및 현안 Risk 관리, 전사 투자 집행 관리, 전사 내/외부 조직과의 이해관계 조정 등 전략적/정책적 의사결정 지원합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운영 및 개선을 담당하고 사업계획 및 전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제를 기획 및 수행합니다. .

필요역량
경영기획부는 내부 조직뿐 아니라 외부 이해관계자 사이에서 의사소통의 역할을 담당해야 하기 때문에 조선 및 해양플랜트 제조에 대한 이해가 우선 되어야 합니다. 또한, 재무/회계 정보를 통해 회사 상태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현상과 대응책을 일목요연하게 보고해야 하므로 주제 및 목적을 명확히 보여 줄 수 있는 보고서 작성 역량도 필요합니다.

필요한 역량으로 다른 조직과 협의와 회의에서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Communication Skill 과 Leadership이 필요합니다. 빈번한 회의를 수행하기 위한 원활한 Communication Skill은 매우 중요한 역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영관리는 회사의 전반적인 관리를 담당하는 만큼 적극적이고 자신감 있는 태도를 바탕으로 한 Leadership이 필요합니다. 추가적으로 경영관리의 특성상 계획하고 평가해 나갈 수 있는 기본적인 회계 및 재무 지식이 필요합니다. “관리”라는 업무 성격상 기본적으로 회계(재무/관리회계), 재무(투자, 자금), 세무, 경영학, 통계학, 경제학 관련 지식이 있다면 경영관리 업무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와 같은 지식을 바탕으로 현업을 계획하고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분석 능력” 또한 등이 필요한 자질입니다.

업무비전
대. 내외 환경이 급속히 변화함에 따라, 능동적으로 문제 해결을 주도할 수 있는 인재에 대한 수요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경영기획부는 전사의 이슈를 찾아내고 유관부서와 함께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아내는 선도조직입니다. 경영 교육 및 TFT 활동을 통해 경영전략적 안목과 실무 해결 능력을 겸비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합니다.

경영관리는 회사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사안에 대해 관리/분석하여, 경영자에게 올바른 의사결정을 이루어 낼 수 있도록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주요 업무로는 경영방침의 운영, 경영계획의 수립, 예산 편성, 경영실적 분석, 시장정보 수집 등 경영 전반에 걸친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 밖의 신규 사업에 필요한 예산, 인력, 설비 등 투자 타당성 검토 및 평가를 통해 기업의 궁극적 목적인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최적 Capacity를 형성합니다. 회사의 단/중기 전략을 수립하고 이에 필요한 예산을 편성하는 기능과 경영실적, 경쟁사 현황 등을 분석, 수집하여 전략을 수정합니다. 이것은 회사의 경영방침 나아가 회사의 미션과 비전 달성을 위한 매우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사를 주도적으로 Leading 해 나가는 특성상 새로운 사안에 대한 도전정신을 배울 수 있으며, 계속 변화하고 있는 미래에 만들어지는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자부심도 느낄 수 있습니다.
영업설계
수행업무
영업설계는 계약에 필수적인 기술자료 준비, 견적업무, 고객과의 기술협의 및 주요도면의 대선주/선급 승인업무를 수행합니다.
계약단계에서 영업이 수주협상에 참가하기 위하여,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따른 선박/해양/여객선/특수선에 대한 입찰 프로젝트의 타당성 분석, 기술적인 제반 사항과 주요 제원(길이, 폭, 깊이, 속력, 주엔진, 화물적재용량, 선급 등)을 결정하여, 수주협상에 필요한 주요 계약도면(Specifications, General Arrangement, Midship 등) 작성과 견적업무를 수행합니다. 이와 함께 제품에 대한 가격 및 사양서(설계/제조/시공에 관한 기술 내용)를 협의하여 계약을 위한 기술적 내용을 확정하고 계약 이후 주요도면 작성과 대 선주/선급 승인 및 상세설계로의 프로젝트 이관업무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영업설계에서는 제품 및 생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고객과 협상하기 위한 기술적 전문 역량 및 의사 소통 능력이 요구됩니다.

