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서는 EDUCE에서 자동차 회사를 지원한 지원자들을 위해서 작성된 자동차 공학 일반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 자료입니다..
모놀리딕 IC
대단히 높은 집적도가 얻어져, 1 개의 IC 칩 위에 수십만 이상의 소자를 집적하는 것이 가능하다. 모놀리딕 IC는 기초 기술인 트랜지스터의 차이에 따라, 바이폴러 IC와 MOS-IC로 분류할 수 있다. 바이폴러 트랜지스터의 작동이 전자와 정공의 양극성의 전하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데 대해서, MOS 트랜지스터는 전자나 정공의 어느 한 방향에 의해 작동하기 때문에, 바이폴러에 대해서 유니폴러라고 부르는 일이 있다. 바이폴러 트랜지스터는 전류로 제어되는데 대해서, MOS 트랜지스터는 전압으로 제어된다고 할 수 있다.
마이크로컴퓨터를 사용한 시스템의 개발 순서
마이크로컴퓨터의 선정은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에 중요한 요소로 되는 것은 마이크로컴퓨터의 선정이다. 선정하는데 있어서 시스템의 개략 시방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 개략 시방이란 시스템에 요구되는 기능 및 구성을 설정하여, 사용하는 센서, 액추에이터 등의 입/출력계, 제어 회로에서의 제어 내용이나 동작 순서를 정리한 것이다. 이 시방에 기초하여 개발 기간, 코스트, ECU의 사이즈 등을 가미한 전체의 설계 검토를 하여, 후보로 되는 마이크로컴퓨터를 몇 개인가를 추출하여 각각의 마이크로컴퓨터에 대해서 제어 회로의 개략 설계를 한다.
전기/전자 기술 및 최신 기술
자동차에 사용되는 전기/전자 기술, ECU (Elctornic Control Unit), 마이크로컴퓨터를 사용한 시스템의 개발 순서, ECU의 기능, Self Starter, 점화 장치, Air Bag... 등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Appendix
점화 플러그와 관련된 용어, 당량비와 착화성, 에어백의 화학적 반응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