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전략

취업지식

삼성계열사(제일기획포함) 광고직을 위한 SSAT 제일기획 광고직 SSAT는 인문. 상경계 SSAT와 유형이 반 이상 다릅니다. 타 계열사의 SSAT와 확연히 다른 부분이 바로 1, 2교시입니다. 광고와 관련된 ‘창의력’을 테스트하는 내용인데, “창의력이 이런 것이구나” 하고 느낄 만큼의 문제들로 구성됩니다.
  • 목차보기
  • 트위터
  • 페이스북

 

 

 

타 계열사의 SSAT와 확연히 다른 부분이 바로 1, 2교시입니다.
광고와 관련된 ‘창의력’을 테스트하는 내용인데, “창의력이 이런 것이구나” 하고 느낄 만큼의 문제들로 구성됩니다.
창의력 문제는 아래와 같이 세부적으로 5부분으로 나뉩니다.

 

① 그림 그리기
세 가지 소재가 주어지고, 상상력을 가미해서 그 소재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08년에는 ‘투자와 투기’, ‘선물과 뇌물’, ‘BENZ와 BMW’의 세문제가 나왔습니다.
구체적인 대상이어도 좋고 추상화여도 좋고, 설명을 첨부해도 괜찮습니다.
상상력을 발휘해서 그리면 되는데 그림 실력은 전혀 상관없고 어떤 식으로 표현하는 지가 중요합니다.

 

② 장면 이어가기
특정한 장면이 2단계까지 주어지는데, 그것을 보고 어떤 상품을 광고할지 정한 후 많게는 6단계까지 장면을 이어가는 문제입니다. 총 2문제가 정도가 주어집니다.
본격적인 광고와 관련된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집에서 아버지는 춤을 추고 엄마는 노래를 부르고 아기는 손뼉을 치고 구르며 즐거워하고 있다”, “고양이가 어항 속 금붕어에게 다가가 포효한다”라는 상황이 주어지고 다음 장면을 이어 가면 됩니다.

 

③ 주어진 소재로 광고 구상
특정한 소재를 주고 광고 상품을 정하고 광고 방법을 간략히 적는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뒤집어진 거북이’, ‘민무늬 바둑판’, ‘열쇠 꽂힌 현관문’ 등의 소재가 주어지게 됩니다.
상업 광고뿐만 아니라 공익 광고도 가능합니다.

 

④ 주어진 문구 활용하기
특정한 문구를 좀 더 재치 있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바꾸어보는 문제입니다.
예시로 주어진 문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⑤ 연상하기
특정한 소재를 주고 그와 관련된 신화, 전설, 예술 작품 등을 10가지 정도 적는 문제입니다.
어떤 답을 적느냐에 따라 평가가 달라지므로 10가지를 채우는 것만큼 내용적인 측면도 중요합니다.
소재는 ‘달’과 ‘쥐’과 같은 것이 주어지게 됩니다.

시간이 부족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모든 답을 충분히 다 쓸만한 시간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히 공부를 하거나 준비가 필요 없는 만큼 평소의 상상력이 발휘된다고 보면 됩니다.
단, 사전에 충분한 휴식은 시험 당일 좋은 컨디션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겠습니다.

 

 

창의력/상상력 문제의 ‘심화형태’라고 보면 됩니다.
‘창의력/상상력’에서는 단순히 어떤 걸 광고할지 정도를 정했지만 여기선 구체적인 광고/마케팅 방안을 써야 합니다.
총 5문제가 출제되는데 아래에 예가 나와 있습니다.

 

• 당신은 60년 된 족발집을 운영하고 있는데 옆에 70년 됐다는 가게가 개업했다. 이에 대응해 광고 현수막을 건다면 어떤 내용을 적을지 30자 이내로 구상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모유수유를 홍보하기 위한 효과적인 BPL 방안을 3가지 제시하시오.
• 터치스크린 휴대폰이 조금씩 인기를 늘려가고 있는데 온ㆍ오프라인 BPL 방법을 제시하시오.
• 브랜드 간 연계 마케팅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숙취 해소 음료를 광고한다고 할 때 어떤 브랜드와 연계하면 효과적일지 정하고 구체적인 마케팅 방법을 제시하시오.
 
기획력은 앞의 시험보다 시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40분이 주어지긴 하지만 창의력/상상력은 비교적 단답형이었던 데 반해 2교시는 서술형 문제 5개를 풀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래 고민하기 보다는 생각나는 광고 방안을 떠오르는 대로 쓰면서 나중에 다시 내용을 수정하는 방법이 보다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표현력/상식은 기존 SSAT와 유사한 면이 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볼펜이 아닌 OMR 카드를 사용하여 답안을 작성합니다.
표현력은 언어영역 문제이고 40~50문제, 상식은 50문제가 출제 됩니다.
일반 SSAT의 언어능력이나 상식 문제보다 난이도가 약간 낮은 문제로 출제되는 것으로 분석 되고 있습니다.
다만 일반 SSAT의 일반상식에 비해 광고나 문화 산업과 관련한 문제가 많습니다.
반면 법률이나 정치, 역사 등의 내용은 거의 출제 되지 않습니다.

 

 

 

 

기존 SSAT와 동일한 인성검사를 치게 됩니다.

광고직의 SSAT는 생각하기에 따라서 재미있는 요소도 많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응시한다면 충분히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작권자 ⓒ EDUCE

본 내용을 블로그, 개인홈페이지 등에 게재하길 원하시는 분은
출처를 반드시 게재하시고, 해당페이지의 링크를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에듀스-고객센터]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목차보기
  • 트위터
  • 페이스북