필요역량
영업설계는 회사의 영업이 Project를 수주하기 위해 선주 측과 협상을 벌일 때 기술적으로 지원해주는 성격이 강한 부서입니다. 따라서 첫째로 가져야 할 역량은 당연하게도 소속 부서의 전문적인 지식입니다. Project를 수행하다 보면 담당자로서 선주와 상대하는 경우가 자주 생깁니다. 이때 자신이 얼마나 많은 지식을 가지고 선주를 설득할 수 있느냐에 따라 계약이 우리에게 유리하게, 또는 불리하게 쓰이기도 합니다. 둘째로는 외국어 회화 능력, 그 중에서도 특히 영어 회화 능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영업설계에서 다루는 문건의 대부분은 외국어로 되어 있으며 우리가 상대하는 고객들도 대부분 원어민처럼 영어를 자연스럽게 사용하기 때문에 회화에 능할수록 업무를 보다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셋째로 꼽고 싶은 것은 책임감, 즉 주인의식입니다. 조선해양 산업은 전형적인 중후장대 산업입니다. 어느 한 사람이 두드러진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누군가 업무를 함에 있어서 조그마한 실수를 한다 해도 전체적으로는 크게 표가 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 어느 누군가는 발전을 잊은 채 그저 항상 해오던 방식 그대로 습관처럼 업무를 보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이런 안일한 생각을 갖고 일을 한다면 Project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없을뿐더러, 개인은 물론 회사 전체적으로도 발전이 있을 수 없습니다. 저도 때로는 반복되는 업무에 힘들고 지칠 때도 있었지만 지나고 보면 모두 개인 역량 향상의 큰 밑거름이 되어 있었습니다.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주인의식을 갖고 최선을 다하여 하다 보면 어느새 주변에서 자신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져 있음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설계원도 역시 엔지니어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자기 분야의 기술적인 기본 지식은 필수입니다. 전문적인 지식은 업무를 하면서 차차 익혀가면 되지만 기본 지식이 없으면 어려움을 겪겠죠? 또한 모든 사양서, 각종 Rule & Regulation 문건이 모두 영어로 되어 있고, 대외적인 communication도 대부분 영어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외국어 능력은 필수입니다. 단순히 토익 점수가 아닌, 읽고 쓰고 말하고 듣는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문건을 작성하거나 회의에 참석하여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멀티태스킹 능력도 필요합니다. 기본설계는 동시에 여러 프로젝트를 담당하기도 하고, 전후방의 영업과 상세설계의 연결고리가 되는 중요한 부서이기에, 여러 가지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다양한 일을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는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새로운 일이든 받아들일 준비가 된 open mind도 필요한 역량입니다.

업무비전
DSME는 제조업체에서 Total Solution을 제공하는 EPC 업체로 나아가기 위해 최근 몇 해 동안 지속적으로 조직을 정비하고 미래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비록 그 과정에서 경험 부족으로 인해 몇몇 해양 Project에서 비싼 수업료를 지불하기도 했지만, 미래에 대한 확고한 믿음으로 흔들림 없이 한발 한발 앞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종합 EPC 업체로 도약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체 설계 능력, 즉 Engineering 역량 강화입니다. FEED 및 Basic Engineering을 담당하고 있는 영업설계 부서는 지금도 회사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앞으로 펼쳐질 미래에는 그 책임과 역할이 더욱 더 막중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DSME는 자체 설계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신입 사원들에게도 실무 경험 및 각종 교육 참여 등 성장의 기회를 아낌없이 제공하고 있으니 개인적인 역량 향상 측면에서도 매력적인 부분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유가의 하락으로 해양 프로젝트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해양의 자원은 아직도 무궁무진하고 이 어려움 또한 곧 지나가리라 믿습니다. 기본설계 업무는 전방의 영업과 후방의 상세설계와의 중요한 연결고리입니다. 전후방의 유관부서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소통을 해야 하고, 산출물인 proposal은 수주 당락에 결정적 영향을 끼칩니다. 따라서 정확하고 경쟁력 있는 견적가를 산정해야 합니다. 그에 따른 책임과 의무도 크지만, 도전 정신이 있는 사람에게는 아주 매력적인 일임에 틀림없습니다.
영업
수행업무
수주를 위한 직간접적인 모든 행위를 포함하여 영업(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사전단계에서는 시장조사, 발주사에 대한 분석, 수주를 위한 포괄적, 개별적 홍보 및 Sales Promotion 활동 등을 수행합니다. 확보한 시장조사결과와 영업전략에 기초하여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회사의 매출증대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뿐만 아니라, 수주 후에는 각종 사항들을 Monitoring하며 꾸준한 feedback활동을 합니다. 수주는 모든 생산활동의 출발점이며, 영업은 회사의 매출과 손익을 책임지는 선행부서라는 개념 하에 수주업무를 넘어 생산, 원가 등 전반적인 사항을 유기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아시아, 미주, 중동, 유럽 등 전세계에 뻗어있는 고객을 상대로 영업활동을 하고 있어 글로벌 인재로서의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필요역량
리더십과 소통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영업부는 회사를 대표하여 고객들을 만나는 역할을 하며, 기획/설계/생산/조달/재무/법무 등 사내 다양한 부서들과의 협의를 통해 각각의 프로젝트가 회사를 위한 최선의 결과를 낳을 수 있도록 의견을 조율하고 리드하는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고객과 지원 부서들의 신뢰를 얻고 조화롭게 협력을 이끌어냄으로써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가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유연한 소통 능력과 적극적인 리더십이 필수적입니다. 체력과 지구력 또한 반드시 필요한 역량입니다. 앞서 소개 드린 바와 같이, 직무 특성상 출장이나 행사 등 대외 업무가 잦고, 계약 협상이나 입찰 마감 등으로 바쁜 시기에는 장기간 야근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어진 역할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육체적∙정신적 건강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아울러, 장∙단기 프로젝트들이 대내외적으로 난관에 부딪힐 때마다 개별 프로젝트의 각기 다른 호흡에 맞추어 꾸준히 중심을 잡고 여러 프로젝트들을 동시에 이끌어나가기 위해서는 끈기와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주문주와의 모든 Communication이 영어로 이루어지므로 비즈니스 회화, 영어문서작성 등은 기본입니다. 견적을 다뤄야 하고, 대주문주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하며, 각종 보고서를 만들어야 되는 업무의 특성 상, 오피스(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사용 능력도 탁월해야 합니다. 또한 영업의 특성상, 일정한 일을 장기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정형화된 업무보다는 비정형화되어 있는 업무가 많기 때문에 그때그때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며, 업무 로드도 바쁠 때와 안 바쁠 때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강한 체력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새로운 일에 거리낌 없이 도전하는 자세와 적극적인 성격이 필요한 직군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글자 하나하나를 챙길 수 있는 꼼꼼한 성격도 필요합니다.

업무비전
선박사업은 창립 이래 꾸준히 회사의 매출과 수익성 측면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왔으며, 2014년에는 120억불 상당의 선박 신조 계약을 수주하며 회사가 세계 1위 조선소로서의 입지를 굳히는데 일조하였습니다. 향후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도약을 위해서도 Cash Cow인 선박사업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앞으로 초대형 선박, 친환경 선박, 극지운항용 선박 등 고부가가치 선박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한편 수주 경쟁은 나날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계 최고의 해운∙에너지 기업들을 대상으로 초일류 조선소들과 경쟁하는 시장 환경과 트렌드는 영업부 구성원들로 하여금 끊임없이 도전하고 배우고 발전하게 만드는 매력이 있으며, 이는 선박영업부의 매력인 동시에 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유가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산업의 특성상, 현재 저유가 시대에는 어려움을 받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Hydrocarbon이 인류가 쓰는 가장 큰 에너지원으로 지속될 것임에는 틀림이 없으므로, 장기적인 안목에서 기업 영속성 면에서는 밝은 요소입니다. 개인의 성장 비전으로 볼 때, 대부분의 주문주가 국내가 아닌 국외에 위치하고 있어 글로벌한 인재로 성장하는데 안성맞춤입니다.
사업관리
수행업무
사업관리는 영업활동을 통해서 수주된 프로젝트(사업)을 관리하는 일입니다.
관리에는 여러 가지 측면이 있으며, 다음은 대표적인 관리의 측면입니다.
사업관리 조직은 전시의 컨트롤 타워 같은 곳입니다. 프로젝트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다루며 프로젝트를 이끌어가는 전략도 여기서 수립됩니다. 주문주와의 Main Communication 창구이자 회사 내/외 이해관계자들 간의 입장을 조율하고 관리하는 역할도 사업관리의 몫입니다.

- 범위(Scope)관리 : 수주계약서에 명시된 프로젝트의 업무 범위(Scope)가 정확히 완료되도록 관리하는 일입니다.
- 원가(Cost)관리 : 프로젝트 총 원가(Cost)가 총 예산(Budget)을 초과하지 않게 관리하는 일입니다.
- 납기(Delivery)관리 : 계약상 합의된 납기에 프로젝트를 인도(Delivery)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일입니다.
- 위험(Risk)관리 : 프로젝트에 영향을 주는 Risk, 특히 원가 상승이나 납기 지연 등으로 이어지는 Risk를 관리하고 사전에 대응하는 일입니다.

필요역량
Project 목표 수익 달성 및 선박의 적기 인도라는 목표 아래, 회사의 대표 교신 채널로서 사업 관리 업무, 계약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부서이므로 무엇보다 “종합적이고 전략적인 사고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90% 이상의 고객이 국외 선주사인만큼 영어 능력도 빼놓을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선주사와 당사 간에 수많은 Issues가 발생하는 만큼 Troubleshooter로서의 역량이 필요하며, 한 발짝 더 나아가서 사전에 Issues를 인식하고 공유해서 그 Issues들이 문제로 발전되기 전에 해결 또는 예방하는 Risk Managing 역량이 더욱 필요시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신입사원으로서의 성실성/주도성/적극성이라고 생각되며 이러한 마음가짐만 있으면 조금은 부족할 수 있는 다른 역량들도 본인의 열정과 선배들의 도움으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으리라 확신 합니다

우리 회사의 고객인 주문주와 신뢰를 쌓고 그들의 관심사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Communication skill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내/외부 이해관계자들과 조정자 역할을 수행하고 여러 관련 부서의 협조를 이끌어내야 하므로 대인관계역량 역시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적극적으로 배워나가려는 의지가 중요하며, 이러한 적극성을 통해 부족한 역량을 보완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업무비전
기존의 사업관리라는 의미는 수동적이고 협의의 의미로 이해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다시 말하면 문제가 발생하고 나서야 얼마나 효율적으로 해당 문제를 풀어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사후 처리가 아닌 예방 차원에서의 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또는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최소화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광의의 사업관리로서의 역할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 과정에서 어느 부서보다 조선소 전체 process 즉, 수주부터 인도까지 제반 업무에 대해서 빠른 습득이 가능하고, 그에 따른 개인의 역량 제고와 Positioning에도 상당한 장점이 있는 부서입니다. 또한 선주 협상 등 회사를 대표해서 대선주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자부심과 보람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을 만큼 소중한에너지입니다.

프로젝트가 갈수록 커지고 복잡해지면서 사업관리의 역할이 이전보다 훨씬 중요해졌습니다. 특히, 해양 프로젝트의 경우, Schedule은 보다 tight해지고 불확실성은 증가하였으며 주문주의 요구조건은 까다로워져서 사업관리를 얼마나 잘 수행하는가에 따라 프로젝트의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에, 사업관리에 근무하며 회사의 주역으로서 회사 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 사업관리의 가장 큰 매력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사업관리는 영업-설계-생산-시운전-인도의 프로젝트 전 생애주기 동안 Scope, Quality, Time, Cost, Risk, Procurement of human and material resources 등 전반 분야의 관리를 하는 곳이므로 회사의 업무 프로세스를 빠르게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습니다.
생산관리
수행업무
생산관리는 품질/납기/원가측면에서 최적의 건조 생산성을 확보하기 위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각 공정에서 안전한 작업 환경, 최고의 품질 확보, 최고의 생산성을 확보하기 위해 계획/공정관리/검사/혁신업무를 수행할 뿐만 아니라, 작업자 지도 및 인력투입 관리감독을 하는 등 원활한 생산을 위한 관리를 하게 됩니다.

- 생산계획:상선, 해양플랜트의 전사 전략 및 중/장기적 일정을 수립합니다. 수립된 계획에 따라 최적의 생산 체계를 구축하고, 효과적인 생산목표 달성을 위한 생산체계혁신/지원/지도 활동을 합니다.
- 생산관리 : 가공, 조립, 탑재, 기장, 전장, 도장, 시운전 등 각 공정에 따른 생산관리를 담당합니다. 또한 중/장기 운영계획에 참여하여 목표달성을 위해 공정별 최적계획을 수립, 정도관리를 하여 이의 실행결과를 종합 평가, 반영합니다.
-생산기술지원: 신규 선종 건조의 계획/검토/Risk 식별하기 위한 초기공법을 수행하고, 중장기적 일정의 계획 반영사항 검토와 여러 장비들의 설치 stage를 규명합니다. 생산/자재/설계/계획에 초기정보를 제공하고, 최적의 생산공법과 생산기술 지원, 개선활동 및 feedback활동을 추진하여 생산성 향상을 도모합니다.

필요역량
생산관리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은 현장에서 작업하시는 분과의 원활한 소통, 선주와의 소통 그리고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는 신뢰와 가슴 뜨거운 열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실무적으로는 기본 OA 능력과 영어회화, 영어 메일 작성 능력, 기본적인 Engineering 지식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항상 웃는 모습과 긍정적인 마인드가 제일 중요한 역량입니다.

가장 필수적인 역량은 소통과 협업관리입니다. 모든 제조업이 비슷하겠지만, 특히 조선소에서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단 한 가지도 없습니다. 여러 조직들이 거미줄처럼 얽혀있기 때문에, 업무 수행 시 타 부서 및 선주, 선급과의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할 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어려운 목표 달성을 이루기 위한 강력한 의지와 열정, 체력은 필수입니다. 또한 전문지식 및 기술력은 생산관리자에게 요구되는 가장 기초적인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생산관리자는 기술 지도사로서 현장의 기술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공정을 이끌어 갈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기본적인 Engineering 에 대한 관심과 관련 지식 학습이 필수적입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어려운 환경에서도 매사에 적극적이고 긍정적이며 배우겠다는 마음가짐은 생산관리자로서, 우수한 직원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핵심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업무비전
최근의 해양 Project 시장이 더욱 더 커지면서, 기존의 Drillship, Rig , FPSO, Fixed Platform등 호선 외에도 신개념의 신규 호선이 추가 발주됨에 따라, 고부가가치 해양 Project 생산 관리자의 임무 및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흔히 하는 말로 유가가 오르면 다들 한숨만 쉰다지만, 이러한 수요에 따른 해양 생산 관리자의 가치는 치솟는 유가만큼이나 오른다는 말도 있습니다. 해양 Project는 지속적으로 계발되어야 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현재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지만, 이러한 경험이 더 밝은 미래를 밝혀 줄 것이라 믿습니다.

얼마 전 CEO 담화문에서 ‘대우조선해양의 저력은 현장에서 나온다’ 라는 글을 보고 생산 관리자로서의 큰 자부심을 느꼈습니다. 현재 해양 프로젝트는 큰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상선보다 훨씬 복잡한 공정과 선주들의 까다로운 요구, 엄격한 rule 을 만족시켜야 하는 환경에서, 생산의 최우선 과제인 적기 인도를 이루기 위해 모든 부서의 구성원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만족과 적기 인도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기는 매우 어려운 과제이지만, 위기 뒤에 기회가 온다는 신념과 함께 업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은 생산관리자의 경험이자, 실력을 증명하는 수단이 되어 개인, 회사, 나아가 조선업의 미래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때문에 해양 생산 관리자는 조선업의 현재와 미래를 연결시킬 수 있는 인재로써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설계
수행업무
설계는 그 일련의 과정에 따라 기본, 상세, 생산설계로 구분됩니다
선주가 만족할 만한 주요 사양을 확정하고, 생산을 위한 도면설계를 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설계는 그 일련의 과정에 따라 기본, 상세, 생산설계로 구분됩니다. 영업 및 초기설계단계에서는 사양서 작성, 견적작업 및 대선주 기술미팅을 진행하고, 배치관련 주요 계산 및 Simulation을 통해 배치도를 작성하기 위한 정보를 확정하게 됩니다. 선주의 요구사항을 파악한 후 기술표준 및 건조조건에 적합하도록 도면을 작성하고, 시스템 Diagram을 작성하는 것을 상세설계라고 합니다. 생산설계에서는 상세도면을 기준으로 설치/제작을 위한 설치도 및 제작도를 작성하고, 선주/선급 및 현장부서와의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생산편의를 도모합니다.

- 구조설계:상선 및 해양플랜트의 구조상세설계, 구조생산설계, 거주구설계, 선도설계, 강재계획/관리 관련 업무를 담당합니다.
- 의장설계:상선 및 해양플랜트의 기계, 배관 및 프로세스, 공조, 선실, 각종 철의장 설계관련 업무를 담당합니다.
- 전장설계:상선 및 해양플랜트의 전기 및 제어, 항해통신의 시스템, 배치설계를 담당합니다.
- 종합설계:상선 및 해양플랜트의 Project Engineering Coordinator 및 종합관리를 담당합니다. 또한 배의 안정성을 고려하여 최적화 배치 기본설계 및 주요계약의 성능을 보증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 특수선설계:국내외 해군 전투함 및 군수 지원함, 잠수함의 기본,상세설계 및 생산 설계를 수행하며, 세부 설계 분야로 함내 기장, 선장, 공조 등의 System 설계와 선실/종합 분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근 군함에 중요도가 더해진 군수 지원 (ILS)분야의 설계도 수행 합니다.

필요역량
시추선 관련 기계 설계원의 역량에 대해 크게 세 가지로 구분 짓고 싶습니다. 우선, 기술적인 부분으로는 Drilling & Subsea 관련 장비 사양 검토 및 상세/생산 도면 작성이 가장 주요한 역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rilling & Sub-Sea System의 경우 사외에서 접하기 힘든 학문적/경험적 학습자료들이 사내에 많이 구비되어 있으므로, 기본적인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업무 내외적으로 틈틈이 학습이 필요합니다. 기술 외적인 부분으로는, 외국인들과의 빈번한 업무 협의를 수행하기 위한 국제 비즈니스 능력도 필요합니다. 끝으로, 모든 직무 포지션에서 동일하게 필요한 공통부분의 역량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라 생각합니다. 업무 진행 중 빈번하게 발생하는 협업과 토론은 상대방 입장에 대한 이해에서 그 해결의 시작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잠수함은 흔히 조선소의 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잠수함을 건조할 수 있는 조선소는 이 세상의 어떤 배도 건조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잠수함은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는 선박으로 잠수함 설계자는 반드시 일정 수준 이상의 공학적 소양을 가져야 합니다. 많이 발전하였지만 미국 혹은 독일 등의 선진국들에 비해 한국의 Engineering 역량은 아직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그 선진국 잠수함 동등 이상의 잠수함을 건조하기 위해선 공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많은 공부를 하여 DSME의 Engineering 역량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또한 잠수함 선주 및 제품 납품 업체들 중 외국인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므로, 그들과의 업무 진행을 위한 영어 능력도 필수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역량은 의사소통 능력입니다. 조선소의 모든 배는 절대로 혼자서 건조할 수 없습니다. 크게는 설계 및 현장과의 소통이 이루어져야 하고 설계 안에서도 각 부 혹은 파트 간 협업이 원활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한 협업을 이루기 위해 자기 자신의 생각을 타인이 이해하기 쉽게 표현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생각도 열린 귀로 들어줄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이 매우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모든 역량을 키우기 위한 성실함은 기본입니다.)

업무비전
최근 세계적인 저유가 기조로 인해 생산단가가 비싼 심해저 석유, 가스 시추 및 생산용 해양플랜트 수요가 급감하고 있으나, 복합기능 해양플랜트 설비(FSRU, FPSO 등)의 증가 및 장기적으로는 심해저의 오일, 가스뿐만 아니라 심해저의 가스하이드레이트, 망간, 니켈 등 희소광물 채취를 위한 해양플랜트 설비의 발주 및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그중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Drilling & Subsea System 관련 Engineering 업무는 개인의 성장과 회사의 영속적인 발전에 지대한 공헌이 예상됩니다. 또한, 이를 통해 무엇보다도 Engineer로서 자부심을 느낄 수 있으며, 학창 시절 꿈꿔보았던 Global Engineer의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열려있습니다.

군수 산업은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나라의 국방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산업입니다. 그러므로 항상 수요가 존재합니다. 또한 대우조선해양 잠수함 설계는 최근 대한민국의 수요를 넘어 대우조선해양의 잠수함을 외국에 수출하는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쾌거도 이룩하였습니다. 이렇듯 대우조선해양의 잠수함 사업 전망은 밝습니다. 개인의 역량 차원에서도, 현재 잠수함 설계 업무는 설계자들에게 여러 가지 고도의 기술과 함께 잠수함 시스템 전체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키워줌으로써 향후 잠수함 설계가 아닌 다른 어떠한 일도 수월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개인의 역량을 길러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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